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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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거라면 무엇 보다도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다. 잘 쓴 콘텐츠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과 만나면 단숨에 포털 사이트를 점령할 수 있다.

    시작하기 전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을 먼저 읽자.

    위 글을 다 읽었다면 이제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1. 콘텐츠 품질

    양질의 콘텐츠는 순위 요소에 엄청나게 큰 기여를 한다.

    SEO에 완벽화된 사이트를 가질 수 있다.

    테크니컬 부분에서 완벽하더라도 콘텐츠가 별로이면 순위에 오르지 못한다.

    그럼 구글이 말하는 양질의 콘텐츠란 무엇일까?

     

    충분한 설명이 있는 콘텐츠

    구글은 궁금한 사항에 완벽하게 그리고 충분한 설명이 있는 콘텐츠를 매우 중요시 한다.

    설명이 있는 콘텐츠

    Twinword에 따르면 충분한 설명이 있는 콘텐츠가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 준다고 설명하였다.

     

    유용성

    콘텐츠가 과연 유용한가에 대한 여부이다.

    소비자가 구글 검색을 했을때 충분히 충족을 시킬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다.

    제목 또한 간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보다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13가지 팩트" 가 더 좋지 않을까?

     

    구조화

    검색엔진(SEO) 친화적인 콘텐츠는 구조화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게 왜 중요할까?

    1. 잘 구성된 콘텐츠는 읽기 쉽다. 즉, 소비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 번에 인지할 수 있다.
    2. 콘텐츠를 섹션으로 구성하게 되면 구글에서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더 빠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텐츠가 최대한 구조화 되어있는 것이 좋다.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글을 참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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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콘텐츠 유사성

    구조화 콘텐츠는 충분히 콘텐츠로써 매력이 있다.

    하지만 이미 나와 있는 정보를 베끼고 그대로 쓴다면 유사성에 걸릴 수 있다.

    구글 크롤러는 이미 색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인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가 1page에 노출되어 있는 다른 콘텐츠보다 다르거나 더 좋아야한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읽어보자.

    콘텐츠 유사성 이미지
    이렇게 상위 노출될 수 있다!

     

    3. 크롤링이 가능한 페이지

    순위를 매기려면 검색 엔진 크롤러가 페이지의 콘텐츠를 크롤링 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어야한다.

    혹시나 검색 엔진이 페이지에 엑세스 하지 못하도록 차단된 경우 페이지 색인 생성 할 수 없다.

    페이지 특정 부분에 액세스할 수 없으면 검색 엔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럴때, 구글 서치콘솔 URL 검사를 통해서 페이지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부분은 실제 마케팅 필드에서 주로 다뤄지는 내용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참고하자.

    구글 서치콘솔 이미지

     

    4.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

    구글은 2020년 기준으로 모든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에게 검색 순위에 긍정적인 점수를 준다고 발표를 했다.

    구글은 이에 따라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공표하였다.

    모바일 최적화 이미지

     

    5. 백링크 숫자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백링크 숫자가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서 순위 조절이 가능하다.

    그리고 어떤 페이지가 상위 10위에 올라갈 것인가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백링크 예시 이미지

    네이버 경우 약 셀 수 없을 정도로 백링크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네이버 웹사이트 점유율이 높다는 위상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결론은 페이지에 백링크가 많은수록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백링크를 빠르게 구축하는 방법은 SEM 마케팅을 활용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참고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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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도메인 점수가 높아야한다

    페이지를 직접 가리키는 도메인은 검색엔진 최적화 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한 번 예를 들어보자.

    방금 만든 블로그와 10년 동안 운영된 블로그 중 당신이라면 어떤걸 선택하겠는가?

    바로, 10년 동안 운영된 블로그를 선택할 것이다.

    로봇도 똑같다.

    오래되면 될수록 꾸준히 이용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페이지 순위를 높일 수 있다.

    도메인 점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다.

     

    7. 앵커 텍스트 사용

    구글은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페이지 내용을 파악하기도 한다.

    앵커 텍스트 이미지

    앵커 텍스트 또한 페이지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류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8. 사이트 로딩 속도

    사이트 로딩 속도는 매우 중요한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휴대폰에서 로딩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

    페이지 스피드 이미지

    구글은 페이지 속도가 모바일 검색 순위 요인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최근에는 AMP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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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타겟 키워드 사용

    키워드 순위를 높이려면 페이지에서 "타겟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타겟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페이지 순위가 올라가기를 바라면 한마디로 '바보' 라고 할 수 있다.

    너무 지나치게 쓰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이라고 하여 오히려 저품질을 맞을 수 있다.

    너무 "타겟 키워드"를 활용할 필요는 없다.

    동의어와 유사어를 사용하면 충분히 콘텐츠를 설명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롱테일 키워드 이미지

    특히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면 더욱 더 좋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고민 된다면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참고하도록 하자.

     

    10. 검색 의도와 일치하라

    콘텐츠가 특정 순간에 소비자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면 순위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이 말은 즉, 구글이 당신의 콘텐츠를 읽고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소비자에게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제목으로 후킹을 하고 제대로 된 콘텐츠가 없다면?

    순위에서 바로 밀리는 알고리즘이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11. 콘텐츠 신선도가 중요하다

    구글은 오래된 항목 색인을 잘 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새로운 콘텐츠가 일시적으로 순위가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당신이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고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도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은 신선도를 직접 측정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 수정하면 저품질 와요! 안돼요!" 다 시뻘건 거짓말이다.

    99% 카더라이다.

     

    12. E-A-T 가이드라인을 따르자

    구글 최신 Search Quality Guidelines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E-A-T 이미지

    "전문성, 권위 그리고 신뢰가 매우 중요하다"

    즉, 전문가가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며 사이트 외부 평판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준 전문가' 가 아닌 '진짜 전문가' 사이트를 모니터링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꾸준히 좋은 컨텐츠를 쓰는 방법 밖에는 없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를 참고하면 더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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