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

    블로그나 마케팅을 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인지하는 것은 필수이다.

    경쟁사 분석 할 때도 주로 사용되며 최근 오프라인 마케팅에서도 참고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해당 글은 GA 설치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ga4(google analytics) 가이드이다.

    티스토리부터 워드프레스 그리고 모든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3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글 애널리틱스란(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혹은 ga 구글에서 만든 웹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이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사 분석에도 이용된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ga 분석) 사용법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며 사이트 종류에 따라 다르다.

    블로그 경우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를 주로 사용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3년) 이미지
    검색 이미지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후, 계정 만들기를 누른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이미지
    계정 세부정보 설정하는 모습

    그럼 위와 같이 "계정 세부정보"가 나온다.

    계정 이름은 개인에 맞게 작성하도록 하자.

    그리고 다음을 누른다.

    속성 세부정보 이미지
    속성 세부정보 입력하는 모습

    두 번째, "속성 세부 정보"가 나온다.

    속성 이름 경우에도 블로그 명을 입력 후, 보고 시간대 "대한민국" 통화 "대한민국"으로 수정한다.

    그리고 하단에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옵션 이미지
    고급 옵션 내 웹사이트 URL 입력하는 모습

    그러면 위와 같이 웹사이트 URL이 나오게 된다.

    URL에 웹사이트를 입력한 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클릭한다.

    현재 GA4 보다는 "유니버설" 버전이 더 다루기 쉽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정보 이미지
    비즈니스 정보 탭

    그리고 "비즈니스 정보"에 아무거나 클릭한 후, 다음을 누른다.

    추적 ID 이미지
    추적 ID 설정하는 모습

    그럼 위와 같이 "추적 ID""범용 사이트 태그"가 나온다.

    티스토리 유저 경우에는 "추적 ID"만 사용하면 된다.

    일반 워드프레스나 웹사이트 유저 경우 "범용 사이트 태그"를 <head> 밑에 삽입하자.

    google analycis 추적코드 혹은 ga 코드를 넣지않으면 ga 에널리틱스 분석은 할 수 없다.

    이렇게 하면 가입하기는 끝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개요

    구글 ga 애널리틱스 계정 내 로그인하면 "홈"페이지가 가장 먼저 표시된다.

    여기에는 사용자, 세션, 이탈률, 세션 시간, 트래픽 소스 등 한 번에 볼 수 있는 개요를 볼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개요 이미지
    총 대시보드

    다음은 Google Analytics의 홈 화면 및 기타 위치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이다.

    • 사용자: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의 수 ("순 방문자")
    • 세션: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방문수")
    • 이탈률: 사람들이 여러 페이지를 보다가 떠나는 비율. 이탈률이 낮을수록 좋음.
    • 세션 시간: 사람들이 사이트에 머문 시간. 세션 시간이 길수록 좋음.
    • 트래픽 채널: 트래픽이 발생하는 위치를 알 수 있음. ("자연 검색", "직접", "소셜", "추천" 등)

     

    잠재고객 섹션

    세션 및 사용자

    해당 부분은 특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세션 및 사용자 이미지
    세션 및 사용자 이미지

    해당 보고서는 매우 간단하다.

    여기에서 "세그먼트"를 추가하면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더 정확히 파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검색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을 체크하고 싶다.

    왜냐? 검색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럼, 보고서 상단 "세그먼트 추가"를 클릭하자.

    세그먼트 이미지
    잠재고객 개요 중 세그먼트

    그리고 목록에서 "자연 트래픽"을 선택하자.

    자연 트래픽 이미지
    자연 트래픽 모습

    이런 식으로 트래픽 세그먼트를 시각화할 수 있다.

    "자연 트래픽"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그먼트다.

    실제로 필자를 포함해 많은 마케터들이 매번 체크하는 사항 중 하나이다.

     

    지역

    이 보고서는 거주 지역과 해당 지역에서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역 이미지
    거주 지역에 따라 나뉜다

     

    행동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이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로 나뉠 수 있다.

    행동 이미지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나눌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중요도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90%가 재방문한다는 것은 콘텐츠가 매우 좋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려면 검색, 소셜 및 추천 트래픽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다.

    반면에 신규 방문자가 90% 이상이라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한 번 보고 다시는 안 들어온다는 의미이다.

     

    행동 흐름

    "행동 흐름" 보고서는 Google Analytics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는지 시각적으로 알 수 있다.

    행동 흐름 이미지
    행동흐름을 보여준다

    각 단계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탈하고 혹은 계속 보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를 잘 연결하고 각 게시물 끝에 "더 보기"란 을 활용하는 등 사람들이 사이트에 더 머무르게 하도록 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를 활용하면 한눈에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알 수 있으니 매우 좋다.

