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GSC) 활용한 동영상 SEO 추적 방법

    구글 서치콘솔(GSC)은 실제로 트래픽을 유발하는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도 주로 사용되며, 최근 유튜브가 활발하면서 동영상 SEO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 글을 통해, 구글 서치콘솔(GSC) 활용한 동영상 SEO 추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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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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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유튜브의 모습

     

    구글 서치콘솔(GSC) 활용한 동영상 SEO 추적 방법

    구글 서치콘솔(GSC)에서 색인 생성 확인

    실적을 추적하기 전에 먼저 동영상이 구글 서치콘솔(GSC)에서 인덱싱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구글 서치콘솔(GSC)에 접속을 하자.

    혹시나, 잘 모르겠다면 구글 서치콘솔(웹마스터 도구)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3년) 글을 참고하자.

     

    GSC 메인 화면

    메인 화면에 들어가 검색 결과로 이동한다.

    그럼 위와 같이 실적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검색 유형: 웹 버튼을 클릭한다.

     

    검색 유형 대시보드

    그럼 위와 같이 웹, 이미지, 동영상 및 뉴스 검색 유형이 뜬다.

    동영상 SEO를 위해서는 '동영상'을 클릭한다.

     

    동영상 검색어

    그럼 위와 같이 인기 검색어가 노출된다.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고, 얼마나 노출이 됐고 클릭이 일어났는지 알 수 있다.

     

    동영상 SEO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여기에서 분석할 것은 다 했다.

    키워드를 먼저 확인했을 때, 어떤 동영상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먼저 이해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에스이오 경우 구글 애드센스, 애널리틱스 및 서치콘솔 동영상 키워드가 있다.

    이 포지셔닝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위 키워드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다.

    외부 동영상을 가져오는 것이 아닌 내가 영상을 직접 만듦으로써 SEO 최적화를 시키는 것이다.

    결국, 검색엔진도 좋은 콘텐츠 품질과 영상이라 생각하고 동영상과 콘텐츠 둘 다 상위노출 시켜주는 원리이다.

     


     

    결론

    실적이 좋고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는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콘텐츠를 만들 때 잠재고객이 좋아할 동영상을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활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는 것은 당신의 능력일 것이다.

    <참조: How to track video SEO performance using Google Search Cons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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