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퍼널: 정의 및 전략 3단계

    콘텐츠 마케팅은 항상 생성이 빠르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상적인 고객을 인식 단계에서 실제로 전환 단계로 안내하는 콘텐츠 마케팅 퍼널을 만들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 퍼널: 정의 및 전략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콘텐츠 마케팅 퍼널 정의 및 전략 3단계 이미지
    터널로 향하는 모습

     

    콘텐츠 마케팅 퍼널: 정의 및 전략 3단계

    콘텐츠 마케팅 퍼널 정의

    콘텐츠 마케팅 퍼널을 통해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유치한다.

    최종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여정을 안내하는 방법을 시각화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목표로 판매, 데모, 다운로드 또는 다른 유형의 전환이 될 수 있다.

    유입경로 각 단계는 관심 끌기, 고품질 전환 생성 및 종료와 같은 목적이 있다.

    고객 여정에서 콘텐츠 격차가 있을 수 있는 위치에서 더 큰 가시성을 브랜드에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인지 단계에서는 상당한 양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지만 결정 단계에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도 동일하다.

    더 많은 하단 퍼널 콘텐츠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콘텐츠 퍼널 매핑을 시작하는 방법

    콘텐츠의 각 부분을 검토할 때 각 단계별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퍼널 상단(TOFU): 인식 단계. 이 단계에서 잠재 고객은 정보를 검색한다.
    • 퍼널 중간(MOFU): 관심 및 고려 단계. 이 단계에서 잠재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고객 리뷰를 읽는다. 또한 이 정보를 주요 이해 관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유입경로 하단(BOFU): 의도, 평가 및 전환 단계이다. 구매자는 구매 결정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

    각 단계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대상 고객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유입경로 콘텐츠가 모든 것에 적용되는 단일 접근 방식을 채택할 수 없거나 잠재 구매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없다.

    관련 콘텐츠는 각 유입경로 단계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대표적인 유형은 아래와 같다.

     

    퍼널 상단(TOFU)

    퍼널 상단은 고객이 구매자 여정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곳이다.

    이 단계에서 고객은 우리 비즈니스에 대해 익숙해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구축하여 구매자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가치가 있음을 보여준다.

    Semrush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유형의 TOFU 콘텐츠가 트래픽을 유도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 가이드 방법 (72%)
    • 랜딩 페이지 (35%)
    • 인포그래픽 (28%)
    • 체크리스트 (27%)
    • 전자책 및 백서 (26%)
    • 비디오 튜토리얼 (23%)

    보시다시피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 대부분은 인식 단계에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교육 자료이다.

    이 단계에서 콘텐츠의 주요 목표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며 너무 판매 지향적이면 안된다.

     

    퍼널 중간(MOFU)

    이상적인 고객이 유입경로의 중간에 도달하면 더 이상 퍼널 상단 콘텐츠는 찾지 않는다.

    대신 고객 사례, 제품 리뷰 또는 사용 방법과 같은 것을 찾고 있을 수 있다.

    MOFU 콘텐츠가 트래픽을 유도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 가이드 방법 (44%)
    • 제품 개요(40%)
    • 사례 연구(34%)
    • 랜딩 페이지(31%)
    • 웨비나(31%)
    • 성공 사례(30%)

    이러한 잠재 고객은 TOFU 단계에서 이미 브랜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은 잠재 고객을 위해 콘텐츠를 개인화 하는 것이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1%는 기업이 개인화된 상호 작용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76%는 그렇지 않을 때 좌절한다.

    콘텐츠 계획 및 콘텐츠 마케팅 형식을 모든 단계에서 고객에게 맞추지 않으면 비즈니스에 좋지 않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위험이 있다.

     

    퍼널 하단(BOFU)

    잠재 고객이 퍼널 하단에 도달하면 구매 결정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떻게 더 좋은지 그리고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선택인 이유를 알고자 한다.

    따라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콘텐츠 유형은 신뢰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구매를 완료하는 데 중요하다.

    • 제품개요
    • 고객 리뷰
    • 성공 사례

    해당 퍼널 단계에서 잠재 고객과 유사한 현재 고객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이 단계에서 포함할 콘텐츠의 다른 예로는 긍정적인 고객 평가 및 제품 자료를 제공하는 이메일도 좋다.

    무료 평가판 또는 라이브 데모도 좋다.

     

    마지막으로 놓치면 안되는 일

    여정의 모든 단계에 대해 이미 존재하는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면 퀄리티 격차를 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들어야 하는 콘텐츠 자산의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먼저 무엇을 언제 해결해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관련성 있고 유용한 콘텐츠 등 모두가 필요하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퍼널 상단은 인식 단계이기 때문에 정보를 제공 해야 한다.
    2. 퍼널 중간은 관심 및 고려 단계이기 때문에 리뷰에 신경쓰자.
    3. 퍼널 마지막은 의도 및 평가를 하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줘야 한다.

     


     

    결론

    포괄적이고 응집력 있는 콘텐츠 전략을 갖는 것은 좋은 구매 경험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

    각 콘텐츠의 대상이 누구인지 먼저 파악하자.

    그리고 목표 고객, 생각하는 방식, 찾고 있는 것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철저히 이해하자.

    <참고: What Is The Content Marketing F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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