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방법 5단계
- 마케팅 개론
- 2023. 1. 15.
자신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고객의 눈에 브랜드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
브랜드를 즉시 식별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답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이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단순한 대중적 이미지 그 이상이다.
콘텐츠 마케팅도 이러한 시작 중 하나이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 읽어보자.
이 글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방법 5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방법 5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 뜻
성공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뜻은 다음을 포함하여 브랜드가 나타내는 모든 것을 표현한다.
- 가치 또는 사명 선언문.
- 제품 및 서비스
- 개성, 어조 및 스타일을 포함한 브랜드 보이스.
- 고객과의 이상적인 관계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이 네 가지 기본 요소를 취하여 하나의 응집력 있는 이미조 추출한다.
이 이미지는 비즈니스의 공개적인 얼굴이다.
여기에는 비즈니스 이름, 로고 및 글꼴 및 색상 팔레트와 같은 디자인 요소가 포함된다.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미래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중요한 이유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것은 브랜드 전략의 핵심 요소이다.
고객이 브랜드를 식별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고유한 로고, 미학 또는 메시지를 볼 때마다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구매하는 제품과 브랜드는 종종 자신의 개인 정체성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수록 고객은 브랜드가 선호도와 가치를 가장 잘 나타낸다는 것을 더 쉽게 발견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아래와 같다.
성공사례 예시
파타고니아
파타고니아의 가치는 브랜딩 중심에 있다.
이름에서 색상, 로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회사가 판매하고 상징하는 것을 반영한다.
- 이름: 손길이 닿지 않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파타고니아 지역 참고
- 색상: 그림 같은 야외 경험인 일몰을 연상시키는 채도가 높은 파란색, 주황색 및 보라색
- 디자인: 파타고니아의 아웃도어 제품과 브랜드에 영감을 준 안데스 산맥.
이러한 3가지 요소가 어우러져 환경을 경험하고 보호하는 핵심 가치를 반영한다.
이러한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그러한 라이프 스타일을 열망하는 고객에게 어필한다.
리바이스
'박쥐 날개'라고 하는 Levi's 로고 모양은 청바지의 친숙한 디자인을 연상시킨다.
특히 백 포켓의 스티치 모양을 반영하며, 마음에 친숙할 것 같은 제품을 불러온다.
마지막으로 빨간색은 리바이스 청바지에 박힌 유명한 빨간색 태그를 연상시킨다.
회사의 주요 제품인 청바지는 이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브랜딩은 Levi's를 다른 경쟁 브랜드에 영감을 주는 상징적이고 진정한 소스로 자리매김한다.
셰이크쉑
간단하고 제품 지향적인 브랜딩이 작동하기 위해 시간이 얼마 안 걸리는 경우도 있다.
쉐이크쉑처럼 단순한고 그래픽적인 디자인은 상상을 초월한다.
간단하게 쉐이크를 판매하고 캐주얼하다는 것.
로고는 햄버거를 판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단순하면서 대담한 브랜딩은 인식하고 이해하기 쉽다.
고객이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에 큰 도움이 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방법 5가지
훌륭한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사명과 가치를 반영하고 고객과 공감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단계는 간단하게 아래와 같다.
- 비즈니스 정의
- 시장 파악
- 로고, 색상 및 미학 디자인
- 피드백 수집 및 조정
- 브랜딩을 에셋 통합
각 단계를 완료할 때 궁극적인 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
신중한 고려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내는 것이다.
전반적인 브랜드에 알고 싶다면, 아래 유튜브를 참고해보자.
1. 비즈니스 정의
비즈니스로써 우리가 누구인지 반영하는 것이므로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시간을 내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하자.
당연해 보일 수 있지만 먼저 기본부터 시작하자.
- 비즈니스 이름은?
- 업종은?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가?
- 개인 또는 기업에게 판매하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또는 온라인으로 판매하는가?
-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 영감의 원천이 브랜드 가치나 정체성에 중요한가?
