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

    콘텐츠 마케팅은 어디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

    대부분 잘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상위노출 순위를 매기는 그 이상이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양한 성공 사례도 많지만, 잘못된 지식도 매우 많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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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
    다양한 성공 사례를 분석 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9가지

    콘텐츠 마케팅은 B2B 마케터들 사이에서 계속 찬사를 받고 있다.

    2020년 CMI 연구에 따르면 B2B 마케터는 브랜드 인지도(86%)를 효과적으로 창출할 수 있다고 할 뿐만 아니라 신뢰도(75%)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기업뿐만 아니라 국내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도 매우 다양하다.

    그럼 어떤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가 있었을까?

     

    1.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제너럴 일렉트릭

    1.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제너럴 일렉트릭
    출처: GE

    1892년에 설립된 제너럴 일렉트릭은 전력 및 재생 에너지에서 항공, 의료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GE는 신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공유하는 일간 온라인 미디어 포털인 GE Reports를 제작한다.

    지난 8년 동안 GE Reports는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였으며 현재 약 370만 명 월간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2. 허브스팟

    2. 허브스팟
    출처: 허브스팟

    미국 기반의 허브스팟은 판매, 고객 서비스 및 인바운드 마케팅용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한다.

    2007년부터 인사이트를 생산해 온 이 회사는 B2B 콘텐츠 마케팅의 선구자이다.

    허브스팟은 독자가 허브스팟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 원본 데이터 및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블로그 외에 전자책, 웨비나, 마케팅 키트, 온라인 과정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3. 딜로이트

    3. 딜로이트
    출처: 딜로이트

    딜로이트는 회계 산업의 빅 4라고 불린다.

    개인 생명 과학 회사에서 대규모 상장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산업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고객에게 컨설팅, 감사, 세금 및 재무 자문, 위험 자문 및 법률 지원과 같은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는 비디오, 심층 보고서, 팟캐스트, 기사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한다.

     

    4. 세일즈포스

    4. 세일즈 포스
    출처: 세일즈포스

    인기 있는 CRM 브랜드인 세일즈포스는 기존 및 잠재 고객과 더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자책, 비디오 및 연구 보고서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협업 및 마케팅에 대한 재미있는 동영상 제작, 고객 성공 사례 및 애니메이션 슬라이드를 공유한다.

     

    5. 젠데스크

    5. 젠데스크
    출처: 젠데스크

    젠데스크는 최고의 경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고객 서비스 소프트웨어라는 말을 실천한다.

    블로그에서 고객 지원 관리 및 판매 전망에서 지표 및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팟캐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한다.

     

    6. 훗스위트

    6. 훗스위트
    출처: 훗스위트

    여러 소셜 미디어 채널을 관리하는 훗스위트는 인스타그램이나 링크드인에 광고를 한다.

    블로그는 또한 최근 트렌드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템플릿 및 소셜 미디어 관리자를 위한 편리한 리소스를 공유한다.

     

    7. 트렐로

    7. 트렐로
    출처: 트렐로

    트렐로는 신생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많이 사용하는 SaaS이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 사례, 생산성, 원격 작업 및 기업 등으로 범주를 나눠서 마케팅을 한다.

     

    8. Grammarly

    8. Grammarly
    출처:&nbsp;Grammarly

    Grammarly는 다양한 글쓰기 관련 이야기를 제공하며 기본 문법 질문에 대한 최고의 답변을 제공하며 수백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퀴즈, 팁, 농담 및 만화도 사용하며 포스팅은 원본 이미지 또는 영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9. 캔바

    9. 캔바
    출처: 캔바

    캔바는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품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학습 페이지에서 온라인 과정, 튜토리얼, 블로그 등 세 가지 유형의 무료 콘텐츠를 제공한다.

    콘텐츠 마케팅이 잘 된 성공 케이스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콘텐츠 마케팅은 순위를 매기는 콘텐츠 그 이상이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맞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성과를 방해하는 잘못된 지식들이 많다.

    그럼, 근본적으로 벗어나야 할 지식 9가지는 무엇일까?

     

    콘텐츠 마케팅 잘못된 지식 9가지

    1. 콘텐츠가 유명해지면 나도 유명해진다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흥분하는 요소이다.

    콘텐츠가 유명해지고 만든다고 꼭 자신이 유명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기 위해 정기적으로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른 기관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인용해야 한다.

     

    2. 블로그면 충분하다

    블로그를 갖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의 좋은 첫 단계이다.

    계획이나 전략이 없다면 블로그를 운영할 필요가 없다.

    시작하기 전에 "왜?"라는 질문을 하고 목표에 맞춰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더 많이 쓰는 것이 좋다

    빈약한 콘텐츠를 많이 쓰는 것이 좋을까?

    글의 구조가 탄탄한 글을 적게 쓰는 것이 좋을까?

    실제로 양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품질을 잊어버리면 평판과 순위에 타격을 줄 수 있다.

    구글은 현재 콘텐츠 품질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코어 웹 바이탈에 신경을 쓰고 있다.

     

    4. 자동화는 무조건 도움 된다

    어떤 형태로든 자동화는 필요하다.

    그러나 사람들과 소통적인 부분이나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위험하다.

    최근 트렌드인 AI는 콘텐츠 생성을 자동화할 수 있지만 탐지가 가능하다.

    즉, 자동화보다는 소통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5. 과거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마케팅은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이다.

    어제 효과가 있었더라도 오늘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너무 많은 사람이 오래된 마케팅 전략에 매달린다.

    매번 공부하고 새로운 전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6. 광고만 하면 된다

    콘텐츠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콘텐츠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해당 프로그램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7. 링크 빌딩을 위해서 한다

    단순히 링크 빌딩을 위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권위를 구축하고 고객이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유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훌륭한 콘텐츠이다.

    사용자에 대한 깊이, 관심 및 관련성이 있게 만든다면 많은 백링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8. 입소문이 날 때만 성공한다

    누구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꿈꾼다.

    하지만 그럴 수 없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의 양으로 성공 지표를 세우고 측정하자.

     

    9. 쉽다

    콘텐츠 마케팅은 쉽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와 동일시한다면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성공적인 마케팅은 콘텐츠 유형과 목표에 대해 생각하여 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결론

    국내 및 해외 기업 콘텐츠 마케팅 사례는 찾기가 쉽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하는 것만이 답일 것이다.

    <참조>

    • 29 smart B2B content marketing examples and success stories
    • Move on from these nine fundamental content marketing my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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