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최적화(AS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앱스토어 최적화(ASO)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과 동일하게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단순히 최적화하는 플랫폼이 바뀐 것일 뿐, 결국 핵심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앱 또한 경쟁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앱스토어 최적화(ASO):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앱스토어 최적화(AS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앱스토어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앱스토어 최적화(AS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앱스토어 최적화(ASO) 정의

    ASO(앱스토어 최적화)는 앱 스토어에서 앱의 순위를 향상하기 위한 프로세스이다.

    사용자가 더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게 만든다.

    ASO는 앱 스토어 SEO, 앱 검색 최적화 혹은 ASO 마케팅이라고 한다.

    ASO의 최종 목표는 앱 다운로드 수를 늘리는 것이다.

    또한 브랜딩을 하고 사용자 참여를 높여 리뷰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까지 동일한 커리큘럼이라고 할 수 있다.

    ASO의 대상이 되는 일반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앱 이름 또는 제목
    • 키워드
    • 앱 디스크립션
    • 다운로드
    • 평가 및 리뷰
    • 업데이트

    앱스토어 최적화(ASO) 정의
    출처: SEMRUSH

     

    앱스토어 ASO가 중요한 이유

    ASO는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앱 스토어에서 앱의 순위와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82% 사용자가 앱 스토어를 보거나 혹은 자체적으로 앱 추천을 받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앱스토어 ASO가 중요한 이유
    출처: SEMRUSH

    즉, 앱 스토어에서 앱을 본 후에만 앱을 다운로드한다는 의미이다.

    애플 앱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를 합치면 500만 개가 넘는 앱이 있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앱스토어 최적화가 없다면 앱의 순위는 행운에 달려있다.

    즉, 꾸준히 ASO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애플 앱스토어 vs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는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두 플랫폼 모두 앱 스토어 출시 전 앱을 검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앱 출시 또는 업데이트 특정 출시 날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최소 1주일 이전에 제출을 해야 한다.

    또한 앱 스토어에는 구글 플레이에서 제공하지 않는 키워드 설정 부분이 있다.

     

    앱 스토어 순위 요소

    앱스토어 iOS 앱에 대한 순위 요소는 아래와 같다.

    • App name
    • App subtitle
    • App URL
    • Keywords
    • Installs and engagement
    • Reviews and ratings
    • App updates
    • In-app purchase titles and descriptions 

     

    구글 플레이 스토어 순위 요소

    구글 플레이가 우선시하는 순위 요소는 아래와 같다.

    • App title
    • App short description
    • App long description
    • Installs and engagement
    • Reviews and ratings
    • In-app purchase titles and descriptions
    • App updates

    애플 앱스토어 vs 구글 플레이
    출처: SEMRUSH

     

    앱스토어 최적화 방법 7가지

    1. 앱 제목 및 부제목 최적화

    앱 제목은 AS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사용자가 검색 목록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내용이다.

    앱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또한 동일하게 중요한 요소이다.

    앱스토어 순위 기준에 맞춰 검색량 및 검색어를 파악하게 될 텐데, 가장 기본은 아래와 같다.

    • 제목과 앱 이름은 30자 이하여야 한다.
    • 앱 제목이나 앱 이름에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 것.
    • 앱 다운로드를 많이 발생시키는 이름을 찾을 때까지 새로운 이름, 키워드 등 정기적으로 테스트할 것.
    • App subtitle에는 최대 30자까지 입력할 것.

     

    2. 키워드 설정 및 최적화

    앱을 설명하고 앱 스토어 결과에서 순위를 매기려는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100자 이하 및 키워드는 쉼표 구분.
    •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를 섞어서 정기적으로 테스트
    • 중복성 제거 예)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법"

     

    3. 앱 설명 작성

    앱 설명 필드는 앱스토어 순위 알고리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앱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앱 순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번 언급했던 롱테일 혹은 숏테일 키워드를 앱 설명란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

     

    4. 시각적 요소 추가

    ASO는 가시성뿐만 아니라 앱을 클릭하고 설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는 순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텍스트 필드 및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첫 페이지는 이미지보다는 영상 미리 보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5. 평점 및 리뷰

    평점과 리뷰는 앱의 인기와 품질을 나타낸다.

    평점이 낮으면 앱 스토어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될 가능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앱 스토어 최적화(ASO) 마케팅은 사용자가 리뷰와 평점을 남기도록 하는 것이다.

    리뷰 작성 요청은 사용자가 해당 앱을 긍정적으로 사용한 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다운로드 최대화

    앱을 더 많이 다운로드할수록 순위는 높아진다.

    그리고 앱의 가시성(UX 및 UI)이 향상될수록 더 많은 다운로드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다운로드 비율을 높여야 한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앱 이름 또는 제목 변경
    • 키워드 최적화 및 설정
    • 설명을 더 다양한 키워드 조합으로 활용
    • 다양한 앱 아이콘
    • 눈길을 끄는 시각적 요소

     

    7.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모두 앱 최신성과 업데이트 규칙성을 순위 요소로 사용한다.

    따라서 ASO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모두 꾸준히 개선하는 앱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결과를 모니터링하면서 계속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결론

    앱스토어 최적화(ASO)는 기존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동일하다.

    단순히 플랫폼 위치만 바뀌었을 뿐이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테스트하고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조: App Store Optimization: A Complete Guide to ASO>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