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

    열심히 글을 썼지만, 좋은 콘텐츠로 남을 수도 나쁜 콘텐츠로 남을 수도 있다.

    선택은 독자가 하는 것이다.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쓰지만, 독자는 그 정보를 전혀 원하지 않는다.

    대부분은 경쟁사 분석도 하지 않는다.

    이 글을 통해, 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 대표 이미지
    생각의 공간

     

    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

    1. 콘텐츠 SEO 첫 시작: 목표 설정하라

    콘텐츠 SEO 첫 시작 목표 설정하라 이미지
    목표를 설정하라

    궁극적으로 콘텐츠 SEO AUDIT 경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더 많은 트래픽과 리드를 유도하기 위해 SEO 개선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하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콘텐츠를 분석하여 각 부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메타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
    • 키워드 배치
    • 키워드 최적화 헤더가 있는 구조화된 콘텐츠
    • alt 태그가 있는 이미지
    • 내부 및 외부 링크
    • 숏테일 or 롱테일 키워드

     

    2.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라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라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결정하라

    특정 유형의 SEO AUDIT으로 범위를 좁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블로그라면 한 개의 콘텐츠에만 집중하던가 혹은 웹 페이지 경우 페이지 한 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별로 선택한 경우 완료 후에는 향후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유형을 시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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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스스로 계획하고 체크하라

    스스로 계획하고 체크하라 이미지
    스스로 계획 및 체크

    성과에 대해서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와 콘텐츠 유형이 정해지면 URL을 수집하고 구성 및 분류하여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기록 및 분석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 URL
    • 업데이트 날짜
    • 단어 수
    • 콘텐츠 타입
    • 타깃 키워드
    • 키워드 난이도
    • 검색량
    • 메타 디스크립션
    • 메타 타이틀 및 H1
    • 페이지 뷰
    • 소셜 공유
    • 백링크
    • 평균 Google 순위
    •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이탈률
    • 페이지 속도

     

    4. 분석을 하라

    분석을 하라 이미지
    분석을 하는 이유

    3번까지 완료됐다면 이제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를 수집했으면 눈앞에 있는 것을 분석하고 실행 및 기회를 결합해야 한다.

    목표에 따라 콘텐츠를 추가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콘텐츠 실적이 왜 저조한가?
    • 잘되는 콘텐츠는 어떤 콘텐츠인가?
    • 오래된 콘텐츠가 있는가?
    • 정보가 누락된 것이 없는가?

     

    5. 분석 후 다시 계획을 세워라

    분석 후 다시 계획을 세워라 이미지
    분석을 하는 방법

    콘텐츠를 선별하고 성능, 구성 또는 최적화에 따라 추가로 분류하고 무엇을 할지 결정을 해야 한다.

    업데이트, 다시 쓰기, 유지 또는 제거 총 4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업데이트하는 경우

    • 콘텐츠가 최근 트래픽을 얻고 있지만 일부 오래된 측면이나 다시 작성 및 개선해야 하는 경우
    • 좋은 콘텐츠이지만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메타 태그 또는 SEO

     

    다시 작성하는 경우

    • 글 길이가 짧고 품질이 좋지 않으며 키워드 기회가 전혀 없는 경우
    • 주제는 신선하지만 적어도 6~8개월 후에는 성과가 처참한 경우

     

    유지하는 경우

    • 적절하거나 꾸준한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전환율이 좋거나, 유저가 계속 읽고 사이트에 참여하는 경우
    • 적절하고 고품질이며 올바르게 최적화되었지만 실적이 저조한 경우(순위를 올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음)

     

    제거하는 경우

    • 콘텐츠가 2~3년 된 것으로 관련성이 없고 트래픽이 없으며 최적화가 안 이뤄진 경우
    • 타깃 키워드가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혹은 쓸모없는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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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행동을 바로 취하라

    행동을 바로 취하라 이미지
    행동을 취하는 것

    위 5단계까지 해결했다면 이제 바로 행동을 취해야 한다.

    트래픽을 가장 많이 받는 글은 계속 트래픽을 받을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래픽이 가장 적은 글 경우 삭제를 하거나 인덱싱이 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스스로 목표를 세워라
    2. 어떤 콘텐츠를 개선할 것인지 목표를 세워라
    3. 체크하기 전 계획을 세워라
    4. 계획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라
    5. 분석 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계획을 세워라
    6. 바로 행동으로 옮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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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분기별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생테계는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순위를 정하는 것과 같은 기본 콘텐츠 표준도 항상 변경된다.

    꾸준히 SEO AUDIT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경, 업데이트 및 조정하지 않으면 트래픽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

    <참고: How to do a content audit as painlessly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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