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페이지(싱글 페이지) SEO 가이드

    대부분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여러 페이지가 포함된 웹사이트로 시작한다.

    하지만, 원페이지 혹은 싱글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기에 SEO 방법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원페이지(싱글 페이지) SEO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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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원페이지(싱글 페이지) SEO 가이드
    홈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원페이지(싱글 페이지)는 무엇일까?

    한 개의 카테고리를 의미한다

    원페이지 혹은 싱글페이지는 하나의 방문 페이지에만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포함한다.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웹사이트와 달리 사용자는 내부 링크(인터널 링크)를 통해 별도의 URL에 있는 콘텐츠로 갈 수 없다.

     

    콘텐츠가 부족하면 키워드 타겟팅이 어렵다

    콘텐츠 부족
    싱글 페이지 vs 다중 페이지 (출처:Ahrefs)

    원페이지 혹은 싱글 페이지의 단점은 콘텐츠가 없다는 것이다.

    단일 랜딩 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키워드를 분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구글 알고리즘에 따르면 구글은 검색어와 매우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순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원페이지 경우 별도의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페이지의 전반적인 관련성이 희석된다.

    콘텐츠를 집중된 랜딩 페이지로 분할하는 것이 더 최적의 콘텐츠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구조와 구성이 부족하면 UX가 나빠진다

    원페이지 혹은 싱글페이지 경우 명확한 구조와 구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모든 콘텐츠가 한 개의 페이지에 표시되므로 사용자가 좋은 경험을 하지 못한다.

    단일 페이지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앵커 링크를 클릭하는 것 밖에 없다.

    그러나 다중 페이지 웹사이트는 여러 콘텐츠 계층 구조가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

     

    백링크받기가 어렵다

    대부분 원페이지 경우 전환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단일 페이지 웹사이트를 선택하면 고품질 백링크를 얻을 능력이 매우 부족해진다.

    링크 빌딩은 SEO 핵심 기능 중 하나이다.

    링크 빌딩에 적합하지 않은 웹사이트 구조를 만들면 순위가 올라갈 수 없다.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웹사이트를 보유하면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만드는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원페이지(싱글 페이지) 최적화 팁

    1. 명확한 계층구조를 사용하라

    Heading Tag 비교 (출처:Ahrefs)

    원페이지 웹사이트에는 내비게이션 메뉴와 이동 경로가 포함된 구조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콘텐츠에 대한 명확한 페이지 계층 구조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단일 H1, 부제목에 H2 및 H3으로 구성된 제목 구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제목 태그를 논리적 순서로 사용하면 콘텐츠를 분할하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더 쉽게 검색하고 볼 수 있다.

     

    2. 이미지 최적화를 하자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보는 방법 (Ahrefs)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는 이미지 최적화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싱글 페이지(원페이지) 웹사이트에 많은 이미지가 포함되는데 이미지 SEO를 무시하면 안 된다.

    • 설명이 있는 Alt 태그 및 파일 이름 사용.
    • 이미지 파일 크기 압축 및 WEBP 사용
    • CDN을 통해 이미지 로딩.

     

    3. 페이지 속도를 신경 쓰자

    페이지 속도를 신경 써야 한다.

    반응이 빠른 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EO 우선순위가 수백 개가 있지만 페이지 속도가 빠른 것은 필수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사이트를 로딩하는 데 3초 이상 걸리면 방문자 53%가 이탈한다고 한다.

     


     

    결론

    원페이지 혹은 싱글 페이지는 단기적인 실험(MVP) 할 때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단점이 너무 많다.

    콘텐츠 부족과 백링크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참조: Single-Page Websites and SEO: The Essential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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