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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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11. 4.
검색엔진 순위를 올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러나 가장 관심 있게 봐야 하는 것은 바로 사용자 행동이다.
어떻게 사용자가 링크를 읽는지 그리고 광고 효율이 높은지 등 말이다.
이 글의 대상은 아래와 같다.
-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지 않는 독자
-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지 않는 독자
이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서치 콘솔 장점
- 애널리틱스 장점
그럼 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
검색 실적 분석
구글을 포함해 네이버 및 카카오 등 모든 검색엔진은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무료 도구를 제공한다.
SEO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구글 SERP 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이때 활용하는 것이 서치 콘솔이다.
Google Search Console은 Google 내 콘텐츠 발견 및 검색 결과에 따른 우리 블로그의 실적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우리 블로그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검색어로 뜨는지 등 말이다.
무조건 사용한다고 특별히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면 더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다.
해당 서비스 장점은 아래와 같다.
- 검색엔진 봇이 크롤링하는데 문제가 있는 부분
- 사이트맵 확인
- Robots.txt 파일 분석 또는 생성
- 크롤링한 URL 삭제
- 도메인 지정
-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 등 메타 태그 문제 식별
- 인기 검색어
- 페이지 보는 방법
- 품질 가이드라인 위반 확인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에서 알아볼 수 있다.
빙 또한 궁금하다면? 빙(bing) 웹마스터 도구: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해보자.
사용자 행동 분석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크롤링 및 색인 생성 기능을 개선했다면 우리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궁금할 것이다.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프로그램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얻을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독자가 우리 블로그에 어떻게 찾아오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확인
- 검색엔진 최적화 개선 가능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똑같은 도구더라도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해보자.
결론
매번 독자님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
"누가 쓰느냐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진다. 옆사람이 그렇게 해서 잘됐다고 하여 꼭 우리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좋은 것은 계속 놔두고, 나쁜 것만 쳐내라."
위 2가지만 명심해도 충분히 블로그 성공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유혹에 못 이기고 새로운 것만 찾다가 끝난다.
블로그 품질을 높여라.
오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검색실적 분석은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가?
- 사용자 행동 분석은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가?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