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메타 티스크립션 이란 무엇일까?

    메타 디스크립션 은 웹 페이지 콘텐츠를 설명할 수 있도록 만드는 HTML 속성이다.

    HTML 형식 글쓰기는 테크니컬적인 부분에서 중요하지는 않다.

    구글 등 검색엔진 또한 그리 중요하다고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SERP에 나타나기 떄문에, 사용자 클릭률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을 읽기 전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및 사이트 URL: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Friendly 9가지 먼저 읽고 오자.

    메타 디스크립션 중요한 이유

    구글을 포함해 많은 검색엔진이 순위 알고리즘에서 메타 디스크립션 중요성을 제외하였다.

    하지만, 올바른 설명은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Moz에 따르면 어떻게 도입부를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웹사이트로 끌어들이므로 검색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한다.

    현재 해당 부분의 중요성이 점차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SERP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다음은 SEO 친화적인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1. 상대방이 무엇인가 얻을 수 있는 카피 사용

    메타 설명은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명확히 설명해야한다.

    무엇에 대해 소개하고 사용자가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소개하는 란이다.

    대부분 생각하기에 콘텐츠에 대한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입부에서 그 이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리치 혹은 추천 스니펫에서 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및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 참고하자.

     

    2. 75자 유지(영어 155자)

    구글은 SERP에 표시되는 도입부 양을 제한한다.

    그래서 최대 75자 까지 적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도입부 부분이 잘릴 수 있다.

    구글은 메타 디스크립션을 픽셀 크기로 제한한다.

    920픽셀로 잘라내기 때문에 최대한 75자 까지 적는 것이 좋다.

     

    3. Google Ads 카피하기

    좋은 도입부를 쓰고 싶다면 Google Ads 내용을 카피하면 된다.

    설명 부분은 광고주가 입찰한 금액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품질평가점수를 바탕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구글이 좋아하는 문단" 이라는 것이다.

    특히 품질평가점수가 높은 광고는 낮은 광고보다 클릭당 비용이 적게 든다.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

     

    클릭률

    클릭이 많이 되는 광고는 모든 클릭에 대해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

    따라서 검색 결과에 광고가 표시되면 CTR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도입부에서 사용이 가능한 문단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와 같이 메타 설명에 적합하다면 카피하도록 하자.

    클릭률 높이기 위해서 내부 링크도 도움이 된다.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읽는 것을 추천한다.

     

    4. 현재 연도를 사용하자

    콘텐츠는 시간에 따라서 매우 민감하다.

    그렇지 않으면 설명에 날짜를 추가하는 것은 의미 없다.

    그러나 콘텐츠가 최신 상태여야 하는 콘텐츠인 경우 날짜와 함께 설명을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와 같이 현재 연도로 글을 작성하며 콘텐츠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새로운 콘텐츠가 시장에 등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에서 알 수 있다.

     

    5. 타겟 키워드 포함

    설명 부분에서 타겟 키워드를 한 번 이상 언급하는 것이 좋다.

    직접적인 SEO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왜 사용하라는 걸까?

    이유는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먼저 구글은 SERP에서 키워드를 굵게 표시 하기 때문에 눈에 띈다.

    그리고 키워드가 사용자 검색어에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SEO 글쓰기"를 검색했다면 위와 같이 "SEO 글쓰기" 용어를 보게되면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콘텐츠까지 좋다면 그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LSI 키워드: 방문자 수 상승시키는 비결 5가지 읽어보자.

     

    6. 각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대해 고유한 메타 설명 태그를 작성하려고 한다.

    최근 구글은 고유한 메타 설명을 작성할 것을 권장했다.

    고유한 콘텐츠 즉, 중복된 내용은 절대 안된다는 것이다.

     

    7. 매번 시도 그리고 반복하라

    지난 수년 동안 몇번씩이나 테스트를 했다.

    내가 쓴 글이 누군가에게는 좋은 글이지만 아닌 경우도 있다.

    당신이 글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CTR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니, 매번 시도하고 반복하라.

     

    결론

    어떻게 작성하면 좋은지 간단하게 알아봤다.

    사용자를 어떻게 나의 페이지로 데려올 것인가 매번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상대방이 무엇인가 얻을 수 있는 카피 사용
    2. 75자 유지(영어 155자)
    3. Google Ads 카피하기
    4. 현재 연도를 사용하자
    5. 타겟 키워드 포함
    6. 각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7. 매번 시도 그리고 반복하라

    한 번에 이해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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