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

    백링크(Backlink)는 왜 필요할까?

    좋은 사이트에서 신호를 많이 받으면 공신력 있는 사이트로 인식하고 Google에서 높은 순위로 보상을 받는다.

    즉, 좋은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라고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


     

    작가 소개

     


     

     

    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3) 이미지
    출처: ahrefs

     

    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

    1. 백링크란? 뜻

    백링크란 링크 구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웹사이트가 우리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링크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 목적은 Google을 포함해 검색 알고리즘 관점에서 페이지의 권한을 높인다.

    페이지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검색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이다.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백링크에 대한 소개(출처: 구글 직원)

    구글에 따르면 링크는 Google의 세 가지 주요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웹사이트 페이지가 검색에서 높은 순위에 오르길 원하면 확실하게 링크가 필요하다.

    Google, 네이버 및 다음 등 기타 검색 엔진은 링크를 활용하여 페이지가 검색 결과 맨 위에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지 식별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SEO 백링크 프로그램을 구매한다.

    일반적으로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것이 정답은 아니다

    링크는 순위를 매기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백링크 무료 혹은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추적을 해보면 전혀 관계없는 사이트에서 트래픽을 받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즉, 유명한 사이트에서 링크를 많이 얻는 것이 아니라면 중요한 그리고 유일한 요소가 아닐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

     

    2. 백링크 만들기(거는 법)

    개념적으로 링크 만들기(거는 법)을 위해서는 아래 4가지에 집중하면 된다.

     

    1. 링크 추가

    수동으로 링크를 배치할 수 있는 경우 링크 추가라고 한다.

    이 범주에 맞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은 아래와 같다.

    • 비즈니스 프로필 제출.
    • 소셜 프로필 생성.
    • 블로그 댓글.
    • 포럼, 커뮤니티 및 Q&A 사이트 게시.

    이러한 전술을 통해 무료로 트래픽을 생성하는 것은 매우 쉽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Google은 딱 이에 해당되는 점수를 부여한다.

    경우에 따라 스팸으로 표시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링크는 경쟁 우위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될 수 있다.

    왜냐하면 SEO 이유 외로 온라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링크 요청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백링크 대행업체가 작업을 하는 경우는 대부분 이렇다.

    링크를 원하는 웹사이트의 소유자에게 연락하여 링크를 시켜달라고 하는 것이다.

    필수적인 성공 요인이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게스트 블로깅: 웹 사이트에 유용한 콘텐츠를 만든다.
    • 스카이스크래핑: 연결되어 있는 콘텐츠 보다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든다.
    • 링크 삽입: 간략하게 언급한 내용에 대한 추가 정보가 포함된 콘텐츠를 보여준다.
    • 사용 후기 및 연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링크 교환: 링크를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 콘텐츠 페이지 링크 구축: 기존 목록에 맞는 좋은 콘텐츠를 보여준다.
    • 깨진 링크 구축: 대체 링크를 제공하여 죽은 링크를 수정한다.
    • 이미지 링크 구축: 이미지 내 alt 태그를 심는 등 노력한다.
    • 링크 이동: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기존 링크를 변경한다.
    • PR: 기사에 대한 전문가 인용 및 브랜딩을 한다.

    이러한 전략이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정말 힘들고, 콘텐츠 품질이 떨어진다면 위와 같은 작업도 할 수 없다.

    성공률이 조금 낮을 수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시도하는 방법 밖에 없다.

     

    3. 프로그램 구매

    백링크 생성기 즉, 프로그램(백링크 프로와 같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경험이 많지 않다면 순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쓸모없는 링크에 돈을 낭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웹사이트에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고 링크를 구매하려는 경우 이 가이드를 꾸준히 읽는 것을 오히려 추천한다.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

     

    3. 무엇이 좋은 링크를 만들까?

    3. 무엇이 좋은 링크를 만들까 이미지
    출처: ahrefs

    Google이나 네이버가 각 링크의 가치를 정확히 어떻게 측정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SEO 전문가 사이에서는 사실이라고 믿는 링크 평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개념이 있다.

    • 권한
    • 관련성
    • 앵커 텍스트
    • 팔로우대 노팔로우
    • 배치
    • 목적지

     

    1. 권한

    이미 알고 있듯이 Google은 링크를 특정 페이지의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 투표로 간주한다.

    Google은 시스템에 일종의 사이트 전체 웹 사이트 권한 메트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EO 전문가들은 '권한'이라는 이점을 무시하기에는 너무 강력하다는 것을 안다.

    이 간단한 원칙은 Google의 유명한 PageRank 알고리즘의 핵심에 있다.

    즉, 웹사이트와 URL의 소위 권한을 파악해 링크 인기도를 파악한다는 것이다.

     

    2. 관련성

    콘텐츠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느냐가 중점이다.

