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율 높이는 방법 6가지(이탈률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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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12. 21.
체류율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이나 오래된 링크를 수정하는 것 등 다양하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콘텐츠를 제대로 제공할 것인가가 포인트이다.
이 글만 따라해도 체류율을 약 1분 이상 높일 수 있다.
그럼 체류율 높이는 방법 6가지(이탈률 포함) 시작해보자.
이 글을 쓰는 이유
- 체류율 높이는 글쓰기 강조.
- 이탈률 낮추는 방법 강조.
이 글의 대상
- 티스토리 블로거 독자.
- 네이버 블로거 독자.
- 워드프레스 블로거 독자.
- 구글 블로거 독자.
- 체류율이 낮아지는 독자.
- 이탈률이 높아지는 독자.
작가 소개
체류율 높이는 방법 6가지(이탈률 포함)
1. 체류율 높이는 방법: 페이지 속도를 높여라
가장 간단하면서 어려운 것은 바로 페이지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체류율 높이는 방법 중 가장 좋다.
왜냐하면, 독자가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콘텐츠 로딩이 느리면 기다리지 않고 이탈을 한다.
와이파이를 쓸 때나 LTE를 쓸 때나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글을 읽으러 들어왔는데 이미지나 글이 안 뜬다면 UX가 매우 나쁘다는 것이다.
체류율을 높이는 것은 검색엔진 SERP 순위 요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속도에 대한 이해도와 공부를 더 한다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서치콘솔 중 코어 웹 바이탈에 대해서 더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어 웹 바이탈: 정의 및 꼭 알아야 할 3가지 요소 참고하자.
2. 독자가 찾는 글을 써라
독자가 찾는 글을 쓰는 것이다.
이유는 독자가 우리의 블로그에 방문한 의도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검색을 했다면 '정의'가 궁금한 것인지 혹은 '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것인지 인지하고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의도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체류율이 더 높아질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바이럴 잘 되는 콘텐츠 만드는 방법 3가지 읽어보자.
3. 클릭률이 나쁜 글을 수정하라
클릭률(CTR)이 낮은 글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클릭률이 낮다는 의미는 '글'을 제대로 적었으나 유입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어떻게 독자를 유입시킬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정의' 보다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이런 의미입니다!' 이런 제목이 더 끌리기 마련이다.
제목에 타겟 키워드를 넣는 것을 포함해 참여도를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4. 두괄식으로 글을 작성하라
두괄식 즉, PREO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스이오 독자님들에게 매번 말한다.
글을 읽는 사람은 매우 바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정보부터 제공해야 한다고 말이다.
PREO라는 의미는 Point - Reason - Examples - Opinion 이라는 의미이다.
두괄식으로 작성하게 되면 SERP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SERP 글쓰기 일부인 컨텐츠 강화 방법 BEST 4(검색엔진 최적화) 참고하자.
5. 브랜딩을 구축하라
브랜딩을 구축하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쓰고 검색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들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SEO 최적화'에 대해 궁금한 독자가 '에스이오'에 들어와서 만족하고 이탈했다.
그리고 다른 정보를 찾다가 또 '에스이오'를 발견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 에스이오'라는 공식이 성립된다.
이로써 더 많은 콘텐츠를 소화하고,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접속을 더 많이 하게 될 것이다.
해당 결과는 SERP 순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6. 미디어를 추가하라
유튜브, 인포그래픽, 이미지 등 다양한 미디어 소스를 추가하면 정말 좋다.
글이 긴 경우 평균적으로 30~1분 정도 소요한다.
그러나 동영상 등 오랫동안 볼 수 있는 소스가 있으면 3분 이상 머무르게 만든다.
따라서 이미지, 동영상 및 텍스트가 있는 글은 충분히 체류율을 높일 수 있다.(코너스톤 포함)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페이지 속도를 높여라.
- 독자가 찾는 글을 작성하라.
- 클릭률이 나쁜 콘텐츠를 수정하라.
- 두괄식(PREO) 구조로 작성하라.
- 브랜딩을 구축하라.
- 미디어를 사용하라.
결론
체류율 높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어떻게 독자를 더 머무르게 할 것인가 꾸준히 고민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지금 바로 시작하자.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