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2024년)
- Contents SEO
- 2023. 12. 5.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2023년을 포함해 앞으로도 구글이 빈번한 알고리즘 조정을 통해서 순위는 여러 번 바뀔 수 있다.
"과거 SEO 전략은 미래 SEO 전략에 잡아 먹힐 수 있다!"라고 표현하고 싶다.
끊임없이 알고리즘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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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2024년)
1. SEO KPI에 집중하자
순위와 오가닉 트래픽 데이터는 상대적이다.
글을 써서 상위 노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SEO를 통해 어떤 지표를 개선할 것인지 집중해야 한다.
일부 글이 SERP의 최상위에 있지 않더라도 더 나은 전환율을 만들 수 있다.
순위가 목적이 아닌 KPI 즉, 내가 원하는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2. SERP 순위를 계속 트래킹 하자
SERP는 구글 알고리즘이 변할 때마다 계속 변한다.
예를 들어, 내가 쓴 글이 "추천 스니펫"이나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등 다양하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SERP 순위를 트래킹 함으로써 계속 관리가 필요하다.
3. 백링크 중요성은 계속 떨어진다
여전히 백링크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구글 알고리즘 변화 특성상 백링크는 예전처럼 유명세가 유지될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최근 구글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만 보더라도 콘텐츠 실용성에 대한 한 부분으로만 해당될 뿐이다.
따라서, 글을 잘 적고 얼마나 나의 글이 인기 있느냐? 가 포인트가 될 것이다.
4. 페이지 로딩 속도 모니터링
SEOE 요소로 페이지 로딩 속도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구글은 검색자가 필요한 것을 최대한 빨리 찾는 걸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 시간을 개선해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5. 제목 태그를 최적화하자
제목 태그는 항상 중요하다.
과거에는 제목 태그에 꼭 타겟 키워드가 들어가야 했다.
그러나 현재는 연관 키워드 등 다양하게 조합해 제목 태그에 점수를 부여한다.
지난 2년 동안 구글은 순위 페이지에 페이지 제목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대신 일반적으로 H1부터 H3까지 제목 태그는 꾸준히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 브랜드 키워드를 무시하지 말자
브랜드 키워드를 사용하면 SERP 순위를 차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브랜드 키워드를 콘텐츠 내, 이미지 파일, 페이지 제목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한다면 오히려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는 사용하되 브랜드 키워드는 다양한 곳으로 분산하자.
7. 스키마를 사용하자
콘텐츠에 따라 여러 유형의 스키마를 사용할 수 있다.
흔히 "스키마 마크업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구현한다"라고 말한다.
스키마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결론
SEO 성공을 위해서 성과 지표를 계속 확인하면서 조정이 필요하다.
무엇이든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내가 정성스럽게 쓴 글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자주 보살펴줘야 한다.
<참조: SEO for Digital Content Marketing: How To Optimize for Search in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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