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가입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

    구글 애드센스 가입을 시작하는 대부분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 때문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를 시작하기 전에 경쟁사 분석을 통해 어떤 수익구조를 창출하는지 본다.

    대표적으로 구글블로그, 유튜브나 워드프레스를 통해 가입방법을 배우고 수익 창출을 하기도 한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 웹사이트 광고 넣기를 배우고 수익구조에 대해서 분석하기도 한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간단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신청까지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만 잘하면 구글 애드센스 통과도 금방이다.

    하지만 이 글을 활용하면 충분히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가입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글 애드센스 가입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

    구글 애드센스 정의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Google Adsense는 광고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가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눌 수 있다.

    광고 수익은 독자가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주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해당 금액을 나눠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며 클릭 시 금액을 발생시킨다.

     

    수익구조

    adsense(adsence) 수익금은 광고주가 정한다.

    광고 수익의 약 66%는 웹 사이트 소유자에게 지불한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1천 원 광고비를 지급하면, 660원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계산을 해보면 수수료 빼고 돈을 누워서 벌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올리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이니 너무 좋다.

    최초 출시일에는 인기가 별로 없었다.

    최근에는 티스토리 애드센스나 유튜브 애드센스 그리 노션 블로그로 수익을 만들기도 한다.

    카카오 애드핏보다는 수익성이 매우 좋다.

    유튜브 및 워드프레스도 이용을 많이 하는 편이다.

    특히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신청 때문에 구글애드센스 블로그는 인기가 없어지기도 했다.

     

    애드센스 로그인 및 가입방법

    애센 홈페이지
    애드센스 가입

    1. 애드센스로 이동한다.

    2. 로그인을 클릭한다. (adsense login)

    3. 애드센스에 가입할 때 필요한 웹사이트, 이메일 주소 및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adsense sign up)

    4. 로그인을 한다.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 조건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 조건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애드센 사이트 기준에 따라 다르며 얼마나 많은 글을 썼는가? 혹은 체류율이 높은가? 등에 대해서 다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글 개수는 1개부터 ~ 50개까지 다양한 블로그로 실험해 봤다.

    공통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글 개수와는 상관은 없다. 글 길이가 중요하다.
    2. 1개로 통과된 경우 글자 수는 약 5천 자 이상.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 규격에 다 맞췄다.
    3. 사진은 상관없다.
    4. 블로그 약 10개 정도 운영해 보면서 느낀 결과, "페이지뷰 수" "평균 세션 시간"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1개 가지고 통과된 계정 경우, 평균 세션 시간이 약 6분을 넘었다.

    그리고 1명이 들어오면 페이지뷰 수 경우 약 4페이지를 봤다.

    50개 글 쓴 경우 약 1200자 정도이며,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추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SEO에 맞춰서 글을 제대로 작성하면 바로 통과가 가능하다는 이유다.

    유튜브애드 경우 블로그나 웹사이트와 다르니 참고하도록 하자.

     

    티스토리 연동

    애드센스 연동

    일단 승인이 되기 전에 미리 신청하고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 버튼을 클릭하자.

    연결

    이렇게 광고 플랫폼에 다양한 광고가 나올 것이다.

    카카오 애드핏, 구글 adsense, 데이블 그리고 텐핑이 있다.

    다른 플랫폼도 많지만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제안할까?

    결론적으로 수티스토리 에드센스 익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다른 플랫폼은 에센 수익의 약 1/100 정도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로그인

    Google Adsense(adsense google) 로그인을 위해서 "Google 로그인"을 클릭하면 된다.

    애드센스 승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구글 유튜브를 참고하자.

     

    광고가 안 나와요 어떡하나요?

    애드센스 티스토리 처음에 광고 안 나옴은 당연하다.

    연동은 하였지만 수익 조건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여기에서 실수를 한다.

    "왜 연동했는데, 광고 노출이 안 되나요?"

    조건이 안 맞았기 때문이다.

    위 가입 및 승인 조건을 참고하자.

     

    구글 애드센스 통과 후

    구글 애드센스 통과 후
    통과 된 모습

    메인 대시보드에서 왼쪽에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노출된다.

    '주의 필요'가 뜬 경우, 아직 통과하지 못한 경우이다.

    '준비됨'이라고 노출이 되면 Google Adsense가 통과된 것이니 참고하자.

    youtube adsense(adsense youtube)도 실제로 동일하다.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통과가 되면 위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탭이 노출된다.

    크게 5가지로 나뉜다.

    • 디스플레이 광고
    • 인피드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 멀티플렉스 광고
    • 검색엔진

    대부분의 수익은 디스플레이 광고와 멀티플렉스 광고에서 나온다.

