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구축 방법 4가지

    일반적으로 트래픽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실질적으로 돈을 쓰는 광고보다는 오가닉 서치로 들어오는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오가닉 서치로 많은 트래픽을 받으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검색엔진 최적화를 모를 뿐만 아니라 사이트 구축도 힘들어한다.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지 않는다면 노출될 확률도 점점 떨어진다.

    이 글을 통해,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구축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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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구축 방법 4가지
    코딩 하는 모습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구축 방법 4가지

    1.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 도메인, 호스팅 및 CMS

    첫 시작은 도메인과 호스팅 그리고 CMS 부분이다.

    잘 최적화된 웹사이트 프로세스는 실질적으로 몇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도메인

    하나의 단일 도메인이 꼭 있어야 한다.

    도메인도 그냥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글 주제와 관련이 있는 도메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에스이오 경우 seo-marketing처럼, 관련이 있어야 나중에 301 리디렉션 발생 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호스팅

    대부분 초기 비용이 아까워 호스팅을 가장 싼 것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엄청 안 좋다.

    느리고 형편없는 호스팅은 UX를 악화시키고 구글이 검색 결과에 노출시켜주지 않는다.

    따라서 괜찮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CMS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검색엔진 최적화 사이트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와 같은 사이트가 CMS에 해당된다.

    블로그라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및 구글 블로그 등 해당될 것이다.

     

    2. 크롤링 및 인덱싱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는 데 필요한 것이 크롤링 및 인덱싱이다.

     

    크롤링

    홈페이지 외부에서 콘텐츠를 인덱싱 하려면 검색 엔진이 크롤링할 수 있는 내부 링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크롤링이 중요해지는데, 사이트맵과 같은 도구는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새 페이지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인덱싱

    사이트를 이해하려면 페이지의 콘텐츠를 읽어야 한다.

    즉, 주요 콘텐츠는 텍스트 기반이어야 한다.

    짜임새 있는 글과 이미지, PDF 및 콘텐츠 등 검색 엔진 트래픽의 소스가 될 수 있다.

    결국 인덱싱이 잘되도록 이름이 잘 지정되고 검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3.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이제는 PC 보다는 모바일을 많이 사용한다.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은 반응형 디자인 그 이상을 의미한다.

    SEO 관점에서 볼 때 모바일 친화성은 모바일 검색의 확인된 순위 요소이며, 구글 또한 순위를 매기는 데 사용할 사이트 또한 모바일 버전이라는 것이다.

     

    4. 페이지 속도

    또 다른 주요 사항은 페이지 속도이다.

    페이지가 간결하면서 모바일 친화적이라면 페이지 속도도 중요하다.

    페이지 속도는 사이트 구축 방법과 사용하는 호스팅 품질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결론

    검색엔진 최적화(SEO)라는 것은 단순히 백링크만 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사항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위 4가지 사항을 기본으로 사이트를 구축해보자.

    <참조: SEO and website design: How to build search engine-friendly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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