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 Link Building
- 2023. 1. 14.
구글백링크(Backlink)는 왜 필요할까?
백링크(backlink) 좋은 사이트에서 신호를 많이 받으면 공신력 있는 사이트로 인식하고 Google에서 높은 순위로 보상을 받는다.
즉, 좋은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라고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서는 백링크가 하나의 중요 요소로 보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구글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구글백링크(Backlink for SE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1. 백링크란? 뜻
구글백링크란 링크 구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웹사이트가 우리의 웹사이트 페이지에 링크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 목적은 구글(Google) 백링크 포함해 검색 알고리즘 관점에서 페이지의 권한을 높인다.
페이지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검색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이다.
평소에 백 링크 체크를 위해 백링크 체커를 사용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이다.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구글에 따르면 링크는 Google의 세 가지 주요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웹사이트 페이지가 검색에서 높은 순위에 오르길 원하면 확실하게 링크가 필요하다.
Google, 네이버 및 다음 등 기타 검색 엔진은 링크를 활용하여 페이지가 검색 결과 맨 위에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지 식별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SEO 백링크 프로그램을 구매한다.
구글에서만 검색해도 백링크프로 및 awesome 백링크 같은 자동 백링크 등록기를 판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것이 정답은 아니다
구글 백링크는 순위를 매기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백링크 무료 혹은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추적을 해보면 전혀 관계없는 사이트에서 트래픽을 받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특히나 네이버나 크몽 등 백링크 작업 및 대행사 업체를 확인해 보면, 실제로 불법인 경우도 많다.
그리고 시중에 파는 자동 프로그램이나 체커 등 블로그 및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안 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백링크등록기를 포함해 자동백링크 그리고 백링크 생성기 등 적혀 있는 것들은 무조건적으로 피해야 한다.
즉, 유명한 사이트에서 링크를 많이 얻는 것이 아니라면 중요한 그리고 유일한 요소가 아닐 수 있다.
2. 백링크 만들기(거는 법)
개념적으로 링크 만들기(거는 법)을 위해서는 아래 4가지에 집중하면 된다.
1. 링크 추가
수동으로 링크를 배치할 수 있는 경우 링크 추가라고 한다.
세상에 무료 백링크(백링크 무료)는 없다.
무조건적으로 나의 노력이 들어가야 한다. (Web 2.0 백링크 방법)
이 범주에 맞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은 아래와 같다.
- 비즈니스 프로필 제출.
- 소셜 프로필 생성.
- 블로그 댓글.
- 포럼, 커뮤니티 및 Q&A 사이트 게시.
이러한 전술을 통해 무료로 트래픽을 생성하는 것은 매우 쉽다.
특히 네이버 백링크를 포함해 backlink seo(backlinks seo)를 만드는 것은 쉽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Google은 딱 이에 해당되는 점수를 부여한다.
경우에 따라 스팸으로 표시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링크는 경쟁 우위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될 수 있다.
왜냐하면 SEO 이유 외로 온라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료 백링크이면서 고품질 백링크라고 할 수 있다.
2. 링크 요청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백링크 대행업체가 작업을 하는 경우는 대부분 이렇다.
링크를 원하는 웹사이트의 소유자에게 연락하여 링크를 시켜달라고 하는 것이다.
필수적인 성공 요인이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게스트 블로깅: 웹 사이트에 유용한 콘텐츠를 만든다.
- 스카이스크래핑: 연결되어 있는 콘텐츠 보다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든다.
- 링크 삽입: 간략하게 언급한 내용에 대한 추가 정보가 포함된 콘텐츠를 보여준다.
- 사용 후기 및 연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링크 교환: 링크를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 콘텐츠 페이지 링크 구축: 기존 목록에 맞는 좋은 콘텐츠를 보여준다.
- 깨진 링크 구축: 대체 링크를 제공하여 죽은 링크를 수정한다.
- 이미지 링크 구축: 이미지 내 alt 태그를 심는 등 노력한다.
- 링크 이동: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기존 링크를 변경한다.
- PR: 기사에 대한 전문가 인용 및 브랜딩을 한다.
이러한 전략이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정말 힘들고, 콘텐츠 품질이 떨어진다면 위와 같은 작업도 할 수 없다.
성공률이 조금 낮을 수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시도하는 방법 밖에 없다.
스스로 계속 도전하면서 점수를 내기 위해서 꾸준히 분석하고 체크하면서 만들기도 해 보고 그렇게 해야 실력이 쌓인다.
3. 프로그램 구매
백링크 생성기 즉, 프로그램(백링크 프로와 같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경험이 많지 않다면 순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쓸모없는 링크에 돈을 낭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웹사이트에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다.
