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

    롱테일 키워드란?

    롱테일 키워드 란 검색량과 경쟁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검색어이다. 그리고 대부분 다른 키워드 유형보다 길이가 더 긴 경향이 있다.

    이해가 조금 어렵다면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우선 참고해 보자.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
    롱테일 VS 컨버젼

    숏테일 검색량은 높을 수 있으나 롱테일은 생각보다 실제로 모든 구글 검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최근 AI 블루투스로 인해 음성 검색이 많아지면서 해당 키워드를 많이 찾는 추세이다.

    즉, 키워드 추천 및 예시를 보면 사람들이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모든 키워드의 90% 이상이 롱테일이라고 할 수 있다.

     

    SEO에 롱테일 키워드 중요한 이유

    SEO에 롱테일 키워드 중요한 이유

    해당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2가지이다.

     

    1. 경쟁이 적다

    SEO(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하여 롱테일은 숏테일보다 경쟁이 적다.

    그래서 SERP 순위를 상승시키기 쉽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자.

    1. 경쟁이 적다
    검색결과

    검색결과 약 74,600,000개가 뜬다.

    해당 검색어에 대해 SERP에서 1위를 하려면 위 74,600,000개 사이트를 이겨야 한다.

    마케팅 종류와 사례
    검색결과 적음

    반면에 "마케팅 종류와 사례" 경우 숏테일보다 경쟁이 훨씬 적다.

    약 4,290,000개 사이트만 이기면 된다.

    해당 아이디어는 PPC에도 적용된다.

    롱테일이 입찰 비용도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2. 롱테일 키워드는 전환율이 높다

    단순히 길이가 길어서 그런 것이 아니다.

    더 구체적이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숏테일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에 비해 구매율이 더 높다.

    세부적으로 검색한다는 의미는 해당 "타겟 키워드"에 매우 관심이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트래픽과 전환율이 훨씬 좋은 것이다.

     

    롱테일 키워드 찾는 법 6가지

    다음은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이다.

     

    1. 구글 관련 검색어

    구글 검색 결과 가장 아래로 스크롤하면 "연관 검색어" 섹션이 있다.

    해당 섹션은 키워드 연구에 정말 도움 된다.

    첫 번째, "타겟 키워드"를 입력한다.

    두 번째, 페이지를 하단으로 스크롤한다.

    마지막, 키워드별로 검색량 및 CPC를 확인한다.

    1. 구글 관련 검색어
    관련 검색어 노출화면

     

    2.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는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누군가 네이버 카페에서 질문을 하면 구글에서 동일한 질문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이다.

    2.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에 나오는 키워드

    위와 같이 네이버 카페에서 어떤 내용이 돌아다니는지 그리고 질문 등 궁금한 게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구글 자동완성

    자동완성 활용해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3. 구글 자동완성
    구글 자동완성 나오는 것

    먼저 구글에서 원하는 "타겟 키워드"를 검색한다.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자동완성 검색어가 표시된다.

    어떤 것이 궁금한지 인지를 먼저 한다.

     

    4.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

    이것 또한 질문 키워드를 찾는 또 다른 방법이다.

    먼저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검색한다.

    4. 사람들이 자주하는 질문
    관련 질문 노출 화면

    입력한 키워드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묻는 질문이다.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5. 구글 서치콘솔 활용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하면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처럼 구글은 여러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최적화도 하지 않은 키워드에 대해 구글에서 순위를 매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키워드들은 조금만 신경 쓰면 상위에 올릴 수 있다.

    5. 구글 서치콘솔 활용
    구글 서치콘솔 활용한 순위 파악

    위와 같이 어떤 키워드가 "몇 위"에 있는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개선하려는 모든 키워드를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자.

    특히 10-15위에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도움 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해보자.

     

    6. 구글 트렌드 사용

    구글 트렌드는 필자가 좋아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해당 키워드가 상승세 또는 하락세가 있는지 봐야 한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날짜 범위를 지난 5년으로 설정하자.

    6. 구글 트렌드 사용
    구글 트렌드 지표

    그리고 라인을 보자.

    키워드 인기도가 높거나 적어도 안정적이라면 좋은 신호일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키워드를 타겟으로 잡자.

    구글 트렌드 키워드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위와 같이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롱테일 키워드 돈 주고 쓰자.
    그냥 돈주고 쓰자!!!!!

     

    결론

    어떤 키워드를 찾느냐에 따라서 꾸준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 1. 구글 관련 검색어
    • 2. 네이버 카페
    • 3. 구글 자동완성
    • 4.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
    • 5. 구글 서치콘솔 활용
    • 6. 구글 트렌드 사용

    키워드 분석이 어렵다면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해당 글도 참고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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