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마케팅 사례 및 전략 6가지

    현재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비대면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상태이다. "비대면! 또다시 비대면!"이라고 외치고는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

    이 상태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에 연락하거나 네이버 광고대행사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잘못된 행위로 인해 수익이 더 악화 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비대면 마케팅 사례 및 전략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대면 마케팅 사례

    나이키가 비대면 마케팅 대표 브랜드이다

    나이키는 스포츠 신발과 의류를 판매하며 충성도가 높은 고객 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나이키가 없더라도 아디다스, 뉴발란스, 리복 등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키를 선택한다.

    그 이유는, 타겟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그에 따른 제품을 제공한다.

    그리고 매번 리미티드 에디션이나 할인 정책을 통해 꾸준히 판매량을 극대화 시킨다.

    나이키와 같은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활용할까?

     

    비대면 마케팅 전략 6가지

    1. 이메일 마케팅

    연구에 따르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구매 전 보다 구매 후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이메일 마케팅에서 비롯된다.

    많은 업체들을 보면 판매 후 커뮤니케이션 계획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덩그러니 구매했으니 끝!이라는 마인드를 가지게 하면 안 된다.

    제대로 된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판매 후 커뮤니케이션을 우선시하는 솔루션을 해야 한다.

    구매 직후 후속 이메일을 보내 "우리 브랜드가 당신을 신경 쓰고 있다!"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판매 후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싶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이용하자.

    하는 방법이나 디자인 등 예시를 보고 싶다면 주변에서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단, 불법 툴이나 강의 등은 이용하지 말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2. 피드백 및 리뷰 요청

    구매 후 참여 유도하는 전략 중 하나는 바로 피드백과 리뷰를 요청하는 것이다.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만으로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다.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반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조치는 취하지 않고 피드백을 계속 요청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한 후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기능을 추가하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피드백을 무시하면 이탈 위험이 높아진다.

     

    3. QR 코드를 사용하자

    최근 트렌드를 확인한 결과 제품 패키지에 QR 코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QR코드 사용량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구매율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잡한 제품을 간단하게 판매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이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구매 후 참여도 또한 높아지도록 할 수 있다.

     

    4. 간단한 반품 및 환불

    오프라인 매장 경우 10% 미만으로 반품이 된다.

    그러나 온라인 제품 경우 30% 이상이 반품이 된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 이미지 및 리뷰를 통해 구매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만족감이 떨어질 수 있다.

    많은 고객이 잘못된 제품에 돈을 쓰고 싶지 않아 하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간단한 반품 및 환불 정책을 통해 장벽을 낮추면 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

    고객이 제품이 맘에 들지 않으면 쉽게 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구매 후 참여도가 크게 향상되어 추후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5. 정기적인 알림

    마케팅 분석을 통해 온라인으로 소비성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알림이 오는 것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생수를 구매한 후 생수가 다 떨어질 때쯤 세일 팝업이 뜨는 경우가 많다.

    정기적인 알림을 세팅하는 경우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구매 후 참여도를 높인다.

    둘째,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된다.

    자동 배송 주문을 선택하는 경우 매달 판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6. SNS 활용

    오프라인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SNS 채널 활용의 장점은 구매 후 참여 유도를 매우 간단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옷을 판매하는 경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좋아요나 공유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이벤트를 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50% 이상이 SNS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론

    고객 행동이 계속 변화하고 있다.

    그에 따라 어떻게 마케팅을 펼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6가지 전략을 사용하면 고객 참여도를 충분히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