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SEO 글쓰기 란 무엇일까?

    SEO 글쓰기는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는 목표로 콘텐츠를 계획, 생성 및 최적화 하는 프로세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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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 글쓰기 왜 중요할까?

    Google에서 순위를 매기려면 콘텐츠가 핵심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다.

    고품질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누구에게 타겟을 할 것이며 키워드 선택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콘텐츠 순위를 높이려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하다.

    즉, 좋은 콘텐츠 + 온페이지 SEO = 검색엔진 최적화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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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1. 콘텐츠 주제 목록 작성

    모든 SEO 글쓰기 과정은 "타겟 키워드"를 쓰기 전에 시작된다.

    SEO 및 콘텐츠 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작성해야한다.

    그렇게 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매우 간단해진다.

    먼저 Q&A 도구를 사용한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묻는 질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네이버 카페 및 구글을 통해서 사람들이 어떤 것을 궁금해 하는지 찾는다.

    네이버 카페는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 대화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곳이기 때문이다.

    누군가 네이버 카페에서 질문을 하면 구글에서 동일한 질문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이다.

    네이버 카페

    위와 같이 네이버 카페에서 어떤 내용으로 질문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읽어보자.

     

    2. 위키피디아 활용

    구체적으로 위키피디아 목차 섹션을 알아보는게 좋다.

    위키피디아 목차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자.

    위키피디아 이미지

    이와 같이 시리즈 일부에는 다양한 주제 및 아이디어가 포함되어있다.

     

    3. 주제를 키워드로 전환

    키워드 연구는 검색엔진 최적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여도 키워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할 수 있다.

    다행히도 인기 있는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구글 관련 검색어

    구글 검색 결과 가장 아래로 스크롤하면 "연관 검색어" 섹션을 확인하자.

    이 섹션은 사람들이 많이 입력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첫번째, "타겟 키워드"를 입력한다.

    두번째, 페이지를 하단으로 스크롤한다.

    마지막, 키워드별로 검색량 및 CPC를 확인한다.

    구글 관련 검색어 이미지

     

    구글 자동완성

    메인창에서 "타겟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완성이 나온다.

    자동완성 이미지

    먼저 구글에서 원하는 "타겟 키워드"를 검색한다.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자동완성 검색어가 표시된다.

    이러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하다면 LSI 키워드: 방문자 수 상승시키는 비결 5가지 참고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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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포괄적인 컨텐츠

    연구에 따르면 긴 형식의 콘텐츠가 구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자료가 있다.

    꼭 길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길면 길수록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게 된다.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면 로봇이 크롤링 하는 키워드가 넓어지기 때문에 순위에 오를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다.

     

    5. 콘텐츠에 타겟 키워드 사용

    콘텐츠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은 SEO 콘텐츠 작성의 큰 부분이다.

    "타겟 키워드"는 얼마나 사용해야 하는 비율은 딱히 정해져있지 않다.

    그러나 약 6번 정도가, 키워드 스터핑에 안 걸릴 확률이 높다.

    "타겟 키워드" 사용횟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위치라고 할 수 있다.

    • URL
    • 제목 태그
    • 첫 도입부
    • H1 및 H2 태그

    타겟 키워드 이미지

    "SEO 글쓰기"를 타겟 키워드로 삼았다면 위와 같이 H1 및 H2에 사용한 것을 볼 수 있다.

    타겟 키워드를 잘 활용하면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및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 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제목 태그 최적화

    제목이 후킹성이 있을수록 클릭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제목 태그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 외에도 클릭률을 높이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쓰면 도움 될 수 있다.

    • 숫자를 사용하라. 예) ~가지, BEST ~, TOP ~
    • 흥미로운 or 감성적인 제목을 사용하라. 예) 블로거라면 실수하면 안되는 #가지

     

    7. 설득력 있는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메타 디스크립션이 딱히 SERP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눈에 밟히는 메타 디스크립션은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도입부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고민하는게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은 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참고하자.

     

    8. 인터널 링크 사용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인터널 링크는 사이트에 관련된 콘텐츠를 찾는데 동무을 줄 수 있어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또한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색인화하고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유용하다.

    최소 모든 페이지에 4-5개 정도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은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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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외부 링크 사용

    Moz에 따르면 외부 링크를 사용하면 페이지 SERP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최소한 품질이 있는 콘텐츠에 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외부 링크를 추가하면 콘텐츠를 더 SEO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다.

    사이트 URL: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Friendly 9가지 글을 읽어보자.

    외부 링크 이미지

     

    10. 동의어 및 유사어 사용

    콘텐츠 전반에 걸쳐 "타겟 키워드" 동의어 및 유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동의어 유사어 사용 이미지
    출처: backlio

    첫째, 연관 키워드는 구글이 페이지 주제를 완전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연관 키워드는 타겟 키워드뿐만 아니라 관련 키워드에 대해서도 순위를 매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1. 콘텐츠에 멀티미디어 사용

    멀티미디어는 글쓰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이미지, 인포그래픽 및 동영상 등은 바이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콘텐츠를 훨씬 더 풍미있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시각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2. 콘텐츠를 홍보하라

    콘텐츠 홍보를 통해 트래픽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즉, 콘텐츠가 SERP에서 상순위를 차지하려면 전략적으로 홍보해야한다.

    바이럴을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구독자,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등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작은 부분 하나하나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콘텐츠 홍보 이미지
    라이팅 밈 이미지
    열심히 쓰는거 밖에 없다!

     

    결론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임팩트는 달라진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콘텐츠 주제 목록 작성
    2. 위키피디아 활용
    3. 주제를 키워드로 전환
    4. 포괄적인 컨텐츠
    5. 콘텐츠에 타겟 키워드 사용
    6. 제목 태그 최적화
    7. 설득력 있는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8. 인터널 링크 사용
    9. 외부 링크 사용
    10. 동의어 및 유사어 사용
    11. 콘텐츠에 멀티미디어 사용
    12. 콘텐츠를 홍보하라

    더 많은 내용은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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