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예산을 어디에 써야 할까?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 있어 예산을 사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과거 SEO라고 하면 대부분은 항상 백링크를 고집하고 있다.

    물론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구글은 이와 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글을 통해, SEO 예산을 어디에 써야 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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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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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 예산을 어디에 써야 할까
    예산을 책정하는 모습

     

    SEO 예산을 어디에 써야 할까?

    SEO 예산은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백링크는 여전히 SEO에 중요하다.

    그러나 구글에게는 점점 덜 중요해지고 있다.

    "스팸 링크에 돈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사용자 경험과 유용한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어라"

    구글 직원이 몇년 동안 계속해서 말했기 때문이다.

     

    백링크는 아직 중요하다

    2022년 말에 구글은 링크 스팸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 앵커 텍스트 링크 일치
    • 관련 없는 링크
    • 외국어 링크
    • 기타 부자연스러운 링크

    명확하게 말하면 백링크는 여전히 중요한 순위 요소이다.

    그러나 SERP에 부자연스러운 링크 프로필이 있는 경우 감지하고 제거를 한다.

    또한 12월에 EEAT 알고리즘으로 개편했다.

    즉, 링크 구축에 비용을 할당하는 것보다는 더 큰 콘텐츠 비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양질의 콘텐츠는 자동으로 백링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UX를 중시한다

    순위 요소로서 사용자 경험(UX)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몇 년 전 순위 알고리즘에 UX 순위 신호를 도입했을 때는 혁신이었다.

    그전에는 단순한 HTML 페이지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현재는 직원과 AI 알고리즘이 어떤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잘 작동하고 어떤 사이트가 단순히 순위를 매기기 위해 구축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

    검색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웹 사이트 구축은 설명적이고 매력적인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자와 구글의 기대를 충족시키 위해 고려해야 할 UX의 다양한 측면이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찾기 좋아야 한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콘텐츠는 크롤링 및 색인화될 가능성이 적다.

    바닥글에 보이지 않게 중요 페이지를 맨 위에 링크하자.

     

    로딩 시간이 빨라야 한다

    코어 웹 바이탈은 주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등한시하고 있다.

    웹 사이트 속도가 매우 느린 경우에는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

    스크립트 및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을 고려하자.

     

    간단해야 한다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부분에 광고가 가득하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사용문제가 있는 페이지는 구글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텍스트 서식을 개선하고 웹사이트 요소를 최대한 적게 추가하자.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작고 읽을 수 없는 글꼴을 사용하고 콘텐츠에 공백이 없으면 여전히 가독성이 떨어진다.

    구글은 이를 알고 있으며 더 이상 검색 결과 위에 표시하지 않는다.

    글꼴을 더 크게 만들자.

    공백을 추가하자.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자.

     

    콘텐츠 중요성은 점점 커져간다

    EEAT 알고리즘에 따른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여전히 좋은 백링크를 많이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 평범하고 질 낮은 콘텐츠가 많다.

    대부분 경쟁 검색어에는 유사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심을 끌기 위해 수십 또는 수백 개의 사이트가 있다.

    한 마디로, SEO 예산을 쓸 때는 백링크보다는 콘텐츠에 돈을 쓰라는 의미이다.

     


     

    결론

    SEO 예산은 때마다 다르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견고한 콘텐츠 계획, 목표 및 KPI를 설정하면 특정 SEO 노력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조: Where should you spend your SEO budg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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