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허니버터칩 대란은 어떻게 발생했나?

    "허니버터 칩 한 개 팔아요! 1500원입니다. 한 봉지 아닙니다." 당근 마켓이 생기기 전 흔히 중고나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멘트 중 하나였다. 흔히 찾을 수 없는,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왜 그렇게 사람들은 허니버터칩 환장을 하였을까?

    흔한 바이럴 마케팅에 국민들이 참여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상호성의 법칙이나 대조 원리도 필요 없었다.

    단 하나, 일관성 원칙으로만 성공했다.

    이 글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허니버터 칩 대란은 어떻게 발생했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썸네일 이미지
    출처: 구글

     

    일관성의 원칙에 따른 성공사례

    허니버터칩은 성공하다

    21년 기준으로 약 7년 전이었을 것이다.

    어디에 가도 이 과자를 찾을 수 없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크게 홍보가 된 마케팅 종류 사례 중 하나이다.

    해당 과자회사는 일관성의 원칙으로 판매하였다.

    일관성의 원칙이란? 우리가 먼저 말하거나 행동한 것과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망이다.

     

    허니버터 칩과 무슨 관련이 있나?

    허니버터 칩 회사 경우 매출을 충분히 끌어올릴 방법을 알고 있었다.

    먼저, 판매하기 전에 해당 제품을 대대적으로 광고하였다.

    TV를 보는 사람이나 인터넷을 하는 사람의 경우, 편의점이나 마트에 방문한다.

    인간은 눈에 보이는 걸 갖고 싶어 한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찾는 과자 종류 중 하나였다.

    부모가 사주겠다고 약속을 하면서, 과자를 찾기 시작한다.

    부모들이 사주겠다고 하는 '허니버터 칩'이 없다.

    해당 회사가 공급량을 줄인 것이다.

    하지만, 일관성의 원칙에 따라 부모나 친구 등 말한 것을 지켜야 한다.

    그래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다.

    "그 과자 어디에서 찾을 수 있어요?"

    이런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게는 "와 진짜 맛있으니까, 품절되나 보다!"라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된다.

    리트윗부터 좋아요 그리고 공유까지 무분별하게 확산되기 시작한다.

    과자 회사는 계속 광고만 하고, 공급량을 늘리지 않는다.

    그리고 과자회사는 시장 점유율을 가져가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마트나 백화점에서 '허니버터 칩 있어요!'라고 외친다.

    일부러 품절시킨다.

    비쌀 필요도 없었다.

    그리고 세일을 할 필요도 없었다.

    그리고 '해당 제품'이 없으면, 대체품으로 다른 것을 구매하기 때문에 구매율까지 올라가게 된다.

    결국 전 국민이 일관성의 원칙에 따라 바이럴 마케팅에 당한 것이다.

     

    실패 사례

    어느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이 개발하고, 라면 회사가 개발한 꼬꼬* 경우가 실패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연예인으로 브랜딩을 하고, 회사가 출시시키면서 사실상 방송과 기업이 합작한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전예약에서 완판 되며, 계속 잘 팔리기 시작했다.

    위 사례와 같이 광고를 하고, 어디를 가도 찾을 수 없게 하였다.

    바이럴이 성공하는 것으로 보였지만, 생산라인을 늘리면서 공급량이 늘어나게 되었다.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어디에서도 먹을 수 있는 '상품'이 되니 수요량이 급격하게 줄었다.

    허니버터 칩과 달리 실패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결론

    말한 것은 지켜야 한다는 일관성의 원칙에 따라 광고 업계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공급량을 급격히 줄이면서, 돈을 쓰지 않으면서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로 대행사나 돈을 들일 필요도 없이 광고 1개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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