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

    검색엔진 순위를 올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홍보? 이미지 최적화? 이 두 가지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관심 있게 봐야 하는 것은 바로 사용자 행동이다.

    어떻게 사용자가 링크를 읽는지 그리고 광고 효율이 높은지 등 말이다.

     

    이 글의 대상은 아래와 같다.

    •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지 않는 독자
    •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지 않는 독자

     

    이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서치 콘솔 장점
    • 애널리틱스 장점

     

    그럼 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이미지

    검색엔진 순위 분석하기(사용자 행동)

    검색 실적 분석

    구글을 포함해 네이버 및 카카오 등 모든 검색엔진은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무료 도구를 제공한다.

    SEO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구글 SERP 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이때 활용하는 것이 서치 콘솔이다.

    Google Search Console은 Google 내 콘텐츠 발견 및 검색 결과에 따른 우리 블로그의 실적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우리 블로그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검색어로 뜨는지 등 말이다.

    무조건 사용한다고 특별히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면 더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다.

    해당 서비스 장점은 아래와 같다.

    • 검색엔진 봇이 크롤링하는데 문제가 있는 부분
    • 사이트맵 확인
    • Robots.txt 파일 분석 또는 생성
    • 크롤링한 URL 삭제
    • 도메인 지정
    •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 등 메타 태그 문제 식별
    • 인기 검색어
    • 페이지 보는 방법
    • 품질 가이드라인 위반 확인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에서 알아볼 수 있다.

    빙 또한 궁금하다면? 빙(bing) 웹마스터 도구: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해보자.

    검색순위 이미지
    제대로 활용하면 이렇게 노출이 가능하다.

     

    사용자 행동 분석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여 크롤링 및 색인 생성 기능을 개선했다면 우리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궁금할 것이다.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프로그램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얻을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독자가 우리 블로그에 어떻게 찾아오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확인
    • 검색엔진 최적화 개선 가능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똑같은 도구더라도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해보자.

    신뢰 이미지
    독자님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자. 그리고 신뢰성을 높이자.

     


     

    결론

    매번 독자님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

    "누가 쓰느냐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진다. 옆사람이 그렇게 해서 잘됐다고 하여 꼭 우리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좋은 것은 계속 놔두고, 나쁜 것만 쳐내라."

    위 2가지만 명심해도 충분히 블로그 성공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유혹에 못 이기고 새로운 것만 찾다가 끝난다.

    블로그 품질을 높여라.

    오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검색실적 분석은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가?
    2. 사용자 행동 분석은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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