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
- 마케팅 개론
- 2023. 5. 20.
콘텐츠 마케팅은 어디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
대부분 잘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상위노출 순위를 매기는 그 이상이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양한 성공 사례도 많지만, 잘못된 지식도 매우 많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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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잘못된 지식 9가지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9가지
콘텐츠 마케팅은 B2B 마케터들 사이에서 계속 찬사를 받고 있다.
2020년 CMI 연구에 따르면 B2B 마케터는 브랜드 인지도(86%)를 효과적으로 창출할 수 있다고 할 뿐만 아니라 신뢰도(75%)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기업뿐만 아니라 국내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도 매우 다양하다.
그럼 어떤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가 있었을까?
1.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제너럴 일렉트릭
1892년에 설립된 제너럴 일렉트릭은 전력 및 재생 에너지에서 항공, 의료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GE는 신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공유하는 일간 온라인 미디어 포털인 GE Reports를 제작한다.
지난 8년 동안 GE Reports는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였으며 현재 약 370만 명 월간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2. 허브스팟
미국 기반의 허브스팟은 판매, 고객 서비스 및 인바운드 마케팅용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한다.
2007년부터 인사이트를 생산해 온 이 회사는 B2B 콘텐츠 마케팅의 선구자이다.
허브스팟은 독자가 허브스팟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 원본 데이터 및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블로그 외에 전자책, 웨비나, 마케팅 키트, 온라인 과정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3. 딜로이트
딜로이트는 회계 산업의 빅 4라고 불린다.
개인 생명 과학 회사에서 대규모 상장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산업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고객에게 컨설팅, 감사, 세금 및 재무 자문, 위험 자문 및 법률 지원과 같은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는 비디오, 심층 보고서, 팟캐스트, 기사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한다.
4. 세일즈포스
인기 있는 CRM 브랜드인 세일즈포스는 기존 및 잠재 고객과 더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자책, 비디오 및 연구 보고서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협업 및 마케팅에 대한 재미있는 동영상 제작, 고객 성공 사례 및 애니메이션 슬라이드를 공유한다.
5. 젠데스크
젠데스크는 최고의 경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고객 서비스 소프트웨어라는 말을 실천한다.
블로그에서 고객 지원 관리 및 판매 전망에서 지표 및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팟캐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한다.
6. 훗스위트
여러 소셜 미디어 채널을 관리하는 훗스위트는 인스타그램이나 링크드인에 광고를 한다.
블로그는 또한 최근 트렌드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템플릿 및 소셜 미디어 관리자를 위한 편리한 리소스를 공유한다.
7. 트렐로
트렐로는 신생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많이 사용하는 SaaS이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 사례, 생산성, 원격 작업 및 기업 등으로 범주를 나눠서 마케팅을 한다.
8. Grammarly
Grammarly는 다양한 글쓰기 관련 이야기를 제공하며 기본 문법 질문에 대한 최고의 답변을 제공하며 수백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다.
퀴즈, 팁, 농담 및 만화도 사용하며 포스팅은 원본 이미지 또는 영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9. 캔바
캔바는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품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학습 페이지에서 온라인 과정, 튜토리얼, 블로그 등 세 가지 유형의 무료 콘텐츠를 제공한다.
콘텐츠 마케팅이 잘 된 성공 케이스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콘텐츠 마케팅은 순위를 매기는 콘텐츠 그 이상이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맞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성과를 방해하는 잘못된 지식들이 많다.
그럼, 근본적으로 벗어나야 할 지식 9가지는 무엇일까?
콘텐츠 마케팅 잘못된 지식 9가지
1. 콘텐츠가 유명해지면 나도 유명해진다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흥분하는 요소이다.
콘텐츠가 유명해지고 만든다고 꼭 자신이 유명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기 위해 정기적으로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른 기관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인용해야 한다.
2. 블로그면 충분하다
블로그를 갖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의 좋은 첫 단계이다.
계획이나 전략이 없다면 블로그를 운영할 필요가 없다.
시작하기 전에 "왜?"라는 질문을 하고 목표에 맞춰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더 많이 쓰는 것이 좋다
빈약한 콘텐츠를 많이 쓰는 것이 좋을까?
글의 구조가 탄탄한 글을 적게 쓰는 것이 좋을까?
실제로 양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품질을 잊어버리면 평판과 순위에 타격을 줄 수 있다.
구글은 현재 콘텐츠 품질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코어 웹 바이탈에 신경을 쓰고 있다.
4. 자동화는 무조건 도움 된다
어떤 형태로든 자동화는 필요하다.
그러나 사람들과 소통적인 부분이나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위험하다.
최근 트렌드인 AI는 콘텐츠 생성을 자동화할 수 있지만 탐지가 가능하다.
즉, 자동화보다는 소통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5. 과거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마케팅은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이다.
어제 효과가 있었더라도 오늘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너무 많은 사람이 오래된 마케팅 전략에 매달린다.
매번 공부하고 새로운 전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6. 광고만 하면 된다
콘텐츠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콘텐츠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해당 프로그램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7. 링크 빌딩을 위해서 한다
단순히 링크 빌딩을 위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권위를 구축하고 고객이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유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훌륭한 콘텐츠이다.
사용자에 대한 깊이, 관심 및 관련성이 있게 만든다면 많은 백링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8. 입소문이 날 때만 성공한다
누구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꿈꾼다.
하지만 그럴 수 없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의 양으로 성공 지표를 세우고 측정하자.
9. 쉽다
콘텐츠 마케팅은 쉽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와 동일시한다면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성공적인 마케팅은 콘텐츠 유형과 목표에 대해 생각하여 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결론
국내 및 해외 기업 콘텐츠 마케팅 사례는 찾기가 쉽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하는 것만이 답일 것이다.
<참조>
- 29 smart B2B content marketing examples and success stories
- Move on from these nine fundamental content marketing my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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