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성의 법칙: 화장품 매장에서 샘플을 나눠주는 이유

    "샘플 받아 가세요! 무료예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한 번쯤 들어본 멘트일 것이다.

    왜 화장품 매장에서 샘플을 나눠주는 것일까?

    바로 '상호성의 법칙'에 따라 판매를 하기 때문이다.

    지난번 대조 원리가격 인하기술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번에 소개할 법칙도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심리학 기술이다.

    상호성의 법칙: 화장품 매장에서 샘플을 나눠주는 이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상호성의 법칙 썸네일 이미지

     

    상호성의 법칙: 무언가를 받으면 보답하라

    상호성의 원칙이란?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해야 한다.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다.

    예를 한 번 들어보자.

    생일 선물을 받으면, 상대방 생일을 기억했다가 선물해야 한다.

    뭔가를 받았다면, 뭔가를 줘야 한다.

    화장품 매장에서 샘플을 나눠주는 이유도 상호성의 원리에 따라 판매하는 것이다.

    주로 마케팅 사례에서 많이 나오는 원리 중 하나이다.

    누구나 한 번쯤 이러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줬는데, 왜 상대방은 안 주지?" 이런 경험이 있다.

    심리학에 따르면, 무조건 받으면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왜 그럴까?

     

    지속 기간의 한계

    의무감이 미래지향적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지속 기간에는 한계가 있다.

    설득의 심리학 책에 따르면, 비교적 작은 호의 경우에는 시간이 흐르면서 보답하려는 마음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최근에 필자에게도 그런 사건이 있었다.

    매일 블로그 컨설팅 도와줬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 배울 수 없는 부분까지 하나씩 차근차근 가르쳐 줬다.

    하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작게' 생각하면서 상호 의무감이 약해졌다.

    그리고 떠났다.

    이러한 사례는 주변에서 보기 어려운 사례이지만, 지속 기간의 한계라는 것은 분명하다.

     

    한 발씩 다가간다

    이상한 사람 또는 의심스러운 단체들도 작은 호의를 베풀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화장품 매장도 똑같다.

    세상에 공짜 샘플은 없다.

    미리 제공함으로써 선호도를 파악한다.

    그리고 더 비싼 제품을 판다.

    나중에 마케팅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왜 거부감이 들지 않는 것일까?

    선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샘플을 받는 경우, 미안해서 구매하고 싶어 진다.

     

    법칙을 거스르는 방법은?

    거부하는 것 밖에 없다.

    거부가 어렵다면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화장품이나 슈퍼 등을 제외하고 인간관계에서는 괜찮다.

    이런 식의 관계가 모두에게 유익한 윈윈 관계이기 때문이다.

     

    결론

    화장품 매장에서 샘플을 주는 이유는 단순하다.

    우리의 닫혀 있던 마음의 문을 조금 열게 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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