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위한 URL 리디렉션: 총 정리 가이드(2024년)
- Technical SEO
- 2023. 1. 4.
SEO를 위한 리디렉션은 Google에서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테크니컬 SEO 쪽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쟁사 분석을 해도 테크니컬 SEO 이슈는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글을 통해, SEO를 위한 URL 리디렉션: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SEO를 위한 URL 리디렉션: 총 정리 가이드(2024년)
리디렉션 뜻
웹사이트 리디렉션은 브라우저 및 검색 엔진에 URL에 대한 정보와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 위치를 알려준다.
URL 리디렉션에는 특정 URL 또는 구현된 URL을 통해 클릭된 실제 URL과 다른 페이지로 보내진다.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 임시 리디렉션: 302, 303, 307, 308.
- 영구 리디렉션: 301.
리디렉션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아래와 같다.
- URL이 변경된 경우.
- 단축 URL 또는 다른 URL을 사용하는 경우.
-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예: HTTP에서 HTTPS).
SEO(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을 위해 리디렉션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하다.
- 이동되었거나 삭제된 페이지를 가리키는 모든 링크 권한.
-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오류.
그룹 또는 도메인 전체에서 구현할 수 있지만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리디렉션 유형 3가지
리디렉션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 Meta Refresh 리디렉션: 페이지 수준에서 설정되지만 일반적으로 SEO 목적에서는 권장하지 않는다.
- Javascript 리디렉션: 클라이언트 측 페이지에도 설정되며 SEO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Google은 HTTP 서버 측 리디렉션에 대한 기본 설정을 명시했다.
- HTTP 리디렉션: 서버 측에서 설정되며 SEO 목적을 위한 최선의 접근 방식이다.
HTTP 응답 코드
GoogleBot과 같은 브라우저 및 검색 엔진 크롤러를 사용자 에이전트라고 한다.
사용자 에이전트가 웹 페이지에 액세스 하려고 하면 사용자 에이전트가 요청하고 웹 사이트 서버가 응답을 발행한다.
이것을 응답 코드라고 한다.
예를 들어, URL 요청이 성공하면 응답 코드 200을 제공한다.
따라서 GoogleBot이 웹사이트에 도달하여 크롤링을 시도하면 요청과 응답이 발생하는 것이다.
HTTP 리디렉션
HTTP 리디렉션은 URL을 요청하는 서버 응답이다.
URL이 다른 URL이 있는 경우 서버는 URL 요청이 다른 URL로 리디렉션 되고 있음을 알리는 사용자 에이전트에 알린다.
일반적으로 301 또는 302 응답 코드 형식이다.
300번대 코드 정리
총 7개의 공식 300번대 코드가 있다.
- 300 멀티플 초이스.
- 301 영구 이동.
- 302 발견.
- 303 기타 참조.
- 304 수정되지 않음.
- 305 프록시 사용.
- 306 미 사용.
- 307 임시.
- 308 영구.
위 상태 코드 중 일부는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았다.
주로 301, 302 그리고 307 사용된다.
301: 영구이동
301은 사용자 에이전트에 URL이 다른 위치로 변경되었으며 새 URL을 사용해야 함을 나타낸다.
SEO 경우 검색 엔진이 301을 확인하면 이전 페이지의 순위를 새 페이지로 전달한다.
변경이 일시적인 경우 301 코드를 사용하면 안 된다.
이전 URL로 돌아가는 경우 더 이상 순위가 매겨지지 않아 순위를 되찾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302: 발견
302 코드 경우 일시적으로 URL이 변경되는 상황에 유용하다는 것이다.
해당 URL 의미는 일시적으로 다른 URL에 있으며 향후 요청에는 이전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07: 임시 리디렉션
307은 요청된 URL이 일시적으로 이동되었음을 의미한다.
사용자 에이전트는 향후 요청에 대해 원래 URL을 사용해야 한다.
302와 307 코드의 차이점은 사용자 에이전트가 원래 URL을 요청하는 데 사용된 것과 동일한 HTTP 요청으로 새 URL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디렉션 참고 사항 4가지
1. 404 URL을 모두 홈페이지로 리디렉션 하지 마라
404 경우 방문 페이지에 매핑하기에 귀찮은 경우 자주 발생한다.
404 경우 예쁘게 만들어 검색 옵션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더 자세히 탐색하거나 찾고 있던 것 이외의 것을 찾도록 유도해야 한다.
Google은 리디렉션 된 페이지 콘텐츠가 이전 페이지와 동일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Soft 404로 간주되어 순위를 잃게 될 수 있다.
2. 모바일 페이지 전용 리디렉션을 올바르게 가져오자
PC와 모바일 웹사이트 URL이 서로 다른 경우 모바일 버전의 해당 페이지로 사용자를 리디렉션 해야 한다.
- 올바른 경우: 올바름 : "example.com/sport/"에서 "m.example.com/sport/"로
- 올바르지 않음 : "example.com/sport/"에서 "m.example.com"으로
또한 한 페이지가 PC에서 404이면 모바일에서도 404여야 한다.
페이지에 대한 모바일 버전이 없는 경우 모바일 버전 리디렉션되는 것을 방지하고 데스크톱 페이지에 유지할 수 있다.
3. Meta Refresh 태그를 사용하지 말자
Meta Refresh 태그를 사용하여 리디렉션을 수행할 수 있다.
Google은 금지하지는 않지만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검색 엔진은 이러한 유형의 리디렉션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리디렉션 체인 피하기
리디렉션 체인은 정규직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때 빠진다.
페이지 1 <> 페이지 2 리디렉션이 되면 무한 루프가 생성된 오류에 빠진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404 URL을 모두 메인페이지로 리디렉션 하지 말자.
- 모바일 페이지 전용 리디렉션을 올바르게 사용하자.
- Meta Refresh 태그를 사용하지 말자.
- 리디렉션 체인은 피하도록 하자.
결론
리디렉션이 무엇인지, 특정 상태 코드가 필요한 상황을 아는 것은 웹페이지를 적절하게 최적화하는 데 기본이다.
SEO를 이해하는 핵심 부분이다.
웹 사이트를 새 도메인으로 마이그레이션 하거나 일반 URL로 반환되는 웹 페이지에 대한 임시 보류 페이지 URL을 생성하는 등 많은 상황에서 리디렉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참조: URL Redirects For SEO: A Technical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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