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4가지

    데이터분석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data-driven)에 대해서 마케팅과 관련된 질문을 받는다.

    꼭 데이터가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는지 말이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을 하는 것처럼, 데이터는 전략의 기본이 된다.

    이 글을 통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이미지
    알고리즘의 모습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4가지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란?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data driven marketing) 뜻은 소비자 데이터와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다.

    마케팅 의사 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소비자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ROI를 제공할 수 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따른 세 가지 이점이 있다.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도달하며, 효율성 증가 및 성능 향상이 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과 기존 마케팅 차이점은?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과 기존 마케팅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고객을 유치하고 구매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그럼 크게 뭐가 다를까?

     

    기존 마케팅

    기존 마케팅은 온라인이 아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인쇄, 방송, 다이렉트 메일, 전화 및 광고판 등 옥외 광고가 포함된다.

    디자인에 따른 적합한 메시지를 식별하고 데이터가 아닌 직감과 결합한다.

    따라서, 마케팅 데이터분석을 하기가 어렵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한다.

    구체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인구통계 데이터를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 개선
    • 하나의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여 다른 마케팅 채널에 사용
    •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참여 및 수익 증대

    전통적인 마케팅과 달리 더 높은 수익 마진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도달 범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ux 디자인과 실험적인 카피를 통해 수익성을 크게 개선할 수도 있다.

    그럼, 데이터 기반 타겟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고객을 더 잘 타겟팅 할 수 있다

    고객을 이해하는 주요 이점은 직접 공감하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통해 마케터는 대상 고객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를 얻을 수 있다.

    CRM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 이력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과의 비즈니스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2. 고객이 관심 많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마케터가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며 그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어떤 스타일의 콘텐츠, 시각 자료 및 전환 값을 늘려줄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개인화된 메시지 및 콘텐츠를 생성하여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는 종종 고객에게 일반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브랜드에 불만을 가진다.

    이에 따라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고 브랜드 경험에 따른 디자인 및 마케팅을 하자.

     

    4. 마케팅 채널을 이해한다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데이터 기반 마케터가 초기 접촉부터 최종 판매까지 고객 여정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현재 또는 잠재 고객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온라인 혹은 디지털 마케팅 채널 종류 및 전략을 결정할 수 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더 세분화된 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다.
    2. 고객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3. 개인에게 맞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4. 마케팅 채널을 이해함으로써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결론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략은 오늘날 기업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마케팅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활용하여 지출을 최적화하고 ROI를 높일 수 있다.

    <참조: What Is Data-Driven Marketing & Why Is It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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