     

    모바일

    여기에서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읽을 때 어떤 기기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대부분 트래픽이 모바일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체 트래픽의 약 60% 이상이 모바일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기기를 통해서 들어오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 이미지
    기기 카테고리 탭을 보여준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다.

    에스이오 사이트 경우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톱 중심"이다.

    마케팅 관련 글을 소화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보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휴대기기 정보 이미지
    삼성과 애플 모습이 나온다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기기"를 클릭하자.

    그리고 사람들이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이 것이 도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에 따른 "로딩 속도" 및 "최적화"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획득 섹션

    획득 섹션에서는 보고서에서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해당 섹션은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잘 작동하는 부분과 최악의 부분을 보여주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드는데 중요하다.

    획득 섹션 이미지
    획득 섹션 이미지

     

    전체 트래픽

    "전체 트래픽"은 이 섹션에서 가장 중요한 보고서이자 Google Analytics에서 가장 중요한 보고서 중 하나이다.

    '채널' 보고서는 트래픽을 보내는 장소를 가리킨다.

    전체 트래픽 이미지
    전체 트래픽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트래픽의 75% 이상은 자연 검색에서 발생한다.

    오가닉 서치 이미지
    오가닉 서치 모습

    하지만 디렉트(직접 유입) 경우 약 2.24%이다.

    즉, 검색해서 들어오고 그리고 북마크나 직접 유입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다이렉트 이미지
    비율을 볼 수 있다

    제대로 된 콘텐츠를 제공하였다면 해당 비율이 매우 올라갔을 것이다.

     

    소스/매체

    해당 보고서는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소스/매체 이미지
    소스/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다양한 웹사이트 카테고리를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필자의 경우 네이버 및 구글에서 매번 좋은 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

    위와 같이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추적 Id나 utm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네이버 오가닉 및 구글 오가닉 이미지
    네이버 오가닉 및 구글 오가닉

     

    추천

    이 보고서는 트래픽을 참조하는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추천 이미지
    추천 내 소스 이미지

    이 부분은 실질적으로 검색 엔진이나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방문하지 않는 트래픽이다.

    해당 부분은 많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온라인에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언급하는지 볼 수 있다.

     

    Search Console

    서치 콘솔은 정말 어려운 부분이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3년)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행동 섹션

    행동 섹션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도착했을 때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사이트 콘텐츠

    해당 보고서는 각 페이지에 대한 성능 측정항목과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보여준다.

    사이트 콘텐츠 이미지
    페이지의 모습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내 사이트의 페이지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페이지('방문 페이지' 및 '종료 페이지' 등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속도

    "사이트 속도"는 복잡하거나 "정확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에게 중요하다.

    사이트 속도 이미지
    사이트 속도를 알 수 있음

    모든 사이트 페이지가 얼마나 빨리 로드되는지 보여준다.

    로딩 속도나 페이지뷰 별로 페이지를 정렬하여 중요한 문제를 찾을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뿐만 아니라 PageSpeed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기여 분석

    기여분석 시작하기

    왼쪽 하단에 '기여분석'이라는 탭이 있다.

    기여분석 모델이란? 전환으로 이어지기까지 어떠한 플랫폼이나 기능들이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위와 같이 내 애널리틱스 속성에 연결하고 전환 유형 사용 설정만 하면 알 수 있다.

    모델 데이터 수집

    세팅 후에 위와 같이 처음부터 약 2주간 첫 번째 모델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그리고 강력한 모델의 데이터 수집을 추가로 2주 정도 거친다.

    1달이 지나면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고 측정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A4) 소개

    GA4 이미지GA4 이미지 두번째
    신규 GA4 모습

    현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다음 GA4가 개발된 상태이다.

    GA4 경우 파이어 베이스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이루어졌다.

    기존 유니버셜과는 달리 이벤트(event)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기존에 계정, 속성 및 보기가 있었다면 현재는 계정 및 속성만 존재한다.

    페이지뷰,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활성 사용자는 기존과 동일하나 키워드 유입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기존 구글애널리스와 반대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좋아졌다.

    기초 GA4 소개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하자.

    구글 애널리틱스 4 비기너 가이드

     

    GA4: 무엇이 변경되었을까?

    GA4는 상당히 다른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 수집 논리를 사용한다.

    과거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셜에서는 세션을 중심으로 했다면 이제는 사용자와 이벤트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이벤트 기반 모델은 각 사용자 상호 작용을 독립형 이벤트로 처리한다.

    이벤트 기반 모델로 이동함으로써 GA4는 더 유연해지고 사용자 행동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GA4로 전환해야 할까?

    지금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4로 전환해야 할까?

    답은 YES이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A4 속성을 일단 같이 해놓는 것이 좋다.

    바로 사용할 계획이 없더라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머신러닝을 강화하면 향후 분석에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GA4 설정 방법

    GA4 구성은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다.

    기존 속성은 변경되지 않고 계속 데이터를 수집한다.

