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는 무엇일까?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는 웹사이트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모범 사례에는 사이트 최적화, 키워드 서치 및 사이트 백링크가 있다.

    이 것을 제외하더라도 많은 방법이 있지만 오늘 배우는 것만 제대로 해보도록 하자.

    먼저 기본을 중요시 하는 것이 좋다.

    현재 사이트가 SEO 최적화 사례를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먼저 읽고 오자.

    그리고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표 이미지

     

    1. 도입부에 타겟 키워드를 넣어라

    페이지에서 "타겟 키워드"를 몇 번이나 사용하고 싶은 것은 안다.

    그러나 키워드 위치도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모르는 블로거들이 많다.

    가장 첫 도입부 페이지 상단에 "타겟 키워드"를 적어도 한 번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게 왜 중요할까?

    구글은 웹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용어에 더 많은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이미지

    필자의 경우에도 도입부에 "타겟 키워드"를 한 번 언급 한 것을 위와 같이 볼 수 있다.

    타겟 키워드를 활용할 줄 안다면 다음 스텝이 중요하다.

    왜 사용 하는지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글을 읽으면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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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전에 한번도 쓰지 않은 제목, 설명 및 콘텐츠 작성

    중복 콘텐츠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구글은 "사이트 전체에서 콘텐츠 중복은 피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제목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 이미지 alt
    • 카테고리 등

    기본적으로 다른 사이트에서 참고는 할 수 있지만 100% 같으면 안된다.

    각 페이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와 함께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rel="canonical"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다.

    SERP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에서 알아볼 수 있다.

     

    3. 제목 태그 최적화

    온페이지 SE에서는 제목 태그가 가장 중요하다.

    구글은 "고품질 제목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제목 태그에는 당연히 "타겟 키워드"가 들어가야 한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이 타겟 키워드라면 제목은 "검색엔진, ㅇㅇㅇ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런식으로 작성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제목당 하나의 키워드 사용 해야한다.

    제목 태그 최적화 이미지

    페이지가 최적화가 되는 경우 해당 키워드 및 기타 많은 키워드에 대해 자연스럽게 순위 반영에 된다.

    마지막으로 설득력 있는 제목 작성이 중요하다.

    제목 태그는 사람들이 페이지를 클릭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기 때문에 클릭한다.

    제대로 콘텐츠를 작성하기 전에 어떤 제목을 쓸 것인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

     

    4. 사이트 로딩 최적화

    구글은 알고리즘 프로세스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지 않았다.

    그러나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리면 소비자가 이탈하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페이지 스피드 이미지

    페이지 속도를 알고 싶다면 PageSpeed Insgihts를 추천한다.

    페이지 속도 이미지

    필자도 고쳐야할 것이 많다.

    페이지가 빠른지 느린지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하나씩 고치는 것이 좋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참고하자.

     

    5. 구글 서치콘솔 활용

    구글 서치콘솔 활용하지 않으면 SEO와 거리를 두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내 사이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주는 대시보드라고 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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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SEO는 구글 이미지에서 순위를 매겨서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참고: emfluence

    이미지 로드 시간이 1초 지연되면 전환율이 7% 감소하고 페이지 조회수가 11%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 번에 이해를 하고 싶다면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3가지 참고하는 것도 좋다.

     

    설명이 포함된 파일 이름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라

    구글 로봇은 이미지를 볼 수 없다.

    그리고 이미지 파일 이름은 이미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1234.jpeg 보다는 "SEO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jpeg"라고 쓰는 것이 더 좋다는 의미이다.

     

    이미지 ALT 텍스트를 사용하자

    검색엔진 로봇은 이미질르 이해하기 위해 ALT 텍스트를 사용한다.

    각 이미지에 대한 ALT 텍스트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기는 한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보자.

    1시간동안 글을 썻는데 단순히 ALT 텍스트를 안넣었다는 이유로 노출되지 않는다면 그게 더 억울하지 않을까?

     

    7. 인터널 링크 사용

    인터널링크 사용 즉, 내부 컨텐츠와 연결하는 것은 가장 쉬운 SEO 최적화 사례 중 하나이다.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인터널 링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인터널 링크 이미지

    위와 같이 키워드에 다른 링크를 넣는 경우를 말한다.

     

    필요한 페이지에 링크연결을 하자

    일반적으로 링크를 많이 받지 못한 페이지가 많다.

    이럴때 인기 있는 페이지에서 새로운 페이지로 링크 연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오래된 페이지에서 새로운 페이지로 링크하는 경향이 많다.

    오래된 페이지가 대부분 인기가 있기 때문에 쌍방향으로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8. 좋은 콘텐츠가 중요하다

    SEO는 테크니컬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고품질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다.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고품질 콘텐츠는 시간이 지나더라도 꾸준히 찾는 하나의 소비재가 될 수 있다.

    그러니 테크니컬 요소보다는 콘텐츠에 힘을 쓰자.

    더 자세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에서 확인 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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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좋은 백링크 구축

    아직까지 최적화에서 백링크는 중요하다.

    SEMrush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백링크는 더 높은 구글 순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좋은 백링크 이미지
    출처: semrush

    좋은 백링크를 받으려면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져야한다.

    시리즈 이미지

    시리즈 형식의 글 경우 바이럴이 잘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억하기 전략적인 부분에서 기억하기도 쉽다.

     

    10. UX 개선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면 SEO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을 확인하면서 사용자가 어떤걸 원하는지 바로 이해할 수 있다.

    Google analytics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하자.

    구글 애널리틱스 이미지

    UX는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를 공유하고 링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이트가 사용하기 어렵고 팝업 및 광고를 사용한다면 해당 사이트는 다시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훌륭한 UX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참고하자.

     

    결론

    하나씩 배워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포기하지 않고 하나씩 익혀 나가자.

    아직까지 SEO 마케팅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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