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작성법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 13가지(업데이트 2022년)

    블로그 글은 어떻게 해야 잘 적을 수 있을까?

    지난번 블로그 글쓰기 팁 10가지를 소개했다.

    이번에는 블로그 글 작성법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 13가지(업데이트 2022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블로그 글 작성법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 13가지(업데이트 2022년) 이미지
    블로그를 쓰는 모습

     

    블로그 글 작성법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 13가지

    1. 블로그 글 작성법: 매력적인 주제를 활용하자

    매력적인 주제를 활용하자 이미지
    매력적인 주제 연구자료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주제를 제대로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들이 어떤 것을 궁금해하는지 혹은 SNS에서 유행하는 주제는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에게 큰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를 찾는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에 적합한 주제로 선정될 수도 있다.

     

    2. 검색하기 쉬운 URL로 작성하라

    검색하기 쉬운 URL로 작성하라 이미지
    검색하기 쉬운 URL 연구자료

    구글은 가능하면 간단하고 짧은 URL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URL에 날짜 및 연도와 같은 시간 관련 요소를 사용하지 말자.

    지나치게 복잡한 URL은 크롤링에도 문제가 되며 독자도 혼란을 느낄 수 있다.

    링크를 보는 사람이 링크를 클릭할 때 예상되는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URL을 설정하자.

     

    3. 저자를 포함하자

    저자를 포함하자 이미지
    저자 포함 연구자료

    저자를 소개하면 블로그에 더 많은 신뢰성, 맥락 및 진정성이 부여된다.

    저자의 이름을 프로필 페이지에 연결하면 독자가 저자의 다른 기사를 탐색하고 글을 읽는데 신뢰성을 줄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도 바이럴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4. 목차를 활용하라

    목차를 활용하라 이미지
    목차 활용 연구자료

    게시물 상단에 목차를 사용하면 사용자와 봇이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목차의 앵커 링크는 독자가 가장 관심이 있는 정보에 빠르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검색엔진은 목차를 좋아해, SEO 최적화에 필수적이다.

    모바일 우선 지수가 높아지는 만큼, 모바일 독자에게도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다.

     

    5. 강력한 헤드라인

    강력한 헤드라인 이미지
    강력한 헤드라인 연구자료

    강력한 헤드라인은 독자를 블로그로 끌어들이고 게시물 페이지 조회수를 얻는다.

    시선을 자로 잡는 헤드라인(제목)이 없으면 좋은 블로그 내용이더라도 힘들 수 있다.

    독자의 관심을 끌고 기사를 읽고 싶게 만드는 완벽한 제목을 만드는 데 시간을 쓰자.

     

    6. 도입부를 흥미롭게 적자

    도입부를 흥미롭게 적자 이미지
    도입부를 흥미 연구자료

    좋은 헤드라인(제목)은 클릭을 유도하지만 도입부가 더 중요하다.

    독자는 콘텐츠를 완전히 이해하기 전에 관심을 유발해야 한다.

    너무 길게 적을 필요도 없으며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정보만 제공하면 된다.

     

    7. 소제목을 잘 활용하자

    소제목을 잘 활용하자 이미지
    소제목 활용 연구자료

    헤드라인과 소제목은 주요 요소를 강조하여 글을 쉽게 스캔하고 내용을 통해 독자를 안내한다.

    또한 부제목에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요점을 신속하게 알려준다.

    소제목은 제목 태그 계층 구조로 형식을 지정해야 한다.

    H2 / H3을 나눠서 사용하자.

     

    8. 길이가 딱히 중요하지 않다

    길이가 딱히 중요하지 않다 이미지
    길이가 딱히 중요하지 않다 연구자료

    1,500에서 3,000 단어 사이가 가장 이상적인 콘텐츠 길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실 중요하지는 않다.

    길이는 콘텐츠 스타일, 주제 및 대상에 따라 다르다.

    GA 및 페이지 체류율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콘텐츠 질이 달라진다.

     

    9. 시각적 데이터를 활용하자

    시각적 데이터를 활용하자 이미지
    시각적 데이터 연구자료

    우리는 텍스트보다 시각적 데이터에 훨씬 더 잘 반응하고 처리한다.

    인간의 두뇌가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은 시각화를 매우 중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복잡한 데이터를 설명하기 위해 차트나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 많은 양의 텍스트를 쓰는 것보다 낫다.

     

    10. 마무리를 짓자

    마무리를 짓자 이미지
    마무리 연구자료

    글을 다 쓰고 난 무렵에는 요점을 잊을 수 있다.

    그래서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마무리를 짓는 것이 가장 좋다.

    마지막에 정리는 꼭 한 번은 해주자.

     

    11. 인터널 링크를 활용하자

    인터널 링크를 활용하자 이미지
    인터널 링크 연구자료

    링크가 없으면 독자가 길을 잃어버릴 수 있다.

    좋은 블로그는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만들고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기 쉽게 만든다.

    인터널 링크는 검색엔진에 대한 관련 주제를 연결하고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인터널 링크뿐만 아니라 외부 링크는 출처를 인용하고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보증 역할을 하는 데 가장 잘 사용된다.

     

    12. 스키마를 활용하자

    스키마를 활용하자 이미지
    스키마 활용 연구자료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 엔진이 제품 페이지, 시스템 페이지 또는 기타 콘텐츠가 아닌 블로그 게시물로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키마 활용은 좋은 블로그 게시물의 필수 요소이다.

     

    13. 관련 블로그 게시물을 활용하자

    관련 블로그 게시물을 활용하자 이미지
    관련 블로그 게시물 연구자료

    SERP 순위부터 기술적 측면과 독자를 즐겁게 하는 카피를 포함한 잘 구성된 블로그 게시물이 풍부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독자가 블로그에 머물고 이상적으로는 마지막에 전환할 가능성을 높인다.

    관련 게시글은 마지막에 동일한 주제의 글을 3개 정도 관련 글로 활용하면 좋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매력적인 주제를 선정하자.
    2. 검색하기 쉬운 URL로 작성하자.
    3. 저자를 표시하자.
    4. 목차를 활용하자.
    5. 제목 즉, 헤드라인을 이용하자.
    6. 도입부를 흥미롭게 적자.
    7. 소제목을 제대로 활용하자.
    8. 길이는 딱히 중요하지 않다.
    9. 시각적 데이터를 활용하자.
    10. 결론을 짓자.
    11. 인터널 링크를 활용하자.
    12. 스키마를 활용하자.
    13. 관련 게시물을 작성하자.

    상위노출 1위

     


     

    결론

    해당 13가지가 블로그 체류율을 높여주고 SEO 최적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꾸준히 위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면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다.

    <참조: 13 Must-Have Elements Of An Exceptional Blog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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