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이란? SEO가 중요한 이유 7가지

    브랜딩은 비즈니스 성장을 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브랜드 구축과 검색엔진 마케팅(SEO)이 함께 진행이 되어야 전환을 충분히 늘릴 수 있다.

    SEO와 브랜딩 간의 관계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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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브랜딩이란 SEO가 중요한 이유 7가지
    브랜딩에 대한 고뇌

     

    브랜딩이란? SEO가 중요한 이유 7가지

    브랜딩이란 무엇일까?

    브랜딩이란?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로고, 디자인, 스토리 등 일관된 주제와 같은 요소를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의 마음에 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강력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만드는 프로세스이다.

    효과적인 브랜딩은 기업이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유한 브랜드는 경쟁사에 비해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대부분 스타트업 경우 돈이 없기 때문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딩을 우선시하고 있다.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든, 관심이 없든 브랜드는 남을 것이다.

    좋은 브랜딩은 전략적인 반면 마케팅은 전술적이다.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브랜딩 마케팅으로 이어져야 한다.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 마케팅 혹은 브랜딩 마케팅이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이다.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강조하기 보다는 제품과 서비스를 브랜드의 약속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사용하며 전체를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 혹은 예시를 둘러보면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결과적으로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중점을 둔다.

    대표적인 브랜딩 성공 사례가 있을까?

     

    브랜딩 성공 사례

    1. 테슬라

    1. 테슬라
    출처: 테슬라

    많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테슬라는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이 브랜드는 점점 더 미래지향적인 전망을 가진 고성능 에너지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회사의 사명은 환경 혜택, 안전 및 단순한 즐거움을 강조하는 가치를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이라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2. 애플

    2. 애플
    출처: 애플

    애플은 강력한 브랜드의 교과서적인 예시이다.

    그들의 메시지는 제품에 있는 소비자의 동일한 자질을 강조한다.

    혁신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창의적이다.

     

    3. 나이키

    3. 나이키
    출처: 나이키

    나이키는 성능과 혁신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시작했다.

    현재는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을 하여 성공적인 브랜딩 예시를 가지고 있다.

     

    결국 이와 같은 예시로 브랜드 구축과 오가닉 서치 관계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SEO와 브랜드 구축 간의 관계가 매우 관련이 깊다.

    SEO가 브랜딩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SEO가 중요한 이유 7가지

    1.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가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경쟁사인 다른 브랜드가 순위에 있을 것이다.

    강력한 브랜드는 신뢰와 같으며 클릭률을 향상할 수 있다.

    그러나 상위노출을 하고 싶다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야 클릭 및 트래픽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

     

    2. 검색 순위 향상

    SEO 목표는 잠재고객을 형성하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를 만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전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잠재고객 생성에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잘 구축되고 최적화된 사이트와 탄탄한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다.

    순위가 높을수록 더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3. 더 많은 트래픽

    3. 더 많은 트래픽
    출처: Search Engine Land

    순위가 높을수록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 우연하게 1페이지 노출이될 수 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는 경우 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순위에 따라 클릭수가 어떻게 감소하는지 볼 수 있다.

     

    4.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는 링크를 끌어드린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는 여러가지 품질 좋은 백링크를 만들 수 있다.

    구글 봇 경우 검색을 하고 이 글에서 신뢰를 할 수 있는지 등 꼼꼼히 체크한다.

    만약 당신의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라면 ChatGpt나 Bard에서도 채택이 될 수 있다.

     

    5.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종종 누군가 검색엔진을 통해 사이트를 찾을 때 사이트가 첫 접점이 될 것이다.

    SEO와 콘텐츠가 제대로 되어 있다면 트래픽도 높으며 전환 가능성도 높다.

    사람들이 신뢰하는 브랜드에서 대부분 재구매가 이루어진다.

    한 번 검색 했을 때, 노출되고 두 번 검색했을 때 또 노출되면 충분히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6. 팬이 많아질 수 있다

    결국 브랜드는 팬이 얼마나 많아지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팬은 콘텐츠를 공유하고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다.

    해당 부분은 SEO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은 충분한 신뢰를 구축하고 전환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7.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SEO 및 브랜드 관계가 잘 이어지면 더 많은 성장과 가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SEO를 계속 성장시키고 공급하기 위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이 구글이나 검색엔진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고 있다면, 다른 검색 엔진도 동일할 것이다.

    이로 인해, 동일한 사이트에 들어오면 자사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결론

    브랜드 인지도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동시에 구축하는 것은 신규 및 기존 잠재고객이 브랜드를 계속 검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다.

    브랜드 구축에 있어 SEO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마케팅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원하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

    <참조>

    • Top 10 SEO benefits of building a brand that people trust
    • 14 Examples of Strong Brand Positioning and Why They Work
    • What is brand marketing? A complete guide
    • What is Br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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