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URL: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Friendly 9가지

    사이트 URL: SEO Frienly는 무엇일까?

    SEO Frienly 즉, 친화적으로 작성된 사이트 URL 은 사용자와 검색자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URL이다. 특히 SEO에 최적화된 URL은 짧고 키워드가 풍부하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그리고 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참고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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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에 URL이 중요한 이유

    테크니컬 및 콘텐츠 부분과 함께 검색 엔진은 웹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이해한다.

    사실 URL은 매우 중요하므로 구글에서는 URL에 대한 중요성을 공지하고 있다.

     

    사이트 URL 최적화 방법 9가지

    1. 키워드 사용

    URL에는 SERP를 매길 수 있는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해당 키워드는 "타겟 키워드"를 말한다.

    왜 필요할까?

    URL에 키워드를 포함하면 해당 키워드는 구글에 "이 페이지는 관련성이 높습니다" 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키워드 예시 이미지

    위와 같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서 검색했을때 URL에 들어가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단어사이 하이픈 사용

    URL 에서 하이픈은 "단어 구분 기호"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설명했던 위키피디아에서도 URL을 하이픈으로 사용하였다.

    "검색-엔진-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가 세 개의 개별 단어로 사용한 경우 하이픈을 사용한다.

    하이픈이 중요한 이유는 URL에서 단어를 구분하는 표준 방법이기 때문이다.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같이 읽어보자.

     

    3. 짧은게 좋다

    URL은 짧고 "타겟 키워드" 내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긴 URL이 구글과 다른 검색엔진 로봇이 혼동할 수 있다.

    짧은 url 이미지

    구글 예시를 들자면 해당 URL이 얼마나 간단하게 설명하는지 이해가 되는가?

    이와 같이 구글은 해당 페이지의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url 길이 이미지

    연구에 따르면 짧은 URL과 더 높은 SERP 사이에 강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사이트에서 짧은 URL을 사용하면 구글에서 모든 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하는데 쉽게 도움된다.

    결국, 구글이 시키는대로만 제대로 하면 SERP 순위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스니펫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 그리고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읽어보자.

     

    4. 사이트 URL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클릭률은 현재 SERP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 URL은 누군가 검색 결과에서 내 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선택하는지 여부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결국 사람들은 URL을 보면서 링크가 어디로 연결되는지 파악하게 된다.

    출처 이미지
    출처: 구글

    짧은 URL, 키워드 사용 등 제대로 사용하면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어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또한 참고하자.

     

    5. 소문자 사용

    대부분 최신 서버는 URL을 대문자 및 소문자를 동일하게 취급한다.

    하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다.

    일부 서버는 대문자 URL 및 소문자 URL을 다르게 취급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한다.

     

    6. 날짜를 사용하지 말자

    루트 카테고리가 만들어지게 되면 날짜를 넣는 사람들이 있다.

    날짜는 URL을 더 길게 만든다.

    날짜를 제거하면 URL 길이가 짧아지게 된다.

    또한 최신 컨텐츠를 업데이트 할 때 날짜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2020년 버전을 2021년 버전으로 바꿔야하는데, URL이 2020년 버전이면 바꿀 수 없다.

     

    7. HTTPS 사용

    HTTPS는 URL보다 보안과 더 관련이 있다.

    HTTP 및 HTTPS 또한 URL 일부라는 점을 인지하자.

    현재 사이트가 보안되지 않은 경우 바로 바꾸는 것이 좋다.

    https 이미지

    구글 또한 HTTPS 보안 사이트가 순위 이점이 있다고 발표했다.

     

    8. 블로그 게시물 제목을 사용하지 말자

    게시물 제목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URL이 길어진다.

    또한 콘텐츠 변경이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갑자기 해당 페이지 콘텐츠를 변경하고 싶은데, URL을 고정시켜놓은 경우 쓰기가 어려워진다.

    때문에, "타겟 키워드"만 들어갈 수 있게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9. UTM을 제외하자

    UTM이란 간단하게 "주소를 추적"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SEO 관점에서 이러한 URL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길이를 길게 만든다.
    • URL의 다른 버전이 색인 생성되면 중복 콘텐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URL이 길면 보기가 안좋아 클릭률이 떨어질 수 있다.

    utm 이미지
    주소가 한번에 구분이 안된다.

     

    url 롱 이미지
    길면 큰일난다!!!!

     

    결론

    왜 SEO 친화적인 주소가 좋은지 그리고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키워드 사용
    2. 단어사이 하이픈 사용
    3. 짧은게 좋다
    4.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
    5. 소문자 사용
    6. 날짜를 사용하지 말자
    7. HTTPS 사용
    8. 블로그 게시물 제목을 사용하지 말자
    9. UTM을 제외하자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활용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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