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
- Contents SEO
- 2022. 11. 27.
열심히 글을 썼지만, 좋은 콘텐츠로 남을 수도 나쁜 콘텐츠로 남을 수도 있다.
선택은 독자가 하는 것이다.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쓰지만, 독자는 그 정보를 전혀 원하지 않는다.
대부분은 경쟁사 분석도 하지 않는다.
이 글을 통해, 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6단계로 끝내는 콘텐츠 SEO AUDIT
1. 콘텐츠 SEO 첫 시작: 목표 설정하라
궁극적으로 콘텐츠 SEO AUDIT 경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더 많은 트래픽과 리드를 유도하기 위해 SEO 개선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하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콘텐츠를 분석하여 각 부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메타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
- 키워드 배치
- 키워드 최적화 헤더가 있는 구조화된 콘텐츠
- alt 태그가 있는 이미지
- 내부 및 외부 링크
- 숏테일 or 롱테일 키워드
2.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라
특정 유형의 SEO AUDIT으로 범위를 좁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블로그라면 한 개의 콘텐츠에만 집중하던가 혹은 웹 페이지 경우 페이지 한 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별로 선택한 경우 완료 후에는 향후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유형을 시도할 수 있다.
3. 스스로 계획하고 체크하라
성과에 대해서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와 콘텐츠 유형이 정해지면 URL을 수집하고 구성 및 분류하여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기록 및 분석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 URL
- 업데이트 날짜
- 단어 수
- 콘텐츠 타입
- 타깃 키워드
- 키워드 난이도
- 검색량
- 메타 디스크립션
- 메타 타이틀 및 H1
- 페이지 뷰
- 소셜 공유
- 백링크
- 평균 Google 순위
- 페이지에 머문 시간
- 이탈률
- 페이지 속도
4. 분석을 하라
3번까지 완료됐다면 이제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를 수집했으면 눈앞에 있는 것을 분석하고 실행 및 기회를 결합해야 한다.
목표에 따라 콘텐츠를 추가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콘텐츠 실적이 왜 저조한가?
- 잘되는 콘텐츠는 어떤 콘텐츠인가?
- 오래된 콘텐츠가 있는가?
- 정보가 누락된 것이 없는가?
5. 분석 후 다시 계획을 세워라
콘텐츠를 선별하고 성능, 구성 또는 최적화에 따라 추가로 분류하고 무엇을 할지 결정을 해야 한다.
업데이트, 다시 쓰기, 유지 또는 제거 총 4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업데이트하는 경우
- 콘텐츠가 최근 트래픽을 얻고 있지만 일부 오래된 측면이나 다시 작성 및 개선해야 하는 경우
- 좋은 콘텐츠이지만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메타 태그 또는 SEO
다시 작성하는 경우
- 글 길이가 짧고 품질이 좋지 않으며 키워드 기회가 전혀 없는 경우
- 주제는 신선하지만 적어도 6~8개월 후에는 성과가 처참한 경우
유지하는 경우
- 적절하거나 꾸준한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전환율이 좋거나, 유저가 계속 읽고 사이트에 참여하는 경우
- 적절하고 고품질이며 올바르게 최적화되었지만 실적이 저조한 경우(순위를 올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음)
제거하는 경우
- 콘텐츠가 2~3년 된 것으로 관련성이 없고 트래픽이 없으며 최적화가 안 이뤄진 경우
- 타깃 키워드가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혹은 쓸모없는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
6. 행동을 바로 취하라
위 5단계까지 해결했다면 이제 바로 행동을 취해야 한다.
트래픽을 가장 많이 받는 글은 계속 트래픽을 받을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래픽이 가장 적은 글 경우 삭제를 하거나 인덱싱이 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스스로 목표를 세워라
- 어떤 콘텐츠를 개선할 것인지 목표를 세워라
- 체크하기 전 계획을 세워라
- 계획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라
- 분석 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계획을 세워라
- 바로 행동으로 옮겨라
결론
분기별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생테계는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순위를 정하는 것과 같은 기본 콘텐츠 표준도 항상 변경된다.
꾸준히 SEO AUDIT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경, 업데이트 및 조정하지 않으면 트래픽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
<참조: How to do a content audit as painlessly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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