검색 의도 및 SEO: 총 정리 가이드(2022년)
- Keyword Research
- 2022. 2. 3.
검색 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콘텐츠 전략을 괜찮은 수준에서 탁월한 수준으로 만드는 하나의 무기가 될 수 있다.
단순히 타깃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아닌 뛰어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구글이 좋아하는 제목을 만든다는 등 다양한 의도가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종종 키워드와 의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글을 통해, 검색 의도 및 SEO: 총 정리 가이드(2022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 글을 쓰는 이유
- 검색 의도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SEO 중요성 강조.
이 글의 대상
- SEO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독자.
- 검색 의도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독자.
작가 소개
검색 의도 및 SEO: 총 정리 가이드(2022년)
검색 의도란?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할 때 갖는 기본 목표이다.
예를 들어서, 피자 레시피를 검색하고 싶은데 테이크아웃 피자를 검색하는 것과는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런 것처럼 독자가 어떤 의도로 검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SEO에 중요한 이유
구글은 매우 중요시한다
검색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구글의 주요 목표이다.
이는 SEO 주요 목표 중 하나이다.
독자가 특정 용어를 검색하고 관련 없는 정보를 찾으면 의도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Google에 보낸다.
예를 들어, 검색에 해당 키워드가 노출되어도 클릭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검색자가 의도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유입 확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해당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하게 검색하고 더 구체적일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유입이 된다.
그리고 충분히 브랜딩이 가능하다.
SERP 순위를 올릴 수 있다
구글 경우 관련성, 권위 및 사용자 만족도 즉 E-A-T 알고리즘에 따라 반영한다.
콘텐츠가 독자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바로 이탈을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어떻게 키워드를 찾고 글을 쓰느냐에 따라서 SERP 순위를 올릴 수 있다.
검색 의도를 결정하는 방법 3가지
1. 키워드 수식어 고려
키워드를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으며 키워드 연구에 관해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할 때 특정 수식어나 구를 포함하는 용어를 필터링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자동완성 검색어가 될 수 있다.
2. SERP 파악하기
SERP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추천 스니펫 및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은 무엇인지 파악하자.
상위 결과는 대부분 유기적 결과일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 위키피디아 등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이다.
3.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라
매번 가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질이 좋지 않으면, 무조건 이탈할 수밖에 없다.
독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꾸준히 그리고 도움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자.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키워드 수식어 고려하여 글쓰기.
- SERP 파악하기.
- 양질의 콘텐츠 제공하기.
결론
정답은 없다.
그러나, SERP 글쓰기에 맞게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SEO 프로세스를 이해하자.
테스트를 하자.
될 때까지 하자.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