    1개 배너와 글과 일치하는 배너가 노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광고가 아닌 콘텐츠같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광고 심사 센터

    광고 심사 센터브랜드에 적합한
    광고 심사 센터 접속시 노출되는 화면

    위와 같이 '콘텐츠' 탭에 '광고 심사 센터'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이미지가 노출된다.

    수익률을 체크해 마음에 안 드는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특히나 문제 될 수 있는 민감한 카테고리를 확인한 후 광고주 URL을 차단하자.

    광고 차단하기
    광고 차단하기

    위와 같이 미검토 광고 및 검토된 광고를 체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 블로그라면 IT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블로그와 맞지 않는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옷 광고가 뜬다던가 혹은 비타민 광고가 뜨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차단을 해주는 것도 좋다.

     

    수익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에는 정말 어려울 것이다.

    카카오 애드핏 수익과 비교했을 때는 높지만 애드핏 애드센스 둘 중 하나 선택하라면 대부분 애드핏을 선택할 것이다.

    애드 고시에 통과할 때는 기분이 좋았지만, 수익 0.03달러 이렇게 맛보는 순간 대부분 포기한다.

    그리고 수익 극대화를 하기 위해 광고 설정을 다시 한다던가 이슈성 블로그를 만든다.

    이런 블로그는 오래가지 못한다.

    특히나 수익 후기를 보면 이미 구글 adsense를 포기한 사람이 90% 이상이다.

    그냥 신청 후 꾸준히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맞춰서 글을 쓰자.

    그게 답이다.

    콘텐츠가 우선 그리고 수익은 그 후라고 할 수 있다.

     

    핀번호(PIN) 입력

    일정 금액 이상(10달러)이 넘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집으로 핀번호(PIN)가 날아온다.

    핀번호핀번호 종이
    위와 같이 집으로 핀번호 배송이 온다

    위와 같이 배송이 온다.

    개봉을 한 후에 PIN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럼 어디에 입력을 해야 할까?

    핀번호핀번호 2핀번호 3
    구글 애드센스 메인 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메인에 핀번호 입력칸이 뜬다.

    그리고 받은 "핀번호"를 입력하면 끝이다.

     

    지급일

    지급일은 매달 25일쯤에 완료된다.

    통장 입금은 다음 달 5일 정도에 된다고 할 수 있다.

    기준액에 따라 계좌 지연 및 보류가 가능하다.

    해당 부분은 개인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보고서 보는 법

    보고서

    처음에 보고서 보는 법이 중요하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페이지뷰: 광고와 상관없이 사용자가 페이지를 본 횟수를 말한다.
    • 페이지 RPM: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익이다.
    • 노출수: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한다. 광고 개수에 따라 노출수는 정비례한다.
    • 클릭수: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이다.
    • CPC: 사용자가 1개 광고 클릭당 지불하는 비용이다.
    • CTR: 노출 수당 클릭 비율이다.

    위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CPC와 CTR이 중요하다.

    나머지는 CPC 및 CTR에 따라 따라오기 때문이다.

    CPC가 높아야 클릭당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수익이 높아진다.

    CTR이 높다는 의미는 광고 배치를 제대로 했다는 의미이며 적절한 광고가 나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떻게 해야 CPC 및 CTR을 높일 것인가?

    이럴 때는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서치콘솔을 참고하면 좋다.

     

    구글 애드센스 업데이트 현황

    지난 20년 동안 구글 애드센스는 계속 발전되어오고 있다.

    광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수익 창출 옵션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 아직도 변하지 않은 애드센스는 수익의 68%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게시자를 위한 노출
    2023년 11월 2일 발표

    내년부터 게시자를 위한 노출당 지불 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방식 이전에는 CPC 즉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었다.

    이제는 노출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구글 및 제3자 플랫폼 전반에서 광고 공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보다 균일한 방법으로 바꾼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과거에는 요행을 부렸다면 이제는 트래픽 즉,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가 수익을 많이 얻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콘텐츠에 집중하면서 방문 수를 어떻게 많이 늘릴 것인가에 따라서 애드센스 수익도 달라질 것이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더욱 중요해진다는 의미이다.

    나의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어야 많은 트래픽을 받을 것이고,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가입방법부터 활용 방법까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가입 후 승인됐을 때 그 기쁨을 잊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99% 사람들이 조금밖에 들어오지 않는 수익으로 인해 실망하고 떠나간다. (대부분 후기가 그렇다)

    다시 노션블로그나 워드프레스 그리고 유튜브로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한마디는 하고 싶다.

    만약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를 시작했다면, 버티면 수익은 돌아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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