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증편향의 오류: 마음에 드는 것은 꼭 사는 이유
- 마케팅 개론
- 2021. 10. 5.
어머! 이건 꼭 사야 해!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다른 것들은 눈에 안 들어온다. 이 것을 심리학에서는 확증편향이라고 한다.
엔다우 먼트 및 풋인도어 효과로 인해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왜 이런 심리가 발생하는 것일까?
이 글을 통해, 확증편향의 오류: 마음에 드는 것은 꼭 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확증 편향이란?
확증 편향이란 심리학 이론에서 자신의 견해에 뒷받침하는 정보를 찾는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증거를 일절 무시하는 것이다.
자신의 선입견이나 자기 가설을 확인하는 데 있어 불충분한 근거를 제시하고 편향적이라는 것이다.
객관화하지 못하고 편견에 사로잡혀 편향성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럴 때 인지부조화 및 사후 확증 까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불확실성 및 군중 심리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마음에 드는 것은 꼭 사는 이유
확증 편향의 오류
예를 한 번 들어보자.
애플 워치가 있다.
애플 워치가 삼성 와치나 다른 브랜드보다 디자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장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단점 또한 존재한다.
그에 뒷받침하는 자료 및 정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마음에 들었다.
마음에 들기 시작하면 다른 것을 제시하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게 된다.
자기 가설을 확인하지 않고 편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일명 '콩깍지가 씐다'라는 말도 확증 편향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벗어나는 방법은?
최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여러 가지 자료를 취합해야 한다.
구체적, 표적성 및 관련성 높은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모든 주장에 대한 뒷받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음에 꼭 드는 것이 있다면, 1주 정도 기다려보자.
1주 정도 기다린 후, 자료를 수집한 후 구매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결론
누구나 확증 편향에 빠질 수 있다.
최대한 모든 사물을 객관화해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호감의 원칙도 참고해보자)
편협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자기 확증편향에도 빠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