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가독성 높이는 방법 9가지

    읽히지 않는 콘텐츠는 쓸모가 없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간과하는 부분은 바로 가독성이다.

    더 읽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가독성 높이는 방법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콘텐츠 가독성 높이는 방법 9가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모습

     

    콘텐츠 가독성 높이는 방법 9가지

    1. 콘텐츠 가독성 높이는 방법: 문장을 짧게 하자

    짧은 문장이 더 간단하다.

    그래서 읽기 쉽다.

    긴 문장은 하나 이상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장을 정보로 가득 채우게 되면 독자가 읽기 어려워진다.

    문장을 줄이자.

    그리고 긴 문장을 자연스럽게 쓰는 경향이 있다면 더 작은 덩어리로 나누자.

     

    2. 문단을 나누고 줄이자

    문장을 줄이는 동안 단락도 줄이자.

    콘텐츠 단락에는 최대 1~3개 문장이 포함되어야 한다.

    긴 문장의 경우 소설책이나 가능하지만 블로그 등 콘텐츠에는 안 좋다.

    한 단락에는 하나의 생각 또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두자.

     

    3. 능동태를 사용하자

    3. 능동태를 사용하자
    출처: Thesarus.com

    능동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능동적으로 말할 때는 주어와 동사를 명확하게 진술한다.

    하지만, 대부분 수동태로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능동태를 사용하자.

     

    4. 단어 선택을 잘하자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읽는 것은 지루하다.

    단순히 키워드만 채우면 키워드 스터핑에도 걸릴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단어와 어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문장에 활기를 불어넣자.

     

    5. 목록을 사용하자

    목록은 독자가 가장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콘텐츠가 훑어보기 쉽다면 읽기도 쉽다.

    따라서 긴 글을 쓸 때도 번호가 매겨진 목록이나 글머리 기호 목록을 사용하자.

     

    6. 독자에게 이정표를 제공하자

    6. 독자에게 이정표를 제공하자
    출처: ahrefsblog

    읽기 쉬운 콘텐츠는 독자에게 이정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설명 제목은 콘텐츠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각 섹션에서 다루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굵은 텍스트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독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단어, 아이디어 또는 문구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말자

    고객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 콘텐츠에는 전문용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대부분 같은 필드에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공백을 두어라

    페이지의 콘텐츠와 텍스트 주변에 충분한 여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페이지 요소 사이에 있는 빈 공간이다.

    페이지 요소가 서로 뭉치지 않기 때문에 페이지를 더 쉽게 읽을 수 있다.

     

    9. 소리 내어 읽어보자

    콘텐츠 가독성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리 내어 읽는 것이다.

    글이 머릿속에 읽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어보면 엄청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리내어 읽어볼 때 복잡한 문장과 단락을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가독성을 더 높일 수 있다.

     


     

    결론

    콘텐츠 가독성은 큰 문제이다.

    잠재고객이 콘텐츠를 제대로 읽을 수 있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읽기 어려운 콘텐츠는 잠재고객이 이탈하기 마련이다.

    즉, 가독성을 높이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참조: What is content readability and how to make your content easier to read>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