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시맨틱 태그 란?

    시맨틱 태그 또는 시맨틱 SEO는 개별 키워드가 아닌 주제에 최적화된 콘텐츠 검색 엔진을 작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및 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먼저 읽어보도록 하자.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이미지

    시맨틱 태그 SEO에 중요한 이유

    예전에 구글 포함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페이지를 평가했다.

    하지만 2013년 구글은 허밍버드 알고리즘을 출시하였다.

    허밍버드 알고리즘 이미지

    해당 알고리즘으로 인해 크롤링 방식이 바뀌었다.

    키워드만 보던 예전과 달리 페이지 전체 주제를 읽고 이해하기 시작한다.

    결론적으로,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글쓰기 흐름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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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1.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 개시

    주제와 관련이 있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사이트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에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해당 관련 글을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현재 온페이지 SEO에 대해서 작성하고 있다면 "온페이지 SEO 가이드" 같은 콘텐츠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URL도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URL: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Friendly 9가지 읽어보자.

     

    2. 주제 개요 작성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성이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제 개요는 게시물에서 다룰 모든 주제를 말한다.

    특히나 구글 경우 자세하면서 긴 글을 좋아한다.

    개요 이미지

    예를 들면 위와 같이 키워드 연구 자료에서 어떤 주제로 작성할 것인지 위 처럼 작성을 한다.

    내 콘텐츠에서 이러한 하위 주제를 다룬다면 검색엔진 로봇은 이를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3.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활용

    구글 검색결과에서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상자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주하는 질문 이미지

    콘텐츠에서 이러한 질문에 답하면 "타겟 키워드"에 대해서 SERP 순위를 확보활 수 있다.

    단순히 궁금한 것들만 풀어줘도 구글 로봇뿐만 아니라 사용자 또한 좋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케이스로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및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 참고하면 좋다.

     

    4. 키워드 그래도 중요하다

    위에서 계속 콘텐츠 흐름이 중요하다고 말을 했지만, 키워드도 중요하다.

    구글은 여저헌히 페이지에 키워드를 잘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를 잘 활용하고 해당 용어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최적화 하자.

    구글 서치콘솔 경우에도 해당 페이지에 비슷한 키워드여도 크롤링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5. 긴 콘텐츠 작성

    시맨틱 태그 SEO 최적화에 대해서 조금 감이 잡힌다면 긴 콘텐츠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단어로 구성된 글이며, 길면 길수록 좋다.

    내용이 너무 길어서 오히려 소비자가 이탈 하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사실, 구글은 긴 콘텐츠에 좋은 정보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품질 단일 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구성이 SERP 순위 상승에 도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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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SI 키워드 활용

    LSI 키워드 동의어 또는 유사어를 말한다.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면 구글이 페이지의 전체 주제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LSI 키워드: 방문자 수 상승시키는 비결 5가지 글을 참고 해보자.

     

    7. 대화형 키워드 활용

    최근 연구에 따르면 블루트스 스피커 발달으로 음성 검색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음성 검색 쿼리는 대화형이기 때문에 SEO에서 개별 키워드뿐만 아니라 주제를 이해하는데 바로 도움이 된다.

    이해하기 어렵다면 예를 한 번 들어보자.

    예전에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 라고 찾았다면 현재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행동은 콘텐츠 시맨틱 SEO에 도움이 된다.

    내부 링크 또한 도움되니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글을 읽어보자.

     

    8. 스키마 활용

    스키마는 콘텐츠에 컨텍스트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이다.

    스키마 이미지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 "관련 질문" 등 위와 같이 탭이 나오는게 스키마라고 이해하면 된다.

    꼭 SEO에 도움되는 것은 아니지만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사이트의 CTR을 높일 수 있는 리치 스니펫과 연결될 수 있다.

    시맨틱 밈 이미지
    뭐라카노!!!!!!!!

     

    결론

    처음에 시맨틱 태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온페이지 SEO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니 꼭 공부해야한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 개시
    2. 주제 개요 작성
    3.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활용
    4. 키워드 그래도 중요하다
    5. 긴 콘텐츠 작성
    6. LSI 키워드 활용
    7. 대화형 키워드 활용
    8. 스키마 활용

    더 자세한 내용은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읽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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