최근 구글에서는 코어 웹 바이탈에 더욱 몰두하면서 콘텐츠 질이 높은 글을 상위노출 시켜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도 단순히 외국이나 전혀 관계없는 한국 사이트에서 점수를 받는다고 하여도 전혀 반영이 안 된다는 의미이다.
seo 백링크나 자동백링크 등 백 링크 사이트 홍보하는 곳이 있다면 무조건 피하자.
따라서 웹사이트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고 링크를 구매하려는 경우 이 가이드를 꾸준히 읽는 것을 오히려 추천한다.
백링크 프로그램 구매하면 절대 안 되는 이유
백링크 프로그램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과거와 현재 구글 백링크 작업 업체를 찾아보면 모든 업체는 VPN과 PBN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백링크 PBN을 구글에 검색 및 조회해 보면 위와 같이 백링크 대행 사이트 및 자동 프로그램을 파는 회사가 있다.
백링크 VPN을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확인된 사이트 들이다.
보면 페이스북, 이름 모를 외국사이트(돈 주고 구매) 및 중국 사이트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과거에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검색했을 때, "고품질 백링크"가 노출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SEO) = 백링크"라는 인식이 생겨버렸다.
세상에 백링크 자동등록을 포함해 자동백링크는 없다.
구글 SpamBrain AI 출시
PBN과 VPN을 통한 구글 백링크 작업은 구글이 SpamBrain이라는 AI 기반 스팸 방지 시스템을 만들면서 사실상 끝났다.
2018년부터 시작되어 실제로 2021년에는 75% 이상 스팸을 잡았다.
구글은 스팸 외에도 품질이 낮은 콘텐츠와 순위 조작을 줄이기 위해서, 계속 개선하고 있다.
즉, 양질의 콘텐츠가 있어야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과거 VPN 및 PBN 작업으로 올라갈 수 없다는 것이다.
구글 SEO에 필요한 백링크 사이트에서도 PBN 활용의 단점을 위와 같이 말하고 있다.
- 사이트 순위가 하락한다: 편법적인 링크빌딩 경우,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 있다.
- 구글 알고리즘이 백링크를 비정상적으로 간주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는 완전히 무시된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구글이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아직도 백링크 업체들은 돈 없는 소비자들을 꾀내고 있다.
요즘 SEO 업체는 대부분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다른 업체와 다릅니다. 네이버 블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및 노션 백링크 등 고품질 백링크를 사용합니다."
이제는 이러한 백링크 작업(Blackhat SEO)은 절대 불가능하다.
"우리는 가능합니다!"라고 말하는 업체 및 프로그램 무조건 걸러내야 한다.
소비자는 무슨 죄일까?
"상위노출, 백링크하세요"라는 문구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고품질 백링크를 확보하여 검색 엔진 노출 및 랭킹을 개선하고 백링크를 통해 사이트 순위를 올리면 광고비가 절감됩니다."라고 유혹을 하고 있다.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는 당연히 되겠지 생각하고 상품결제 및 포인트 충전까지 하는 것이다.
화이트 햇 SEO 및 정당한 방법으로 했으면 텔레그램으로 연락을 하라고 하는 업체가 있을까?
크몽에서는 DA 점수 및 도메인 권위를 올려준다고 아직도 상품을 팔고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구글이 SpamBrain이라는 AI 기반 스팸 방지 시스템을 만들면서 사실상 끝났다.
그럼, 어떻게 해야 좋은 백링크를 만들 수 있을까?
3. 무엇이 좋은 링크를 만들까?
Google이나 네이버가 각 링크의 가치를 정확히 어떻게 측정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SEO 전문가 사이에서는 사실이라고 믿는 링크 평가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개념이 있다.
- 권한
- 관련성
- 앵커 텍스트
- 팔로우대 노팔로우
- 배치
- 목적지
1. 권한
이미 알고 있듯이 Google은 링크를 특정 페이지의 순위를 매길 자격이 있는 투표로 간주한다.
Google은 시스템에 일종의 사이트 전체 웹 사이트 권한 메트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EO 전문가들은 '권한'이라는 이점을 무시하기에는 너무 강력하다는 것을 안다.
이 간단한 원칙은 Google의 유명한 PageRank 알고리즘의 핵심에 있다.
즉, 웹사이트와 URL의 소위 권한을 파악해 링크 인기도를 파악한다는 것이다.
2. 관련성
콘텐츠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느냐가 중점이다.
동일한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 링크는 관련 없는 웹사이트 링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즉, 주제에 있는 다른 눈에 띄는 웹사이트가 해당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으면 정보의 품질이 높다는 좋은 신호이다.
3.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클릭 가능한 텍스트 스니펫이다.
