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리치 스니펫 이란?

    리치 스니펫 이란 추가 데이터가 표시되는 구글 검색결과를 말한다. 이 추가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HTML로 구성을 해줘야한다.

    일반적인 리치스니펫 유형에는 리뷰, 레시피 및 이벤트가 포함된다.

    해당 글을 읽기 전에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및 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먼저 참고 해보자.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이미지

    리치 스니펫이 왜 중요할까?

    대부분 구글 검색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 제목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 URL

    리치 스니펫 이미지

    해당 부분은 일반 스니펫 부분이다.

    다음은 리치 스니펫의 예이다.

    감자탕 레시피 이미지

    해당 검색 결과는 일반 검색 결과보다 눈에 더 많이 밟힌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CTR을 받을 수 있다.

    구글 검색엔진은 페이지 HTML 구조화된 마크업 예를 들어, 스키마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저를 포함하여 마크업을 사용하면 SERP 순위가 향상되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마크업을 사용하는 것이 꼭 SERP 순위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그래도 CTR을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URL 및 내부링크가 중요하다.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및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읽어보자.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1. 리치 스니펫 유형 선택

    첫번째 단계에서는 어떤 유형을 사용할 것인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SERP에서 해당 유형의 스니펫을 가져오도록 마크업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일반적인 8가지 유형은 아래와 같다.

    • 리뷰: 별점을 표시하며, 사용자 리뷰를 집게할 수 있다.
    • 레시피: 레시피에만 적용되는 특수한 유형의 구조화된 데이터이다.
    • 음악: 앨범 출시 날짜와 같은 음악 정보를 구글에 제공한다.
    • 제품 마크업: 검색 엔진에 특정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조직: 주소, 로고, 연락처 정보를 포함해 조직의 정보를 알려준다.
    • 뉴스: 검색 결과의 "주요 뉴스"상자에 사이트를 표시할 수 있다.
    • 비디오: 동영상을 노출 시킬 수 있다.
    • 이벤트: 날짜, 시간,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2. 구조화된 데이터 기본

    구조화된 데이터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온페이지 SEO에서 중요한 헤딩 태그 및 대화형으로 작성하면 스니펫 타입으로 표시될 수 있다.

    또 다른 형식으로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이 있다.

     

    3. 스키마 활용

    구조화된 데이터와 관련하여 대부분 웹사이트는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한다.

    스키마는 구글뿐만 아니라 모든 검색엔진에서 지원이 되기 때문이다.

    Schema.org에서 사용하려는 마크업 유형만 사용하면 도니다.

    스키마 마크업 이미지

    혹시나 위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힘들다면 구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이미지

    구글에서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다.

    구글의 내용이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이 더 이해하기 쉽다.

    실제로 구조화된 데이터 코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있다.

    플러그인 도움 없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추가하려는 경우 JSON-LD를 사용하자.

    JSON-LD가 페이지에 구조적 마크업을 추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솔직히 너무 힘들다.

    또한 기존 HTML에 새 코드를 추가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니 이런 태그가 어려운 키워드에 최대한 신경쓰자.

    더 자세한 내용은 LSI 키워드: 방문자 수 상승시키는 비결 5가지 같이 읽어보면 좋다.

     

    4.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 활용

    마지막 단계는 구조화된 데이터가 올바르게 설정되어있는지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구글에서는 간단하게 도와줄 수 있는 구조화 데이터 테스트 도구를 출시했다.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이미지

    여기에서 자신의 URL을 넣으면 된다.

    그러면 구글은 페이지에서 찾은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이미지

    다만 완벽하게 설정했더라도 구조화된 데이터가 꼭 위와 같이 생성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러한 구조화된 데이터에 시맨틱 태그가 중요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읽어보자.

    나도 모르겠다...

     

    결론

    왜 사용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아봤다.

    클릭률이 높아지면 트래픽이 올라간다는 말이다.

    클릭을 많이 받을수록 SERP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리치 스니펫 유형 선택
    2. 구조화된 데이터 기본
    3. 스키마 활용
    4.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 활용

    더 알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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