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키워드 선정 및 타겟 키워드는 몇 개가 필요할까?

    SEO Keywords 분석 및 선정을 할 때, 항상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있다.

     타겟 키워드와 보조 키워드는 얼마나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일 것이다.

    몇 개나 넣어야 하는지, 잘못하면 키워드스터핑이 돼서 글이 전체 누락되는 것이 아닌지 고민이 많다.

    이 글을 통해, SEO 키워드 선정 및 타겟 키워드는 몇 개가 필요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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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 키워드 선정 및 타겟 키워드는 몇 개가 필요할까
    키워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SEO 키워드 선정 및 타겟 키워드는 몇 개가 필요할까?

    SEO 키워드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SEO 키워드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출처: ahrefs

    처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시작하게 되면 키워드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두 종류의 키워드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겟 키워드라고 하는 기본 키워드는 페이지의 주요 주제이다.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단일 키워드이다.

    보조 키워드는 페이지에서 타겟팅하는 기본 키워드와 밀접하게 관련된 모든 키워드이다.

    동의어, 하위 주제 및 롱테일 키워드 변형은 보조 키워드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보조 키워드를 잘 사용하는 것은 관련 하위 주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다.

     

    타겟 키워드는 1개면 충분하다

    Seo Keywords(Seo keyword) 타겟 키워드는 1개면 충분하다.

    적어도 이유는 아래 3가지이다.

     

    1. 모든 페이지에는 명확하게 정의된 하나의 주제가 필요하다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본다면 가장 정확한 주제 하나가 중요하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고 명료한 것이 좋다.

    따라서 여러 주제를 대상으로 하는 글은 좋지 않다.

    그리고 구글은 사람들이 특정 항목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검색엔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동시에 여러 주제에 대해 순위를 매기는 글이 아니라 즉,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를 표시할 가능성이 높다.

     

    2. 구글은 유사어 및 맞춤법 오류를 잘 잡아낸다

    구글은 검색어를 입력할 때 맞춤법 오류를 잡는다.

    그럼 유사어와 동의어는 어떨까?

    의도적으로 모든 단일 변형을 타겟팅하지 않고도 동일한 의미와 의도를 가진 키워드에 대해 페이지 순위를 매긴다.

    사람들이 같은 것을 다른 방식으로 검색을 한다.

     

    3. 하나를 최적화하면 수백 개의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긴다

    평균 1위 순위 페이지는 1,000개의 다른 관련 키워드에 대해 상위 10위 안에 들어온다.

    쿼리가 높은 키워드에만 적용 되는 것이 아니다.

    쿼리가 낮은 키워드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보조 키워드가 필요한 이유

    타겟 키워드(전체 주제)를 다루려면 하위 주제가 필요하다.

    관련 하위 주제를 찾는 좋은 방법은 보조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정확한 주제와 그에 맞는 하위 주제를 보여주는 것이 소비자에게 좋기 때문이다.

    그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1. 키워드 툴을 사용하자

    1. 키워드 툴을 사용하자
    Ubersuggest 사용중인 모습

    타겟팅할 좋은 키워드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키워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실행 가능한 SEO 지표도 제공한다.

    대표적인 키워드 툴은 아래와 같다.

    • Google Keyword Planner
    • Semrush
    • Ahrefs
    • Moz
    • Yoast SEO
    • Ubersuggest
    • 트윈워드

     

    2. 틈새시장에서 공통 주제를 찾자

    위와 같은 툴을 사용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보이는 주제가 있다.

    예를 들어, 검색량은 적으면서 SEO 경쟁 지수는 낮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도 한다.

     

    3. 경쟁사 키워드를 분석하자

    키워드를 검색하면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나의 글에도 적합한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결론

    핵심은 이것이다.

    가장 중요한 타겟 키워드를 설정하자.

    그리고 서브 키워드는 하위 주제로 활용하자.

    꾸준히 롱테일 키워드를 작성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키워드 선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참조: "How Many SEO Keywords Should a Page Really Targ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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