    UA 보기는 관리 화면을 통해 계속 액세스 할 수 있다.

     

    GA4 구성 단계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한다.
    2. 왼쪽 하단 톱니바퀴 관리자를 클릭한다.
    3. 원하는 계정이 선택되었는지 확인한다.
    4. 원하는 속성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5. 속성 열 첫 번째 옵션인 GA4 설정 어시스턴트를 클릭한다.

    GA4 설정 어시스턴트 이미지
    GA4 설정 어시스턴트

    GA4 설정 어시스턴트에서 파란색 버튼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버튼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자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만든다.

    GA4 설치 클릭
    만들고 계속하기를 누르자

    그럼 GA4 설치는 끝이다.

     

    이벤트 추적

    속성을 만든 후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서 향상된 측정을 자동으로 활성화한다.

    기본적인 이벤트 추적은 자동이며 바로 사용할 수 있다.

     

    GA4는 데이터 트래킹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GA4가 데이터 트래킹에 어떻게 도움 될지 궁금할 것이다.

    최근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압박으로 여러 장치를 사용하여 여러 플랫폼을 이동하는 사용자를 추적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해당 툴은 누락된 데이터 격차를 메우는데 도움이 되는 미래 지향적이다.

    동일한 ID에 연결된 모든 데이터에 대한 단일 사용자 경험을 생성한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여 마케터가 데이터의 주요 트렌드와 불규칙성을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고안했다.

     

    Google 애널리틱스 4 보고서 사용하는 방법

    Google 애널리틱스 4 보고서 사용하는 방법 이미지
    전체 보고서의 모습

    Google 애널리틱스 4에서 중요한 부분인 보고서에 대해서 소개한다.

    처음 로그인하면 홈페이지에 해당 속성에 대한 전체 트래픽, 전환 및 수익이 요약되어 있다.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치는 아래와 같다.

    • 신규 사용자는 어디에서 유입될까?
    • 가장 성과가 좋은 캠페인은 무엇인가?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와 화면은 무엇인가?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 이미지
    실시간 보고서의 모습

    실시간 보고서는 왼쪽 탐색 메뉴의 다음 기본 보고서이며 지난 30분 동안 발생한 이벤트를 보여준다.

    실시간 보고서는 추적 코드가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유입되는지 등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트리거 된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의 장치, 위치 및 사이트와 앱과의 실시간 참여 정보가 포함된다.

     

    Life Cycle

    라이프 사이클 보고서는 사용자 획득, 참여, 수익 창출 및 유지의 유입경로를 반영한다.

    사용자가 전환 유입경로에 진입하는 방식과 유입경로에 진입한 후 어떻게 행동하는지 분석하는 데 이상적이다.

    사용자는 어떻게 전환 퍼널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유입경로에 들어간 사용자는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 수 있다.

    인구 통계, 기술, 이벤트 및 전환을 한 번에 파악이 가능하다.

     

    탐색 분석 유형

    탐색 분석 유형 이미지
    탐색 분석 유형 보고서

    이것이 GA4 가장 강력한 변화라고 생각한다.

    기본 보고서는 주요 비즈니스 메트릭을 모니터링하지만 해당 분석 보고서는 몇 가지 고급 기술과 다양한 템플릿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경로 분석

    경로 분석은 '트리 그래프'로 알려진 이벤트 스트림을 시각화한다.

    이벤트 스트림은 사용자가 경로를 따라 트리거한 일련의 이벤트이다.

    경로 분석 기술은 마케터가 사용자가 갇혀 있음을 나타낼 수 있는 루프 동작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그먼트 중복 분석

    세그먼트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와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GA4에서는 세그먼트를 사용자 이벤트 또는 세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조건을 포함하는 세그먼트를 만들고 이를 '조건 그룹'으로 정렬할 수 있다.

    세그먼트를 사이트 사용자의 특정 그룹으로 생각하자.

    예를 들어 세그먼트는 특정 도시의 사용자,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또는 구매와 같은 특정 작업을 수행한 사용자일 수 있다.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은 코호트 분석이라고 한다.

    코호트는 획득 날짜, 이벤트 또는 전환이 같은 공통 특성을 가진 사용자 그룹이다.

    예를 들어 특정 마케팅 전술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전체 기간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는 선택한 달의 수익뿐만 아니라 어떤 소스가 사용자에게 가장 높은 LTV 평생 수익을 창출하는지 시각화하는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GA4를 사용하면 가장 높은 구매 가능성과 가장 낮은 이탈 가능성으로 가장 가치 있는 사용자를 확보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발견할 수 있다.

     

    결론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검색창에서 ga. ga', ga]라고 검색해도 나올만큼 유명한 데이터 추적 프로그램이다.

    사실 처음에는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전문 마케터가 아니라면 할 수 없을 수 있다.

    그러나, 매일 이 페이지를 보고 연습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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