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내부 링크 (인터널 링크)란?

    내부 링크 혹은 인터널 링크는 동일한 도메인의 페이지를 가리키는 하이퍼링크이다. 다른 도메인 에이지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와 다르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글쓰기: Seo Analyst가 말하는 12가지 노하우 그리고 메타 디스크립션: CTR을 상승시키는 비결 7가지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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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에 내부 링크 중요한 이유

    내부 링크는 구글 등 검색엔진 로봇이 모든 페이지를 찾고, 색인 생성 및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SERP 순위를 올려줄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인터널 링크는 모든 사이트의 핵심이다.

     

    내부 링크: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7가지

    1.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 사용

    인터널 링크에서 정확히 일치하는 앵커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구글은 앵커 텍스트에 키워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앵커 텍스트 이미지

    하지만 모든 앵커 텍스트가 정확히 동일하면 스팸으로 인지한다.

    구글은 링크에 정확히 일치하는 앵커 텍스트를 많이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괜찮다고 발표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시맨틱 태그: 쉽게 이해하는 8가지 방법 에서 읽어보자.

     

    2. 중요 페이지 링크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링크할때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링크 권한을 보낸다.

    구글에서 해당 페이지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부링크보다 도움되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SERP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래서 온페이지 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많이 트래픽을 받는 페이지를 분석한 후, 거기에서 원하는 페이지로 인터널링킹 시키는 것이다.

    뿌린다고 생각하면 좋다.

    URL이 중요하니 사이트 URL: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Friendly 9가지 읽어보면 좋다.

     

    3. 두 개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앵커 텍스트 사용하지 말자

    구글은 혼란스럽게한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두 페이지가 있다.

    seo 예시 이미지
    출처: 구글

    똑같은 키워드에 다른 페이지를 연동하면 검색엔진 로봇이 길을 잃어버린다.

    위와 같이 똑같거나 다른 단어를 사용하되, 다른 페이지로 연결 시켜야한다는 의미이다.

     

    4. 구글 서치콘솔로 내부 링크 체크

    구글 서치콘솔에는 "링크" 기능이 있다.

    구글 서치콘솔 링크 이미지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사이트 링크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1년에 1~2번 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때때로 우선 순위가 낮은 페이지가 인터널 링크 를 많이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5. 페이지 도입부에 배치

    인터널 링크를 페이지 상단에 배치하면 이탈률을 줄이고 체류 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

    상단에 배치하면 사용자가 즉시 클릭할 수 있다.

    그리고, 외부 탭이 활성화 되면서 기존 페이지 및 새 페이지가 동시에 체류시간이 올라갈 수 있다.

    그리고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LSI 키워드: 방문자 수 상승시키는 비결 5가지 참고하자.

     

    6. Dofollow 링크

    SERP 순위를 높이려면 dofollow 링크를 사용하자.

    티스토리 경우 자동으로 해결되지만, 버그나 설정으로 인해 팔로우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제대로 하면 스니펫 또한 넘볼 수 있다.

    리치 스니펫: 더 높은 CTR을 얻기 위한 방법 4가지 그리고 추천 스니펫: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4가지 방법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7.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여 인덱싱 지원

    검색엔진은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모든 중요한 페이지를 찾아 색인을 생성한다.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면 구글에서 사이트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지 -> 페이지로 연결 시키거나 페이지 -> 카테고리 연결 시켜도 도움이 된다.

    인터널 링크 밈
    링크 다 연결시키자!!

     

    결론

    어떻게 컨텐츠끼리 연결을 시킬 것인가 고민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잘 뿌린다고 생각하자.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 사용
    2. 중요 페이지 링크
    3. 두 개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앵커 텍스트 사용하지 말자
    4. 구글 서치콘솔로 내부 링크 체크
    5. 페이지 도입부에 배치
    6. Dofollow 링크
    7.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여 인덱싱 지원

    한 눈에 이해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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