    동일한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 링크는 관련 없는 웹사이트 링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즉, 주제에 있는 다른 눈에 띄는 웹사이트가 해당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으면 정보의 품질이 높다는 좋은 신호이다.

     

    3.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스니펫이다.

    대부분 경우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한다.

    Google이 앵커 텍스트 단어를 사용하여 참조 페이지의 내용과 순위를 매길 가치가 있는 키워드를 파악한다.

    Google PageRank 알고리즘에 따르면 페이지 순위, 앵커 텍스트 및 근접 정보를 포함하여 검색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4. 팔로우대 노팔로우

    "Nofollow"는 링크 페이지가 참조하는 페이지에 신호를 보내지 않을 것임을 Google에 알리는 링크 속성이다.

    페이지 코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표시된다.

    4. 팔로우대 노팔로우 이미지
    출처: ahrefs

    • rel="UGC" 사용자 생성 링크(예: 블로그 댓글 및 포럼 게시물)에 적용된다.
    • rel="sponsored" 링크가 후원 또는 유료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적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어떻게 "Follow" 링크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배치

    5. 배치 이미지
    출처: ahrefs

    구글에 따르면 배치에 따라서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그에 따른 영향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이미지로 가정해 보자.

    일반적으로 콘텐츠 블록이 방문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기 때문에 콘텐츠 링크는 더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다.

    링크의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링크가 페이지에서 얼마나 높게 나타나는 가이다.

    독자는 기사 맨 끝에 있는 링크보다 기사 맨 처음에 있는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6. 목적지

    6. 목적지 이미지
    출처: ahrefs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만들 때 링크를 가리킬 수 있는 3가지 대상이 있다.

    1. 내 홈페이지.
    2. 연결 가능한 애셋.
    3. 검색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매기는 데 필요한 실제 페이지.

    종종 순위를 잘 매겨야 하는 페이지는 링크를 얻기 가장 어려운 페이지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업 페이지보다 잠재 고객이 무료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보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적지를 정하고 수치를 해당 페이지로 콘텐츠를 몰아 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

     

    4. 링크 구축 전략

    3번까지 다양한 전략 방법을 소개했다.

    이 중 어느 것이 가장 좋고 가장 효과적일까?

    아래 유튜브도 참고 해보는 것도 좋다.

    출처: Neil Patel

     

    1. 경쟁사 링크 연구

    1. 경쟁사 링크 연구 이미지
    경쟁사 링크 분석하는 모습

    경쟁사 링크 연구는 SEO 백링크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원하는 검색어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에는 모든 올바른 링크가 있어 Google의 우월성을 획득했다.

    따라서 해당 링크를 연구하여 유사한 링크를 얻고 해당 페이지보다 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전술을 파악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경쟁사로 연결되는 페이지에서 링크를 얻자.
    2. 해당 링크가 획득된 방법을 연구하고 동일한 전술을 사용하여 더 많은 링크를 확보하자.

     

    2. 링크 베이트 만들기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는 링크 베이트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링크를 유인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나타낸다.

    이러한 연결 가능한 자산은 다양한 형태를 조치할 수 있다.

    • 인포 그래픽
    • GIF 그래픽
    • 순위
    • 연구 자료
    • 업계 조사
    • 방법 안내
    • 정의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바이럴이 잘되게 만들어야 한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유입이 잘 될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콘텐츠 홍보

    페이지가 아무리 많더라도 사람들이 페이지를 발견하지 않고는 링크할 수 없다.

    즉, 링크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링크 베이트가 잘되야 한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은 3가지이다.

    1.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2. 광고.
    3. 잠재고객 늘리기.

     

    1.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어떻게 하면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중 최근 파급력이 높은 곳은 바로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이다.

    어떻게 해야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내 콘텐츠를 퍼뜨릴 것인지 고민하자.

     

    2. 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틱톡 및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 광고를 통해 많은 방문자를 콘텐츠로 쉽게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광고는 비용적인 부분에서 돈을 많이 쓸 수 있다.

    광고를 사용하기 전에 좋은 콘텐츠가 미리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3. 잠재고객 늘리기

    콘텐츠를 게시하고 홍보할 때마다 콘텐츠에서 가치를 찾거나 단순히 즐기는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내 팬 즉, 잠재고객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틱톡, 유튜브, 네이버 등 나의 프로필을 작성하고 홍보를 하는 것이다.

    콘텐치를 출시할 때마다 잠재고객이 늘어야 한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팔로우할수록 콘텐츠를 수동으로 홍보할 필요가 줄어든다.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

     


     

    결론

    백링크를 만드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흔히 링크 빌딩을 한다고 하지만, 배우면 배울수록 어려워지고 콘텐츠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을 것이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에스이오에게 물어보자.

     

    같이 보면 좋은 글

    -->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