대부분 경우 링크된 페이지의 내용을 간결하게 설명한다.
Google이 앵커 텍스트 단어를 사용하여 참조 페이지의 내용과 순위를 매길 가치가 있는 키워드를 파악한다.
Google PageRank 알고리즘에 따르면 페이지 순위, 앵커 텍스트 및 근접 정보를 포함하여 검색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4. 팔로우대 노팔로우
"Nofollow"는 링크 페이지가 참조하는 페이지에 신호를 보내지 않을 것임을 Google에 알리는 링크 속성이다.
페이지 코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표시된다.
- rel="UGC" 사용자 생성 링크(예: 블로그 댓글 및 포럼 게시물)에 적용된다.
- rel="sponsored" 링크가 후원 또는 유료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적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어떻게 "Follow" 링크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배치
구글에 따르면 옵시디언 방식 및 배치에 따라서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그에 따른 영향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이미지로 가정해 보자.
일반적으로 콘텐츠 블록이 방문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기 때문에 콘텐츠 링크는 더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다.
링크의 CTR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링크가 페이지에서 얼마나 높게 나타나는 가이다.
독자는 기사 맨 끝에 있는 링크보다 기사 맨 처음에 있는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6. 목적지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만들 때 링크를 가리킬 수 있는 3가지 대상이 있다.
- 내 홈페이지.
- 연결 가능한 애셋.
- 검색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매기는 데 필요한 실제 페이지.
종종 순위를 잘 매겨야 하는 페이지는 링크를 얻기 가장 어려운 페이지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업 페이지보다 잠재 고객이 무료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보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적지를 정하고 수치를 해당 페이지로 콘텐츠를 몰아 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4. 링크 구축 전략
3번까지 다양한 전략 방법을 소개했다.
이 중 어느 것이 가장 좋고 가장 효과적일까?
아래 유튜브도 참고해 보는 것도 좋다.
1. 경쟁사 링크 연구
경쟁사 링크 연구는 SEO 백링크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원하는 검색어에 대한 최상위 페이지에는 모든 올바른 링크가 있어 Google의 우월성을 획득했다.
따라서 해당 링크를 연구하여 유사한 링크를 얻고 해당 페이지보다 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전술을 파악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경쟁사로 연결되는 페이지에서 링크를 얻자.
- 해당 링크가 획득된 방법을 연구하고 동일한 전술을 사용하여 더 많은 링크를 확보하자.
2. 링크 베이트 만들기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는 링크 베이트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링크를 유인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나타낸다.
이러한 연결 가능한 자산은 다양한 형태를 조치할 수 있다.
- 인포 그래픽
- GIF 그래픽
- 순위
- 연구 자료
- 업계 조사
- 방법 안내
- 정의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바이럴이 잘되게 만들어야 한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유입이 잘 될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콘텐츠 홍보
페이지가 아무리 많더라도 사람들이 페이지를 발견하지 않고는 링크할 수 없다.
즉, 링크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링크 베이트가 잘되야 한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은 3가지이다.
-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 광고.
- 잠재고객 늘리기.
1.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어떻게 하면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중 최근 파급력이 높은 곳은 바로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이다.
어떻게 해야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내 콘텐츠를 퍼뜨릴 것인지 고민하자.
2. 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틱톡 및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 광고를 통해 많은 방문자를 콘텐츠로 쉽게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광고는 비용적인 부분에서 돈을 많이 쓸 수 있다.
광고를 사용하기 전에 좋은 콘텐츠가 미리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3. 잠재고객 늘리기
콘텐츠를 게시하고 홍보할 때마다 콘텐츠에서 가치를 찾거나 단순히 즐기는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내 팬 즉, 잠재고객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틱톡, 유튜브, 네이버 등 나의 프로필을 작성하고 홍보를 하는 것이다.
콘텐치를 출시할 때마다 잠재고객이 늘어야 한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팔로우할수록 콘텐츠를 수동으로 홍보할 필요가 줄어든다.
결론
백링크를 만드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흔히 링크 빌딩을 한다고 하지만, 배우면 배울수록 어려워지고 콘텐츠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을 것이다.
수많은 업체가 백링크 사이트를 만들어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구입을 유도하고 있다.
링크란 티스토리를 포함해 워드프레스 및 모든 사이트 등 백링크 확인 사이트는 외국에서 인정한 프로그램들 밖에 없다.
대표적으로 Ahrefs, Semrush 및 Moz 등이 있겠다.
내가 열심히 쓴 글이 상위 노출이 되려면 단순히 링크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100가지 정도의 요소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SEO에서는 'A는 B이다!'가 없고, 'A를 만들려면 B~Z까지 모든 요소가 결합되어야 A'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에스이오에게 물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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