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하고 싶지 않은 이탈률 개선 팁 7가지

    이탈률 이란?

    이탈률은 전환을 일으키지 않고 웹페이지를 떠나는 방문자의 비율을 말한다.

    이탈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이탈한 유저는 아무 전환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방문자가 이탈하는 것을 막으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2. SERP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이탈률은 첫 페이지 구글 순위와 관련이 깊다.
    3. 이탈률이 높으면 사이트에 콘텐츠, UX, 레이아웃 그리고 카피라이팅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시작 하기 전 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및 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글을 먼저 읽어보자.

    이탈률 메인 썸네일 이미지

    채널별 평균 이탈률

    카테고리 이탈률 이미지
    출처: CXL

    CXL 연구에 따르면 평균 이탈률은 약 41% ~ 50% 정도이다.

    정상적인 이탈은 업계 및 카테고리 별로 다를 수 있다.

    보시다시피 DA 경우 약 56%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메일 경우 35%로 낮았다.

    높은지 낮은지 궁금하다면 다른 사이트와 비교해보도록 하자.

     

    이탈률 vs 종료율

    이탈률과 종료율은 유사하지만 완전히 다르다.

    이탈률은 페이지를 방문하고 떠나는 유저의 비율이다.

    종료율은 특정 페이지를 떠나는 유저의 비율이다.

    하지만 공통점은 둘 다 비율이 높으면 수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탈하는 이유

    이탈을 줄이기 위해서 유저가 이탈을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기대에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예를 들어, 자신이 찾는 것과 다르게 해당 페이지가 기대에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다.

    특히,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메인 페이지 랜딩 시키면 전환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2. 안 좋은 디자인

    딱 봐도 디자인이 안좋은 경우 이탈을 높일 수 있다.

    사람들은 좋은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여긴다.

     

    3. 나쁜 UX

    UX가 좋아야 사이트가 인기가 있다.

    또한 사이트는 사용하기 매우 쉬워야 한다.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더 쉽게 읽고 찾을 수 있도록 하면 일반적으로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럴때 중요한 것이 코어 웹 바이탈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어 웹 바이탈: 정의 및 꼭 알아야 할 3가지 요소 에서 참고할 수 있다.

     

    공유하고 싶지 않은 이탈률 개선 팁 7가지

    1. 유튜브나 동영상 활용

    연구에 따르면 유튜브나 동영상을 넣는 경우 평균 시간을 2배로 늘릴 수 있다.

    또한 동영상을 퍼가면 이탈이 적어지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길어진다.

    꼭 동영상일 필요는 없으나, 페이지에 적합한 매개체면 충분하다.

     

    2. 이탈률 개선 위한 로딩 속도

    구글 분석에 따르면 느린 로딩 속도는 독자가 이탈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로딩 속도 이미지
    출처: 허브스팟

    요즘 사용자는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5초만 길어져도 이탈을 할 확률이 약 90% 이상 높아진다는 자료가 바로 위에 있다.

    페이지 속도 이미지

    Page Speed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페이지는 자신의 웹사이트 점수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권장하는 사항에 따라 수정을 한다면 충분히 로딩 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

     

    3. APP 공식 사용

    글을 잘 읽게 하기 위해서는 도입부가 가장 중요하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APP 공식이다.

    상대방을 동의하는 말을 사용한다.(Agree)

    이 글을 읽으면 어떤 혜택을 받는지 말해준다.(Promise)

    그리고 간단한 요약을 알려주는(Point)가 중요한 것이다.

     

    4. 콘텐츠를 쉽게 만들어라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로 만들면 콘텐츠가 읽기 쉬워진다.

    또한 공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많은 공백: 콘텐츠에 읽을 수 있는 쉼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때 공백을 사용해야 한다.
    • 단락: 큰 단락을 1~2개 문장 덩어리로 나누자.
    • 부제목 사용: 부제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개별 섹션으로 나눈다. 이렇게 하는 경우, 독자가 콘텐츠를 쉽게 읽을 수 있다.

     

    5. 검색 의도 충족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검색 의도를 충족하는 것이다.

    독자가 찾는 정보가 없으면 바로 이탈 해 버린다.

    실제로 높은 비율과 낮은 체류 시간은 구글 SERP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 의도: 6가지 증명된 사용자 파악 방법 에서 찾아볼 수 있다.

     

    6. 히트맵 사용

    히트맵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사용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볼 수 있는 방법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히트맵 도구는 Hotjar이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거의 방식은 비슷하게 사용된다.

    히트맵 이미지
    출처: debugbar

    위와 같이 어디를 주로 보는지 그리고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7. 내부 링크 사용(앵커 텍스트)

    인터널 링크 이미지

    내부 링크 사용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리고 내부 링크가 이탈을 낮출 수 있다.

    자연스럽게 페이지뷰를 증가시키며,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 방문하는 경우 이탈로 간주하지 않는다.

    새 탭에서 열기를 만들면, 기존 페이지는 유지한 채 새 페이지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보기 때문이다.

     

    8. 목차 사용

    목차 정리 이미지

    콘텐츠에 대한 백링크 및 소셜 공유를 얻는데 콘텐츠가 길면 길수록 좋다.

    그러나 콘텐츠가 길수록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누군가가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는 경우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때 사용해야 하는 것이 바로 목차이다.

    목차를 사용하면 원하는 주요 내용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9. 콘텐츠 업그레이드

    콘텐츠를 매번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를 해야 독자가 꾸준히 방문하고 이탈을 하지 않는다.

    그러니 좋은 콘텐츠만 계속 제공하자.

    이탈률 밈 이미지
    최대한 낮추자!!!!!!!!!

     

    결론

    위 9가지 사항만 제대로 지키더라도 20% 이상은 충분히 낮출 수 있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유튜브나 동영상 활용
    2. 로딩 속도
    3. APP 공식 사용
    4. 콘텐츠를 쉽게 만들어라
    5. 검색 의도 충족
    6. 히트맵 사용
    7. 내부 링크 사용
    8. 목차 사용
    9. 콘텐츠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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