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 Case Study
- 2023. 8. 16.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다 보면 A/B 테스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연구자료와 달리 실제로는 적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케이스 스터디는 우리가 매번 말하는 H태그(헤딩태그)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과 값이다.
이 글을 통해, 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케이스 스터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H1 태그에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H1 태그를 변경하면 SERP에 표시되는 제목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1년 8월 구글 알고리즘에 따르면, 구글은 페이지에 표시되는 제목 태그를 최대한 반영한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SERP에 오가닉 트래픽에 어떤 방향이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설 및 검증
H1 제목을 변경했을 때, 과연 클릭률(CTR)과 오가닉 트래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파악이 필요하다.
A/B 테스트 결과 H1 태그에 추가 키워드를 넣으면 클릭수가 8.3% 정도 눈에 띄게 증가한다.
즉, 좋은 쪽으로 H1 태그를 변경 했을 때 SEO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클릭수와 노출수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의견
관련 있는 키워드를 넣으면서 H1 태그가 소비자가 더 찾기 쉽게 바꾸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시적으로 H1 태그를 변경하게 되면 색인이 다시 잡힌다.
따라서, 잠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클릭률과 오가닉 트래픽이 더 올라올 수 있다.
결론
기존에 나왔던 SEO 로직 또한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직접 A/B 테스트를 진행 해봐야 한다.
다른 케이스스터디에서는 결과가 좋을 수 있지만, 나에게는 안 좋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조: SEO Split Test Result: Adding Departure Location and Destination Keywords to the H1>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