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다 보면 A/B 테스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연구자료와 달리 실제로는 적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케이스 스터디는 우리가 매번 말하는 H태그(헤딩태그)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과 값이다.

    이 글을 통해, 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 AB 테스트

     

    SEO A/B 테스트: H1 태그는 영향을 줄까?

    케이스 스터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H1 태그에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H1 태그를 변경하면 SERP에 표시되는 제목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1년 8월 구글 알고리즘에 따르면, 구글은 페이지에 표시되는 제목 태그를 최대한 반영한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SERP에 오가닉 트래픽에 어떤 방향이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설 및 검증

    SEO AB 테스트 H1 태그
    출처: SEMRUSH

    H1 제목을 변경했을 때, 과연 클릭률(CTR)과 오가닉 트래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파악이 필요하다.

    A/B 테스트 결과 H1 태그에 추가 키워드를 넣으면 클릭수가 8.3% 정도 눈에 띄게 증가한다.

    즉, 좋은 쪽으로 H1 태그를 변경 했을 때 SEO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클릭수와 노출수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의견

    관련 있는 키워드를 넣으면서 H1 태그가 소비자가 더 찾기 쉽게 바꾸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시적으로 H1 태그를 변경하게 되면 색인이 다시 잡힌다.

    따라서, 잠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클릭률과 오가닉 트래픽이 더 올라올 수 있다.

     


     

    결론

    기존에 나왔던 SEO 로직 또한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직접 A/B 테스트를 진행 해봐야 한다.

    다른 케이스스터디에서는 결과가 좋을 수 있지만, 나에게는 안 좋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조: SEO Split Test Result: Adding Departure Location and Destination Keywords to the H1>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