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 TOP 9

    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은 무엇일까?

    어떻게 순위를 높일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집중해야 할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경쟁사 분석도 하나의 방법 중 하나이다.

    이 글을 통해, 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 TOP 9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 TOP 9 이미지
    최적화를 위한 코드를 짜는 모습

     

    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 TOP 9

    1. 웹사이트 최적화 전략 및 방법: 검색 의도를 파악하라

    머신 러닝, 인공지능 및 딥 러닝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Google Core 알고리즘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Google의 최종 목표는 검색어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 의도와 일치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키워드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플레이스, 스마트스토어, 구글 및 유튜브 상위 노출도 동일하다.

    키워드의 문맥 관련성은 검색 쿼리와 일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했을 때 어떤 글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지 봐야 한다.

     

    2. 테크니컬 SEO를 활용하자

    테크니컬 SEO 기반은 웹사이트 아키텍처를 이해하는 것이다.

    SEO 친화적인 블로그 또는 사이트는 사이트 전체에서 사용자를 안내하고 Google이 페이지를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테크니컬 SEO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코드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자.
    • 오류가 있는지 robots.txt를 확인하자. 그리고 최적화 하자.
    • 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사이트 색인을 생성하자.
    • 중복 제목 태그 및 메타 디스크립션을 수정하자.
    • 콘텐츠를 감사하자. Google Analytics를 통해 트래픽을 체크하자. 실적이 안 좋은 것들은 개선하자.
    • 끊어진 링크를 수정하자.

     

    3.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자

    사용자 경험(UX)의 최종 목적은 품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UX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유용성: 콘텐츠는 독특하고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 사용성: 웹 사이트는 사용 및 탐색이 쉬어야 한다.
    • 바람직함: 디자인 요소와 브랜드는 감정과 감상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 찾기 쉬움: 디자인 및 탐색 요소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접근성: 모든 사람이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신뢰성: 사이트는 사용자가 믿을 수 있도록 신뢰해야 한다.
    • 가치성: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긍정적이여한다.

    다변량 및 A/B 테스트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측정하고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사용자 경험 ux 디자인을 할 때 다변량 테스트를 많이 한다.

     

    4. 모바일을 먼저 생각하라

    Google은 2018년 3월에 공식적으로 모바일 우선 지수를 출시했다.

    Google 검색 센터에 따르면 "데스크톱 전용에서 이동하고 모바일을 수용할 때입니다"라고 발표했다.

    모바일 친화적으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해 항상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라.
    • 짧은 메타 타이틀을 사용하자. 모바일에서 더 쉽게 읽을 수 있다.
    • 콘텐츠를 가리는 팝업을 최대한 피하자.
    • 긴 형식의 콘텐츠가 더 많은 트래픽과 순위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다. 짧게 나눠서 써라.
    • 클로킹은 피하자. 사용자와 검색 엔진은 동일한 콘텐츠를 볼 수 있어야 한다.

     

    5. 코어 웹 바이탈을 사용하자

    2021년 7월에 코어 웹 바이탈 업데이트가 출시됐으며 순위 핵심 요소로 알고리즘에 통합되었다.

    건강한 웹 사이트의 필수 지표를 정량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Google의 약속과 일치한다.

    Google에 따르면 "로딩, 상호 작용 및 페이지 콘텐츠의 시각적 안정성이 결함 되어 코어 웹 바이탈의 기반이 된다"라고 발표했다.

     

    6. 콘텐츠 마케팅을 하자

    콘텐츠는 매일 수천 개 혹은 수억 개씩 만들어진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올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오래되고 트래픽이 적은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자.
    • 유용하고 유익하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 콘텐츠를 시리즈 형태로 만들자.
    • SNS에서 많이 홍보하자.

     

    7. 링크 빌딩을 하자

    링크는 계속해서 가장 중요한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흔히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말하면 단순히 백링크만 생각한다.

    크몽에서 대행업체에 연락해 구글이나 네이버 등 프로그램으로 작업하는 등 트래픽을 만든다.

    이미 이런 트래픽은 구글이 추적해 오히려 페널티를 주고 있다.

    수년 동안 Google은 특히 펭귄 4.0 알고리즘을 출시하면서 스팸 링크를 식별하고 페널티를 주고 있다.

    품질은 계속해서 양을 능가할 것이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링크 주스를 하라.
    • 깨진 링크를 수정하라.
    • 백링크 마이닝을 하라.
    • 연결되지 않은 링크는 색인 처리하라.

     

    8. 콘텐츠 변경을 위해 가설 검증을 하자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최적화된' 페이지의 50% 미만이 더 ㅁ낳은 클릭으로 이어졌다.

    또한 34%의 변경으로 인해 클릭수가 감소했다.

    콘텐츠 변경을 위해 가설 및 검증이 필요하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 테스트 대상과 이유를 결정한다.
    • 가설을 세운다.
    • 충분한 기간 동안 테스트를 한다.
    • 테스트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9. KPI 추적 및 분석하자

    브랜드, 콘텐츠 및 SEO 마케팅에서 주로 KPI를 설정 및 측정한다.

    KPI 지표란 Key Point Indicator뜻으로 목표하는 수치 값을 말한다.

    대표적인 SEO KPI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고객 평생 가치(CLV)
    • 콘텐츠 효율성
    • 평균 참여 시간
    • 백분율 기반 지표별 전환 목표
    • 정확한 검색 가시성
    • 검색에서 브랜드 가시성
    • 신규 및 재사용자
    •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
    • RPM 및 평균 게재순위

    상황에 따라 목표가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을 캠페인 성공을 가장 잘 측정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이해하자.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자.
    2. 테크니컬 SEO를 적용하자.
    3.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자.
    4. 데스크톱보다는 모바일이다.
    5. 코어 웹 바이탈 기능을 사용하자.
    6. 콘텐츠를 만들어 꾸준히 홍보하자.
    7. 링크 빌딩을 하자.
    8. 콘텐츠 변경 전 가설 및 검증을 하자.
    9. KPI를 측정하고 분석하자.

     


     

    결론

    웹에는 수많은 정보와 허위 정보가 매일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 제공된다.

    잘못된 정보나 오래된 정보를 구현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위 9가지 방법을 통해 꾸준히 그리고 퀄리티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자.

    <참조: Top 10 Essential Website Optimization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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