- 브랜드 이름에 영감을 준 것은 무엇인가? 고객에게 무엇을 나타내길 원하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삶에 어떤 가치를 가져다주는가?
- 제품은 필수품인가? 편의품인가? 사치품인가?
-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 브랜드 미션의 중심에 있는 중요한 신념, 가치 또는 원인이 있는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질문을 식별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자.
경쟁에서 차별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시점에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로고 디자인 및 기타 미적 선택을 한다.
이 모든 것을 단 몇 단어로 표현하는 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해야 한다.
2. 시장 파악
1단계에서 비즈니스 정체성을 명확하게 표현했다면 누구에게 마케팅하는지 확인하자.
기업에 판매하는 경우 어떤 기업이나 부서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누가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개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잠재고객 선호도가 더 중요하다.
다음으로 가장 큰 경쟁자 목록을 만들고 경쟁자를 조사해야 한다.
로고는 어떻게 생겼는지, 글꼴 및 색상 선택은 어떤지 성공적인 비즈니스에는 공통적인 브랜딩 요소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 모든 것은 어떤 유형의 로고와 브랜딩이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로고와 브랜딩이 어떻게 눈에 띌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로고, 색상 및 미학 디자인
- 회사 이름
- 회사의 가치
-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
-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성격
브랜드를 잘 나타내는 로고를 설정한다.
그리고 로고 디자인을 생성한다.
최종 색상, 로고 및 글꼴 선택은 브랜드 전체에서 용도가 변경되어야 한다.
회사에 가장 잘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한다.
그리고 앞으로 사이트 디자인, 제품 포장, 마케팅 자료, SNS 등을 안내하는 데 사용한다.
4. 피드백 수집 및 조정
3단계까지 완료했다면 마무리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신뢰하는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자.
- 가족과 친구들
- 동료
- 직원
-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사람
피드백 제공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효과적인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럼 스스로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다.
- 이 로고는 읽고 이해하기 쉬운가? 그렇지 않다면 어떤 측면이 해석하기 어려웠는가?
- 이 로고를 보면 어떤 비즈니스가 떠오르는가? 어떤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며 분위기는 어떤가?
- 이 로고를 기준으로 타깃 고객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 이 로고를 보고 이 업체를 방문하거나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가? 그렇지 않다면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바꿀 수 있는가?
- 이 로고가 마음에 드는가? 무엇이 그것을 더 좋게 만드는가?
브랜딩에 만족할 때까지 이 프로세스를 계속 반복한다.
5. 브랜드 가이드라인 개발 및 브랜딩 에셋 통합
지금까지 브랜드를 정의하고, 고객을 조사하고, 로고를 만들고, 디자인 피드백을 수집했다.
이제는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든 에셋에 통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마무리해야 한다.
- 브랜드 스토리, 가치 및 메시지에 대한 정보
- 모든 버전의 로고(예: 다양한 크기 및 색상)
-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올바른 글꼴
- 웹사이트 디자인
- 소셜 미디어 프로필
- 마케팅 자료
- 제품 포장
- 간판 및 기타 장식
로고를 직접 디자인했거나 단순히 직접 만들고 싶다면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브랜드 지침에 따라 항상 일관되게 브랜딩을 하자.
- 항상 접근성과 사용자 친화성을 고려하자.
- 항상 피드백과 개선에 열려있어야 한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비즈니스 정의를 먼저 파악하자.
- 시장 현황을 파악하자.
- 로고, 색상 및 미학 디자인 등 디자인에 신경 쓰자.
- 주변 피드백 수집 그리고 수정하자.
- 위 내용들을 브랜딩에 통합하자.
결론
이 가이드라인만 따라 해도 고객이 인식하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게 되었다.
앞으로 나아가고 일관성을 유지하고 브랜드에 충실하되 성장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계속 성장시키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니터링하고 테스트를 하자.
<참고: How to Build a Brand Identity in 5 St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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